포스트 모던 시대 기독교 학교의 성인 청소년기 기독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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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스트 모던 시대 기독교 학교의 성인 청소년기 기독교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Post-modernism
(1) Post-modernism의 정의
(2) Modernism과 Post-modernism
2) Post-modernism의 핵심 가치
3) 초기 성인기로서의 청소년
4) 학교교육과 학교 내 종교교육의 현실
(1) 학교교육의 현실
(2) 기독교학교 종교교육의 현실
4) Post-modern 시대의 청소년 교육방향(Loenard Sweet의 EPIC모델을 중심으로)
(1) 경험(Experience)적 앎
(2) 참여(Participatory)적 앎
(3) 상상(Image)적 앎
(4) 관계(Connected)적 앎
5) 평가 및 적용(송현학교 학원선교사역을 중심으로)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필요하지만, 기존의 교육제도에서는 짚어주기 어려운 꿈과 비전에 대한 이야기는 고등학교 1학년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한 주제였다(구체적은 수업 내용으로는 자기 사명서, 미래 명함, 20년 뒤 모습 상상하기 등이 있다).
2학기가 되면 성경수업을 시작한다. 강의, 주입식 방법은 사용하지 않는다. 개인 또는 조별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연스럽게 성경 지식 및 세계관을 터득하게 한다. 예를 들면, 2학기 5, 6주차에 진행하는“성경 이야기 재구성(구약편)”이 대표적인 수업이다. 학생들을 5~7명으로 조 편성하고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도화지를 한 장씩 분배한다. 이어서 조장에 의해 이야기 쪽지를 뽑게 한다(성경 이야기임을 미리 알려주지 않는다, 쉬운 번역을 사용하여 성경이야기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배려했다). 조별로 이야기를 분석해서, 그림으로 표현(물론, 창의적인 방법으로 그림을 그려야 한다), 발표하는 수업이다. 생각 외로 참여도가 높고, 과제 완성을 위한 인명, 지명, 풍습 등에 관련된 호기심들은, 질문을 통한 학습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고 있었다. 작품들은 교목실에 전시하면서, 2, 3학년 학생들을 통해 스티커로 투표하면서 자연스럽게 성경 이야기 수업에 대한 추억을 회상하게 한다. 최종 선발된 조는 이어지는 수업시간에 시상을 한다(물론, 선물은 성경적인 것이면 좋다, 예를 들면 성구가 들어있는 나눔 쿠키 등).
1학기
2학기
구 분
수업내용(형태)
EPIC모델
수업내용(형태)
EPIC모델
1주차
오리엔테이션(과목, 교목실 소개)
타임캡슐
상상적 앎
2주차
나를 알아맞혀보세요
관계적 앎
영화(Click)
경험적 앎
3주차
성화 완성하기
(500피스 조각퍼즐)-조별활동
참여적 앎
4주차
영화(School of Rock)
경험적 앎
(간접경험)
성경 Quiz(있다/없다)
-조별활동
참여적 앎
5주차
성경 재구성(구약편)
-교목실 전시, 시상
상상적 앎
참여적 앎
6주차
인생십계명 및 자기사명서
상상적 앎
7주차
20년 뒤 우리 모습 상상하기
-조별 모듬 학습 및 발표수업, 교목실 전시, 시상
관계적 앎
장애체험(예정)-야외수업
경험적 앎
8주차
성경 스펀지
참여적 앎
9주차
미래명함 제작
-개별활동 및 발표수업
상상적 앎
영화(Joseph, King of Dream)
경험적 앎
10주차
상상력 게임
-컴퓨터 활용수업, 조별활동
11주차
영화(Pay it Forward)
경험적 앎
무지개 원리(7가지 원리) 소개
-PPT 활용강의 및 질문수업
12주차
성경 주사위게임(보드게임)
-조별활동
참여적 앎
13주차
대형 성탄카드 만들기(신약편)
-선택한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 조별 활동 후 교목실 전시, 시상
상상적 앎
참여적 앎
14주차
영화 후속 활동
(세상의 변화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 -개별 활동 및 발표수업
관계적 앎
15주차
목사님, 궁금해요!!-질문지 수집 후 답변 및 토론수업
참여적 앎
타임캡슐 오픈 및 종강
<표1> 송현여자고등학교 종교수업 커리큘럼(1학년 대상)
3. 결론
지금까지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와 특징, 성인초기 과도기로서의 청소년기에 대해, 그리고 학교 현장과 종교교육의 현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한 Leonard Sweet의 EPIC 이론을 살펴보았다. 특히, 송현학교의 종교수업 커리큘럼에 EPIC 모델을 적용하여 살펴보았다. 포스트 모던시대에 살고 있는 학습자들은 새로운 것들을 원한다. 다중적인 앎을 원한다. 그들에게 신앙의 내용들과 성경의 말씀들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주입식은 통하지 않는다. 그들이 함께 참여하고, 상상해보고, 간접적이라도 경험해보고, 관계를 맺어봄으로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 추상적이 아닌 구체적으로 알 수가 있게 되고, 하나님의 말씀이 뿌리내릴 수 있게 된다. 여기에서 종교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르치는 사람(종교 교사, 교목)임을 알게 되었다. 가르치는 사람은 관계 안에서 일방적인 가르침이 아닌 학습자가 스스로 성장할 수 있게 촉매제 역할을 해주고, 조력자 역할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방관자가 아닌 함께 경험하고, 함께 상상하고, 함께 참여하는 것, 학습자들의 눈높이를 맞추는 것, 모던적 사고를 벗어나 포스트 모던적 사고로 전향하려는 뼈저린 노력들은 바로 예수님께서 보여주신 ‘눈높이 선교 모델’과도 동일하다.
이러한 종교교육을 통해 성인기를 준비하는 학습자들이 구체적으로 신앙의 모습을 배우고, 실제적으로 성경말씀 가운데 참여해보고, 상상해보고, 경험해 봄으로 기독교가치관 안에서 올바른 가치관과 정체성을 확립시켜 건강한 성인기를 보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참고 문헌
단행본
김재은, “기독교 성인교육”, 한국기독교교육학회, 2004.
이원일, “해석학과 기독교교육현장”, 한국장로교출판사, 2008.
이원일,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교육과정” 한국장로교출판사, 2004.
Palmer, Parker. 박원호 역, “기독교 교육 인식론”, 서울:도서출판 광나루, 1991.
박상진, “기독교교육과정 탐구”, 서울: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2004.
이문균,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신학”, 서울:대한기독교서회, 2000.
Nancy T. Foltz, \"Handbook of Adult Religious Education\", Religious Education Press Birmingham, Alabama, 1986.
논문
고용수, “21세기를 향한 기독교 학교의 전망과 한국교회의 과제”, 장신논단 1994, 장로회신학대학교.
김영래, “다중적 앎을 통한 기독교교육”, 신학과 세계 43권, 감리교신학대학교.
이기창, “포스트모던시대 교육방향과 청소년 신앙교육”,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2005.
이재호, “포스트모던 시대의 청소년 기독교교육에 관한 연구”,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2006.
이현숙, “기독교 고등학교 종교수업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임성택, “포스트모던 시대의 예배방향”,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8.
전혜영, “상상력을 통한 청소년 종교교육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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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0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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