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정의론 - 한국 사회 여성문제의 공동체주의적 해결 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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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정의론 - 한국 사회 여성문제의 공동체주의적 해결 방안 모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절 공동체주의 이론
1. 마이클 샌델
2. 매킨타이어

2절 여성과 남성의 차이
1. 생물학적 차이
2. 성역할 사회화

3절 한국 사회의 여성문제
1. 가정에서의 문제
2. 직장에서의 문제

4절 여성문제 해결책으로서의 공동체주의
1. 기존의 페미니즘 경향
2. 공동체주의에서 해결책 찾기

Ⅲ. 결론

본문내용

하여 직장 여성들의 모성을 배려해 주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여성들을 위한 조치는 여성들의 설화적 자아(narrative self)를 인정해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성은 자신의 특성, 대인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이 수행해야 하는 일정한 역할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여성은 사회의 관행(practice)과 전통(tradition) 속에서 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우리의 전통이라 하면 유교적 전통을 들 수 있겠지만, 오늘날 여성들에게 유교 전통적 여성의 모습을 기대하는 것은 사회 맥락적으로 불가능하다. 매킨타이어는 전통을 중시하기는 하지만, 시대와 맥락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하고 발전하는 전통을 주장한다. 따라서 매킨타이어의 공동체주의적 입장에 따른다고 해도 여성을 구시대적 여성에 묶어두지 않을 수 있다. 오히려 오늘날의 맥락 즉, 여성들이 자유롭게 자기를 실현하고 직장생활을 하며 가정에서 아내와 어머니로서의 역할 또한 실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여성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매킨타이어 이론의 해결책일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장치들을 통해 여성에 대한 사회에서의 부당한 차별이 없어짐에 따라 가정에서의 인식 개선 역시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된다. 맞벌이 부부임에도 불구하고, 가사일의 책임은 여성이 맡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유교문화의 영향이 크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인식은 사회가 점점 변하고, 사회에서의 성차별이 완화되고, 올바른 성교육이 이뤄짐으로써 차차 변할 것으로 기대해 본다.
공동체주의로 여성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왜냐하면 공동체주의는 개인보다는 공동체를 중시하는데, 공동체를 위해 즉, 공동선을 위해 여성에게 무리한 요구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지금까지 여성의 처우가 낮은 것은 공동체를 위해 여성이 그러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사고가 있는데 이러한 사고는 공동체주의적 사고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기득권인 남성의 입장을 옹호하기 위해 공동체주의 입장을 이용하는 것이다. 공동체주의가 시민의 봉사, 희생정신을 공동체 시민이 갖추어야 할 좋은 덕목으로 꼽기는 하지만, 어떤 공동체 구성원의 일방적 희생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공동체주의에서 지향하는 공동선에는 공동체 구성원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것도 포함된다. 샌델은 공동체 내의 불평등이 생기고 서로 반목하는 것을 공동체에 해가 되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따라서 불평등을 극복하기 위해 시민들이 서로 상호작용하고 연대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주장을 미루어 볼 때, 공동체주의는 부당한 차별, 일방적 희생을 배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공동체주의가 여성의 부당한 처우를 눈감아 줄 수 있는 이론이 될 것이라는 주장은 설득력을 잃게 된다. 오히려 시민의 연대와 공동체 구성원 간의 조화를 추구하는 공동체주의에서는 그 어떤 구성원도 부당한 차별을 받지 않고, 또 그 구성원의 중요한 역할을 인정하여 그들의 권리를 충분히 보장해 줄 것이라는 주장이 더욱 타당하다.
Ⅲ. 결론
공동체주의자들이 강조하는 것은 ‘공공선’과 ‘덕’이다. 이와 달리 자유주의자들은 ‘중립성’과 ‘자유’를 강조한다. 필자는 중립성과 자유를 강조하는 자유주의로는 여성문제를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생각했다. 여성을 공동체의 일원으로 파악하고 그러한 공동체의 공공선과 덕을 논의할 때 여성 문제를 제대로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공동체주의자인 샌델은 ‘상호 작용’을 중시한다. 자유주의자들이 자신과 다른 도덕적 종교적 입장에 ‘중립성’을 지키기 위해 ‘관용’의 입장을 취하는 것에 반해, 샌델은 서로의 가치들을 발휘하고 드러내는 ‘상호 작용’을 더 중시한다. 서로의 가치에 귀를 기울이면서 나아가는 것은 관용 가운데서 무관심으로 빠져드는 것을 넘어서서 “나는 자유주의적 관용 이론을 비판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다수주의를 적극적으로 옹호하는 것은 아니다. 자유주의에 대한 교정책은 다수주의가 아니라 정치적 헌법적 논쟁에서도 도덕적 역할을 보다 명확하게 인식하는 일이다.”(『왜 도덕인가』,마이클 샌델, p.93-p.94)
서로에게 연대 의식과 책임 의식을 만들어낸다. “도덕적 이견에 좀 더 적극적으로 개입한다면 상호 존중의 토대를 약화시키기는커녕 오히려 더 강화시킬 수 있다.” 마이클 샌델, 이창신 옮김, 정의란 무엇인가, 김영사, 2010, p.370
우리는 이러한 관점에서 성 문제에 있어서도 성 중립적 입장이 아닌 상호 작용을 통한 바람직한 성 문제의 해결책을 찾아야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공동체주의 관점을 취한다면 여성 문제를 큰 틀에서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에 대해서는 서술하고 있지만, 여성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지는 않고 있다. 그러한 논의는 샌델에 말한 것처럼 우리 사회가 ‘가부장제 가치를 표방하는 사회’에서 ‘여성에 대한 배려를 표방하는 사회’로 변모했을 때, 그러한 사회 속에서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체화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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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한국여성연구소, 새 여성학 강의, 동녘,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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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혜경·박인숙, 현대사회와 여성의 이해, 문음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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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클 샌델, 안진환·이수경 옮김, 왜 도덕인가, 한국경제신문, 2010
마이클 샌델, 이창신 옮김, 정의란 무엇인가, 김영사, 2010
마이클 샌델, 김선욱외 5명 옮김, 다산 기념 철학 강좌 9-공동체주의와 공공성, 철학과 현실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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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홍찬숙, 사회정의론에 대한 여성주의적 검토, 페미니즘연구 제8권 2호(2008)
김영종, 한국사회의 여성문제와 사회복지, 여성문제연구
이정은(연세대학교), 정의, 분배졍의, 그리고 여성, 『한국여성철학』제15권(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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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0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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