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주해론 - 호세아 1장2-9절 -본문 사역 역사적배경 문화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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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경주해론 - 호세아 1장2-9절 -본문 사역 역사적배경 문화적 배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본문

Ⅱ. 사 역

Ⅲ. 역사적 배경

Ⅳ. 문학적 배경

Ⅴ. 양식

Ⅵ. 구조

Ⅶ. 문법적 자료들

Ⅷ. 사전적 자료들

Ⅸ. 성경적 배경

Ⅹ. 신학

Ⅺ. 이차문헌들

Ⅻ. 적용 (호1:2-9절)

본문내용

속에서 구약성서의 어떤 본문과 관련하여 문법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게 되면, 그것은 단지 본문의 미묘한 점들을 알아내지 못하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본문에서 정확하게 무엇을 말하고 있고 말하고 있지 않는지를 알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1)문법적인 모호성을 해결하기
2)구체적인 문법 사항을 확인하기
3)정서법과 형태론을 분석하기
잠언 3:19-20절
19. 여호와께서는 지혜로 땅에 터를 놓으셨으며 명철로 하늘을 견고히 세우셨고
20. 그의 지식으로 깊은 바다를 갈라지게 하셨으며 공중에서 이슬이 내리게 하셨느니라
지혜가 우주 창조에 한 역할이 등장한다. 지혜는 사람이 집을 짓는 것에 빗대어 말해지고 있는 야훼의 창조 행위들과 연관된다.
지혜로의 의미를 더 정확하게 파헤치기는 어렵다. 여기서 지혜의 역할을 도구적인 것인 듯하다. 그러나 지혜가 단순히 하나님의 속성이라고 말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헬라 철학적인 언어를 채택하는 것일 뿐, 밝혀 주는 바가 거의 없다.
20절은 궁창 위와 아래의 물이라는 주제를 다루지만, 이 주제나 창조의 다른 어떤 측면을 가지고 더 논하지는 않는다. 이 절은 창조시에 속한 구절로서 이 자리에 잘못 놓여진 것 같다.
Ⅷ. 사전적 자료들
어떤 본문 속에성 어떤 단어들과 어구들이 가장 중요한 것들인가를 결정하는 데에는 상당한 정도의 주관성이 개입된다. 이것이 이 단계가 주석과정 속에서 앞이 아니라 바로 여기에 오게 되는 한 가지 이유이다.
1)핵심 단어들을 살펴보는 것이 지니는 가치이다.
예문) 역대하 13:11절
11. 매일 아침 저녁으로 여호와 앞에 번제를 드리며 분향하며 또 깨끗한 상에 진설병을 놓고 또 금 등잔대가 있어 그 등에 저녁마다 불을 켜나니 우리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계명을 지키나 너희는 그를 배반하였느니라
‘깨끗한 상’ 즉 성소에 마련된 ‘진설병상’ 위에 올려놓은 떡은 각 상당 열두개로서 여섯 개씩 모두 두줄로 진설해 두었다. 또한 번제와 분향을 매일 조석으로 해야 했던 것과 달리, 진설병의 진설은 일주일 단위로 하였다. 즉 매안식일에 지난 덕을 거두어 내고 새로운 떡을 진설하였다.(fp24:5-9). 이진설병을 새 것으로 교체할 때에는 그 교체된 진설병을 제사장들이 성전에서 먹어야 했다. 한편 본절에서 ‘깨끗한 상’에 해당하는 ‘핫슐르한 핫타호르’는 ‘그 깨끗한 상’으로 직역되는 단수이다. 그러나 사실 모세의 성막에 있어서 진설병상은 하나이었지만(출26:35) 솔로몬 성전에는 열 개의 진설병상이 외소에 놓여졌다(4:8) 따라서 본문의 단수는 대표 단수로 보아야 한다.
Ⅸ. 성경적 배경
해당 본문이 성경의 다른 곳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해당 본문과 성경의 나머지 부분과의 관계를 정확하게 규명하고, 성경을 이해함에 있어서 해당 본문이 지닌 의의를 평가하는데에 도움을 준다.
1) 넓은 맥락을 살펴보기
Ⅹ. 신학
구약성서는 당신의 신학적 유산이다.(갈3:29) 당신이 믿는 것은 구약성서의 내용에 의해서 제공되고, 구약성서의 책망들에 의해서 교정되며, 구약성서의 가르침들의 의해서 고무된다. 신학은 거대하고 때로는 복잡한 작업이지만, 결코 무시될 수 없다. 어떤 본문이 기독교 전체의 신앙체계 내에서 어떻게 자리잡고 있는지는 세심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1) 하나님론에 관한 특별한 관점
예문)호1:2-9절
호세아가 그의 사자라고 명명할 때 그는 자주 엘로힘 “하나님”으로서의 야훼 그의 본래의 말에서는 대략 45회 쓰인다라고 말하고 있다. 왜냐하면 호세아는 모세시대 이후 율법공포와 해방의 하나님, 즉 “나는 야훼, 이집트 땅에서부터 너의 하나님이다”라고 그의 민족에게 자기 자신을 소개했던 하나님 이외에는 다른 신을 모르기 때문이다. 이스라엘도 진정으로 하나님이 되시고 구원자가 되시는 야훼 이외에는 다른 신을 모른다. 고대계약 체결형식의 부결에서 보는 바와 같이, 고대 이스라엘의 하나님 야훼는 예언자에 의해 새로 공포된 하나님이다.
호세아서는 하나님이 결혼한 남편이라는 표현의 수용은 야훼의 유일신 되심과 절대성을 만들기 위한 야훼신앙에서 쓰인다. 그러므로 호세아의 당세풍은 바로 순수한 신앙고백을 현재화하고, 혼합절충주의를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 신화적인 요소들의 수용이 바알신화와 벌인 논쟁에서 재배되고, 신화가 바로 결혼의 우희에서 깨진 것은 두 개의 다른 고찰들을 분명하게 한다.
. 이차문헌들
주석 작업과 관련이 있는 모든 논문들, 책들, 주석서들을 신속하게 검토하는 가운데, 해당 본문과 관련된 대목들에서 언급된 책들과 논문들을 찾아라.
외국어로 된 책들, 논문들, 주석서들을 읽을 수 없다고 할지라도, 당신은 그것들이 해당 본문과 관련된 영어로 된 논문들과 책들을 언급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그러한 것들을 훑어 보아야 한다. 이렇게 해서 영어로 된 논문들과 책들을 발견한다면, 그러한 것들을 당신의 목록에 추가하라
1)특별한 참고 자료들
2)정기간행물들
3)구약성서 개론서들
4)성서사전들과 성서백과 사전들
5)기타 도구들외 컴퓨터 성경들
. 적용 (호1:2-9절)
주석 과정의 모든 단계는 바른 믿음과 바른 행위를 그 목표로 삼아야 한다. 성경은 우리의 두뇌를 즐겁게 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 자체에 영향을 줌으로써 그 영감된 목적을 다하게 된다. 성경 본문들은 아주 다양하기 때문에 그 여러 부분들의 적용들은 다양할 수밖에 없다.
1)올바른 삶의 표본을 추출하기
먼저 호세아는 그 백 성의 죄악에 민감하게 반응했다. 그는 백성들의 삶이 하나님의 법도에서 어긋난 것일 때에는 반드시 그것을 지적해주며 그 죄의 결과로 하나님의 심판이 임한다고 경고했다. 그런데 오늘날 설교자들이 특히 주지해야 할 사실은 호세아가 지목한 죄악상들이 결코 종교적인 것에만 국한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하나님의 백성의 사회 전반적인 삶의 모습중에 어떤 국면이든지 정의와 공평과 하나님에 대한 신뢰가 실현되지 않았을 때에는 그것에 대해 분명히 언급하면서 힐책했다.
비록 죄에 대해 언급해도 그것은 피상적이거나 교회 내적인 생활에 국한된것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호세아가 그 백성들에 대해 지적한 죄와 심판의 메시지는 반드시 강조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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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0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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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88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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