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인본주의 이론의 발생
Ⅱ. 인본주의 이론의 학자
1. 에이브러햄 매슬로(Abraham Harold Maslow)
2. 칼 로저스(Carl Ransom Rogers)
Ⅲ. 에이브러햄 매슬로(Abraham H. Maslow)의 인본주의 이론
1. 인간에 대한 관점
2. 동기 이론
3. 욕구위계구조 5단계
4. 결핍동기 대 성장동기
Ⅳ. 칼 로저스(Carl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
1. 인간에 대한 관점
2. 현상학적 이론
3. 실현 경향성과 자아개념
Ⅴ. 사회복지 실천의 함의
1. 인본주의 이론의 인간관
2. 칼 로저스의 클라이언트 중심치료
Ⅱ. 인본주의 이론의 학자
1. 에이브러햄 매슬로(Abraham Harold Maslow)
2. 칼 로저스(Carl Ransom Rogers)
Ⅲ. 에이브러햄 매슬로(Abraham H. Maslow)의 인본주의 이론
1. 인간에 대한 관점
2. 동기 이론
3. 욕구위계구조 5단계
4. 결핍동기 대 성장동기
Ⅳ. 칼 로저스(Carl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
1. 인간에 대한 관점
2. 현상학적 이론
3. 실현 경향성과 자아개념
Ⅴ. 사회복지 실천의 함의
1. 인본주의 이론의 인간관
2. 칼 로저스의 클라이언트 중심치료
본문내용
성취하려 함.
- 현재의 모습을 수용함으로써 인간 자신과 사회를 향상 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감.
- 개인적인 성취와 타인과의 밀접하고 친밀한 관계를 희망함.
2. 현상학적 이론
인간은 다양한 주관적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특정한 성격유형을 형성하여 행동.
- 미리 정해진 고정된 성격발달 패턴은 없음.
“인간은 단순한 기계적인 특성의 존재가 아니고, 무의식적인 욕망의 포로도 아니다.
인간은 자신을 창조하는 과정 중에 있으며, 생의 의미를 창조하며, 주관적 자유를
실천해 가는 존재“로 주장.
인간이 성취와 성장하기 위해 ‘외적 환경 및 내적 경험(감정,사고 등)’에 개방적이고
민감해야 함.
3. 실현 경향성과 자아개념
“인간은 자아실현 경향성을 선천적으로 지니며, 자아성장을 위해 나아가는 능동적인
힘이 있다.” 주장.
‘실현 경향성’이라는 단 하나의 기본적 동기가 인간에게 있음.
실현은 인간유기체가 자신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려는 선천적 경향.
실현과정은 융통성이 있으며, 개방적이고 자율적임.
‘자아’는 I(주체의 나)와 me(객체의 나)의 특징을 지각하여 구성하고,
지각내용에 가치를 부여한 것으로, 조직적이고 일관성 있는 개념적 형태.
- 로저스는 초기 ‘자아’ 개념을 쓸모없고 의미 없는 용어로 생각하였으나,
이후 클라이언트의 경험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인식함.
- 자아는 어떤 주어진 순간의 특정한 실체. (행복감, 자신감, 절망감, 무력감 등 모습)
‘완전하게 기능하는 사람’
- 최적의 심리적 적응과 성숙을 이루며 경험에 완전히 개방되어 있는 사람.
- 인간유기체의 궁극적인 실현상태이지만, 고정적인 상태가 아니라 하나의 과정.
- 가치조건으로써 의미 있는 타인으로부터 받는 긍정적인 관심이 중요.
-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은 한 개인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존중하는 것을 의미.
Ⅴ. 사회복지 실천의 함의
1. 인본주의 이론의 인간관
매슬로 : 성장을 지향하는 인간의 노력과 인간 자체가 존엄하고 가치가 있음.
로저스 : 개인의 존엄성과 가치, 자기 결정권, 사회적 책임과 상호성에 의미.
☞ 인간본연의 모습을 이해하고 존중하여 결핍된 욕구에 대한 적합한 서비스 제공.
2. 로저스의 클라이언트 중심치료
클라이언트(Clients)
- 인간이 능동적, 자발적이며 책임을 지고 참여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됨.
치료자의 필수적인 3가지 태도 조건. (진실, 관심, 이해)
㉠ 관계에 있어 치료자는 자신의 유기체적 경험의 기초 위에서 방어적이지 않고,
진실해야 하며, 통일·통합되어야 함.
㉡ 클라이언트의 조건, 감정, 행동에 관계없이 가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인정함으로
무조건적인 관심(수용)을 보여주어야 함.
㉢ 공감적 이해, 현상학적으로 접근하고 클라이언트의 주관적 세계 내에 들어가
내적 경험을 이해.
☞ 불완전한 인간도 다른 불완전한 인간에게 치료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음.
(참고 문헌)
손병덕, 성문주, 백은령, 이은미, 최인화, 정정호, 송현아 (201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학지사
위키백과. 인본주의.
- 현재의 모습을 수용함으로써 인간 자신과 사회를 향상 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감.
- 개인적인 성취와 타인과의 밀접하고 친밀한 관계를 희망함.
2. 현상학적 이론
인간은 다양한 주관적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특정한 성격유형을 형성하여 행동.
- 미리 정해진 고정된 성격발달 패턴은 없음.
“인간은 단순한 기계적인 특성의 존재가 아니고, 무의식적인 욕망의 포로도 아니다.
인간은 자신을 창조하는 과정 중에 있으며, 생의 의미를 창조하며, 주관적 자유를
실천해 가는 존재“로 주장.
인간이 성취와 성장하기 위해 ‘외적 환경 및 내적 경험(감정,사고 등)’에 개방적이고
민감해야 함.
3. 실현 경향성과 자아개념
“인간은 자아실현 경향성을 선천적으로 지니며, 자아성장을 위해 나아가는 능동적인
힘이 있다.” 주장.
‘실현 경향성’이라는 단 하나의 기본적 동기가 인간에게 있음.
실현은 인간유기체가 자신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려는 선천적 경향.
실현과정은 융통성이 있으며, 개방적이고 자율적임.
‘자아’는 I(주체의 나)와 me(객체의 나)의 특징을 지각하여 구성하고,
지각내용에 가치를 부여한 것으로, 조직적이고 일관성 있는 개념적 형태.
- 로저스는 초기 ‘자아’ 개념을 쓸모없고 의미 없는 용어로 생각하였으나,
이후 클라이언트의 경험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인식함.
- 자아는 어떤 주어진 순간의 특정한 실체. (행복감, 자신감, 절망감, 무력감 등 모습)
‘완전하게 기능하는 사람’
- 최적의 심리적 적응과 성숙을 이루며 경험에 완전히 개방되어 있는 사람.
- 인간유기체의 궁극적인 실현상태이지만, 고정적인 상태가 아니라 하나의 과정.
- 가치조건으로써 의미 있는 타인으로부터 받는 긍정적인 관심이 중요.
-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은 한 개인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존중하는 것을 의미.
Ⅴ. 사회복지 실천의 함의
1. 인본주의 이론의 인간관
매슬로 : 성장을 지향하는 인간의 노력과 인간 자체가 존엄하고 가치가 있음.
로저스 : 개인의 존엄성과 가치, 자기 결정권, 사회적 책임과 상호성에 의미.
☞ 인간본연의 모습을 이해하고 존중하여 결핍된 욕구에 대한 적합한 서비스 제공.
2. 로저스의 클라이언트 중심치료
클라이언트(Clients)
- 인간이 능동적, 자발적이며 책임을 지고 참여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됨.
치료자의 필수적인 3가지 태도 조건. (진실, 관심, 이해)
㉠ 관계에 있어 치료자는 자신의 유기체적 경험의 기초 위에서 방어적이지 않고,
진실해야 하며, 통일·통합되어야 함.
㉡ 클라이언트의 조건, 감정, 행동에 관계없이 가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인정함으로
무조건적인 관심(수용)을 보여주어야 함.
㉢ 공감적 이해, 현상학적으로 접근하고 클라이언트의 주관적 세계 내에 들어가
내적 경험을 이해.
☞ 불완전한 인간도 다른 불완전한 인간에게 치료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음.
(참고 문헌)
손병덕, 성문주, 백은령, 이은미, 최인화, 정정호, 송현아 (201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학지사
위키백과. 인본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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