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이론 개괄
2. 나의 경험 사례에 적용하기
3. 교과서 사례에 적용하기
4. 마무리
2. 나의 경험 사례에 적용하기
3. 교과서 사례에 적용하기
4. 마무리
본문내용
요할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본다.
-> 이런 발표를 통해 배려의 중요성과 배려를 해야겠다는 다짐을 갖도록 한다.
4. 마무리
배려에 대한 나딩스, 길리건의 이론과 나의 경험적 사례, 교과서에 적용할 사례에 대해서 적어봤다. 이번 과제를 하면서 배려의힘과 중요성에대해서 더욱더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마지막으로 초등학생들에게 있어서 배려를 몸에 지닐 수 있게 할 수 있는 학습 구성요소들에 대해서 언급해보겠다.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부터 교실이나 학교의 여러 가지 물건이나 기구들, 동식물들을 배려하는 습관을 가지게 해야 한다. 경제적 풍요로움 속에서 성장한 상당수의 아이들은 자신의 분실물마저도 찾아가지 않는 그릇된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부터 자신과 가까운 관계에 놓여 있는 사물이나 동식물들을 배려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교육 내용이 제시되어야만 한다. 또한, 저학년에서는 자신을 위한 배려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도덕적 주체로서의 자신을 배려하기 위하여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는 일, 자기에게 주어진 과제를 이행하는 일, 용모를 단정하게 하는 일, 진로를 설정하는 일, 바람직한 취미를 갖거나 여가 생활을 하는 일 등이 중요함을 일깨워 주어야 한다. 그리고 중학년에서는 가족이나 친척을 배려하는 일, 친구를 배려하는 일, 장애인 및 약자를 배려하는 일, 낯선 사람을 배려하는 일, 지구 환경을 배려하는 일 등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한 고학년에서는 사상이나 이념에 대한 배려, 진리에 대한 배려를 강조해야 한다.
둘째, 나딩스가 관계적 존재론이 하나의 교육 내용으로 편성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초등학교에서부터 우리의 도덕 생활에 있어서 배려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것과 더불어 배려를 할 때와 배려를 받을 때의 우리의 정신적 자세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매우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중학년부터는 배려 관계에서 배려자로서 혹은 피배려자로서 어떠한 정신적 자세를 지녀야 하는지의 문제를 다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초등학교 고학년부터는 무조건적 배려 혹은 왜곡된 배려가 가져올 수 있는 해악에 초점을 맞출 수 있게 해야 한다. 일례로, 지역감정, 님비현상, 핌피현상 등은 모두 왜곡된 배려의 산물들이다. 따라서 배려라는 가면을 통해 행해질 수 있는 사회적 악의 문제점에 대하여 숙고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 이런 발표를 통해 배려의 중요성과 배려를 해야겠다는 다짐을 갖도록 한다.
4. 마무리
배려에 대한 나딩스, 길리건의 이론과 나의 경험적 사례, 교과서에 적용할 사례에 대해서 적어봤다. 이번 과제를 하면서 배려의힘과 중요성에대해서 더욱더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마지막으로 초등학생들에게 있어서 배려를 몸에 지닐 수 있게 할 수 있는 학습 구성요소들에 대해서 언급해보겠다.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부터 교실이나 학교의 여러 가지 물건이나 기구들, 동식물들을 배려하는 습관을 가지게 해야 한다. 경제적 풍요로움 속에서 성장한 상당수의 아이들은 자신의 분실물마저도 찾아가지 않는 그릇된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부터 자신과 가까운 관계에 놓여 있는 사물이나 동식물들을 배려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교육 내용이 제시되어야만 한다. 또한, 저학년에서는 자신을 위한 배려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도덕적 주체로서의 자신을 배려하기 위하여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는 일, 자기에게 주어진 과제를 이행하는 일, 용모를 단정하게 하는 일, 진로를 설정하는 일, 바람직한 취미를 갖거나 여가 생활을 하는 일 등이 중요함을 일깨워 주어야 한다. 그리고 중학년에서는 가족이나 친척을 배려하는 일, 친구를 배려하는 일, 장애인 및 약자를 배려하는 일, 낯선 사람을 배려하는 일, 지구 환경을 배려하는 일 등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한 고학년에서는 사상이나 이념에 대한 배려, 진리에 대한 배려를 강조해야 한다.
둘째, 나딩스가 관계적 존재론이 하나의 교육 내용으로 편성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초등학교에서부터 우리의 도덕 생활에 있어서 배려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것과 더불어 배려를 할 때와 배려를 받을 때의 우리의 정신적 자세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매우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중학년부터는 배려 관계에서 배려자로서 혹은 피배려자로서 어떠한 정신적 자세를 지녀야 하는지의 문제를 다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초등학교 고학년부터는 무조건적 배려 혹은 왜곡된 배려가 가져올 수 있는 해악에 초점을 맞출 수 있게 해야 한다. 일례로, 지역감정, 님비현상, 핌피현상 등은 모두 왜곡된 배려의 산물들이다. 따라서 배려라는 가면을 통해 행해질 수 있는 사회적 악의 문제점에 대하여 숙고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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