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공리주의 이론
Ⅱ. 나의 경험 사례
Ⅲ. 지도 방안
Ⅱ. 나의 경험 사례
Ⅲ. 지도 방안
본문내용
라는 것도 가르쳐야 한다. 그리고 만약 하영이네가 결국 빈터에서 채소 가꾸기를 하기로 결정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도 다루고 넘어가야 할 것이다.
- 공리주의 원칙 내에서 소수자의 희생을 최소로 줄일 수 있다면, 그야말로 현 시대를 살아가는 데 모두가 공감하고 따를 수 있을만한 하나의 규칙으로 설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이전의 나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라는 아주 그럴듯하고 이상적인 공리주의의 대표 문구에만 너무 집중해왔던 것 같다. 사실 이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라는 말 자체는 공리주의가 꿈꾸는, 공리주의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목표일 뿐, 그에 따른 구체적인 방안이나 규칙 같은 것은 제시하고 있지 않다. (하지만 이 공리주의의 원칙은 사회를 살아가고 발발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고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을 수 있을만한 이론이다. ‘대다수’라고 표현한 이유는 분명 인정하지 않을 ‘소수’가 분명히 존재할 것이기 때문이다. ‘소수의 문제’는 공리주의가 떠안아야 할 가장 주목되는 문제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어떤 논리나 이론으로서 제시되는 것이 아니라 상황과 환경, 그리고 당사자들에 따라서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다수와 소수의 의견의 합치점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로서 논의되어야 할 텐데, 내 이전의 경험과 같이 소수의 의견을 묵살하는 것이 아니라, 다수는 소수를 위해서 조금은 희생할 줄 알고, 소수 또한 다수의 의견을 사려 깊게 재고해 보고, 두 집단이 결론을 합리적으로 내릴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하고 논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 공리주의 원칙 내에서 소수자의 희생을 최소로 줄일 수 있다면, 그야말로 현 시대를 살아가는 데 모두가 공감하고 따를 수 있을만한 하나의 규칙으로 설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이전의 나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라는 아주 그럴듯하고 이상적인 공리주의의 대표 문구에만 너무 집중해왔던 것 같다. 사실 이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라는 말 자체는 공리주의가 꿈꾸는, 공리주의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목표일 뿐, 그에 따른 구체적인 방안이나 규칙 같은 것은 제시하고 있지 않다. (하지만 이 공리주의의 원칙은 사회를 살아가고 발발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고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을 수 있을만한 이론이다. ‘대다수’라고 표현한 이유는 분명 인정하지 않을 ‘소수’가 분명히 존재할 것이기 때문이다. ‘소수의 문제’는 공리주의가 떠안아야 할 가장 주목되는 문제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어떤 논리나 이론으로서 제시되는 것이 아니라 상황과 환경, 그리고 당사자들에 따라서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다수와 소수의 의견의 합치점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로서 논의되어야 할 텐데, 내 이전의 경험과 같이 소수의 의견을 묵살하는 것이 아니라, 다수는 소수를 위해서 조금은 희생할 줄 알고, 소수 또한 다수의 의견을 사려 깊게 재고해 보고, 두 집단이 결론을 합리적으로 내릴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하고 논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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