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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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2. 현존하는 기독교 교육
3. 삶의 해방과 의식화 교육
4. 신앙공동체와 영성 교육
5. 비판적 교육 문화교육학 : 교육학적 접근
6. 기독교 단 교육학 : 신학적 접근
7. 기독교적 비판 - 문화교육학의 구조

본문내용

룬다. 중요한 것은 교사 자신의 의식 변화이며, 그에 따라 문화적 정치를 이루는 교사교육의 변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4) 민주적 영성의 공동체
신앙공동체에 대한 논의는 존 웨스터 호프의 교육이론을 통해 많이 알려져 있다. 신앙공동체는 양육과 문화화 이론에 기초하며, 학교-교수형 패러다임 교육에 반대하는 대안적 이론이다. 웨스터 호프는 회중의 삶과 그들의 문화적 환경이 개인의 신앙과 의미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본다. 그러므로 학습 진단과 교회가 신앙공동체로 변화하는 것은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적 변화를 가져온다. 이 일을 위해 신앙공동체는 교회의 벽을 넘어 공공생활 속에서 소명과 함께 기독교 신앙을 연결해야 한다. 이것은 민주적이며 공공의 장으로 신앙공동체의 역할을 세우는 일이다.
5) 비판적 가능성의 방법
변혁적 배움은 비판적인 언어, 가능성의 언어를 요청한다. 이 방법은 단의 과정을 기초로 한다. 단은 억눌린 자와 억누르는 자의 사이에서 만연되는 악순환을 끊는다. 단은 억압의 구조에서 벗어나기 위해 억눌린 자에게 비전을 준다. 이 과정에서 한과 단의 변증법은 사람들로 하여금 비판의식과 저항의 힘을 키우게 한다. 여기서 우리는 한의 해결을 위한 변혁의 두 요소를 발견하는데, 하나는 비판적 의식이요 또 하나는 새로운 세계의 비전이다. 따라서 비판의식은 한의 실체를 분석하는 방법이고, 가능성 혹은 비전은 단을 개발하는 방법이다.
* Epilogue
변화하는 한국사회에 맞춰 교육의 목적 및 방법의 변화가 일어나왔다. 교육의 과제가 변하고 사람들의 가치관이 변화하면서 사회가 기독교에 요구하는 가치 역시 변화하였고, 사회와 융화되면서 기독교 교육의 모습 역시 같이 변화하였다. 교육이란 그 사회의 문화를 반영한다. 그것이 장점으로 나타날지 단점으로 나타날지는 실재 일어나지 않는 이상 알 수 없지만 문화의 변화는 바로 교육의 변화와 이어진다. 그런 변화에 맞춰 기독교 교육은 문화에 맞는 접근 방법을 모색해 나가야 하는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리포트를 만들면서 다시 한 번 이런 교육에 관하여 생각해보게 되었다. 우리는 변혁적 교육에 대해 무시하고, 단지 지식의 습득만을 중요시하는 입시위주의 교육 속에 살아간다. 그리고 그 교육 양식은 기독교 교육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 하지만 이것은 기독교적이지 못한 세상의 가치이다. 그것을 적용하려 하는 것 역시 잘못되었고, 결과 역시 좋지 못하다. 우리는 먼저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나라, 시대의 사상과 가치관 그리고 문화에 대해 알아야만 한다. 그걸 알지 못하면 그런 시대로의 기독교 교육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지도 못하고 영향력을 미칠 수도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은 기독교 교육을 현 사회에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방법을 제시한다. 그것이 이 책의 핵심으로 제시되는 문화적 접근이다. 현 사회를 이해하고, 현 기독교 교육을 성찰한 뒤, 거기에 맞는 교육 모델을 모색하여 기독교 공동체의 영성 발달의 꾀하여 제자화에 이르고, 거기에 그치지 않고, 그 시대가 요구하는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일에도 힘써야 한다고 생각한다.
  • 가격1,2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8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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