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육론] 성실 정직 절제 절약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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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교육론] 성실 정직 절제 절약 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성실 ․ 정직
2. 절제 ․ 절약
3. 효

본문내용

나’를 중심으로 한 가족관계의 규범
** 현대 사회에 이르러, 혈연 중심적인 효의 개념으로는 한계점 발생.
의미확장
효 : 자기 자신의 생명을 부여해 주었거나 보호해 준 부모에게 감사하여 그 은혜를 보답하는 것.
***절제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 대상에 대한 풀이가 첨가되어야 함.
2. 윤리적 의미
① 효 = 부모에 대한 공경
** 유교에서 말하는 효
a. 봉양의 효 : 부모의 의식주 생활에 불편이 없게 편안하게 해드리는 것.
b. 양지의 효 : 부모를 공경하고 순종하는 정신적인 효.
c. 부모사후의 효 : 부모가 돌아가신 후에도 예를 갖추어 정성을 다하는 것.
** 공경하는 마음의 근원
a. 상호의존적 관계 : 바람직한 일이나 도덕적 의무일 수는 없다.
- 부모가 해야 할 의무를 다했을 때, 자녀들의 부모에 대한 효의 실천이 요구됨.
- 결핍된 양육 → 자녀들의 자유의지에 달림.
b. 자발적 보은 : 강제성은 없으나, 강제적으로 그런 심성을 가지게 함.
- 부모에 대해서는 자신의 모든 것을 다 바치고자하는 헌신의 효,
자식에 대해서는 자신의 모든 것을 다 베풀고자 하는 내리사랑의 자.
- 부모에게 내 존재의 근원인 생명을 빚지고 있다는 의식 → 양육 개념으로 확대
c. ‘친애’의 관점
- 자녀들이 부모에 대해 마땅히 ‘해야만 하는’ 많은 것이 있다는 것에 대해 동의
- 친애 :상호 이익의 동등한 교환보다는 서로 도보 의지하는 상호 의존의 특징
② 효 = 부모의 신뢰에 대한 자녀의 진실한 응답
즉, 방종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인격보존을 통하여 효가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 불효 : 부모가 갖고 있는 신뢰를 무너뜨리는 것.
③ 효 = 인간애의 근원
* 공자가 말하는 仁 : 인간애의 근원은 부모에 대한 효로부터 발원하여 남에게 공손함으로써 번져나간다.
* 친(親)
a. 과거 : 혈연을 중심으로 하는 친자의 정의 의미가 강하였음.
b. 맞벌이 부부의 증가, 변화하는 가족제도 등 사회적 관습이 빠르게 변화.
→ ‘親’에 대한 현대적 재해석의 요구.

혈연 중심의 생물학적 사실에 근거한 효의 개념은 필요적 존재에 대한 보살핌에 근거한 효의 개념을 확대 해석되어야 할 것.
3. 교육내용의 구성
1) 3학년 ‘가족 사랑과 예절’
① 목표 : 화목한 가정생활을 위해 효도와 우애를 실천하고 가족 간에 예절을 잘 지키며 서로 사랑하고 배려하는 자세를 기른다.
② 지도상의 내용
a. 부모의 자애와 자녀의 효도
b. 형제자매 간의 우애
c. 화목한 가정을 이루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
③ 지도요소 및 유의점
a. 가정의 의미와 본질을 이해하고 그것이 얼마나 소중한가? : 실제 사례로 검토.
b. 부모와 자녀 간의 자애와 효도관계를 확대할 때 가장 가까운 대상이 형제자매임을깨달아 서로 우애하는 자세를 기르도록 한다.
2) 3학년 ‘감사하는 마음의 표현’ - 간접적인 관련이 있음.
::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식을 알고, 상황과 상대에 알맞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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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86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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