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공동체를 위한 교육 사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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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앙 공동체를 위한 교육 사상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하나 됨의 우선성
1) 하나 되는 공동체의 원형인 삼위 일체
2) 공동체의 정의 - 교회의 공동체로서의 정의
3) 신앙 공동체의 정의

3. 대안적 공동체로서의 성서적 신앙 공동체

4. 기독교 공동체의 이야기적 특성

5. 신앙 공동체 안에서의 기독교 양육

6. 신앙 공동체 중심 교육이론의 기본 구조
1) 교육목표
2) 교사와 학습자 이해
3) 교육내용
4) 교육의 장으로서의 공동체 이해
5) 교육 과정

7. 신앙 공동체 중심 교육 이론의 유형
1) 교회론적 공동체 교육
2) 가정을 중심으로 한 신앙 공동체 교육
3) 선교론적 공동체 교육

8. 교육과 신앙 공동체

9. 결론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다. 부쉬넬이 제시하는 바람직한 교육방법은 부모 자신이 신앙적으로 삶으로써 진정한 교육이 일어난다는 것으로 아동들을 크리스천이 되도록 강요하거나 가르치기 전에 부모 자신이 먼저 참 크리스천이 되는 신앙의 생활화가 가장 중요한 방법이라는 것이다.
3) 선교론적 공동체 교육
선교신학자 레티 러셀(L.M.Russell)의 선교 교육론은 \'내면화\'되고 \'제도화\'되기 쉬운 전통적 기독교 교육(가르치고, 양육하고, 신자 양육에 목적을 두는)의 한계를 과감히 깨뜨리고 피안의 세계. 전 역사를 향하신 하나님의 선교에로 교회와 교육의 초점을 전환시키려 한 것이다. 그는 기독교 교육의 목전은 하나님이 그 백성을 구원하여 그들에게 자유를 얻게 하기 위해 힘있게 일해 오시는 일체의 활동을 기뻐하고 축하하는 일이므로, 기독교 교육은 하나님과 또 이웃과의 화해를 통해서 참인간성을 회복하시려는 하나님의 선교 사업에 참여케 하도록 남녀노소를 묻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 열려져 있는 그리스도의 초청에 우리 자신도 참여할 수 있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전환되어야 한다고 한다.
러셀의 교육론에서 기독교 교육의 장은 변천하는 세계와 이 세계 속에 있는 증인 공동체이다. 기독교 교육은 증인 공동체 즉 하나님의 구속의 사건을 체험한 자들이 그 기쁨을 말과 행위로써 마음 깊은 곳으로부터의 축가를 부를 수 있는 공동체 안에서 비로소 가능하다. 또한 증인 공동체는 하나님을 향하여 열려진 생활 스타일에 참여함과 동시에 이 세상을 향해 열린 생활 스타일에 참여하는 존재이다. 이 증인 공동체는 하나님과 세상과의 대화적인 과계에 공동체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러셀의 기독교 교육 방법은 관계적이며 참여적이다. 참 인간성이란 것은 하나님, 이웃 그리고 자기 자신과의 건강하고 전체적인 관계에서 생긴다. 그러므로 사람들을 참 인간으로 변혁하시려는 하나님의 선교에 참여하는 것은 하나님과 세계와의 대화에 참여하는 것이 된다. 이 대화는 이 세상에 있어서 하나님의 선교에로 부르는 그리스도의 초청으로서 증인 공동체가 귀를 기울여야 할 말들이다. 신앙공동체 중심의 교육연구, 유현주, 장로회신학대학 대학원, 1990, p6~20.
8. 교육과 신앙 공동체
신앙 공동체에의 참여는 곧 학습이다.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의도적이든 비의도적이든 단지 공동체에 속해 있는 것으로 학습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학습을 다 교육이라고 볼 수는 없다. 교육은 모든 형태의 교화, 습관화, 강요된 반응, 또는 정신의 통제와는 구별되는 것이다. 또한 교육은 습관 형성에 의해 되어지는 훈련과도 다르다. 밀러는 교육이란 이해를 포함한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진 것이며 변화의 순간과 가능성이 배제되지 않는 보다 장기적이고 심오한 과정이라고 정의한다. 결국 교육이란 경험 많은 안내자들이나 공동체 전체에 의해 도움을 받아 진실한 것에 보다 완전한 인식을 갖게 되는 자발적이고, 계속적이며, 의도적이고, 상호적인 과정이라는 것이다.
밀러는 이러한 교육이 가장 완전한 의미에서 기독교적이기 위해서는 두 가지 요소 즉 가르침이 기독교 신아에 철저히 헌신된 공동체 안에서 일어날 것과 가르침의 주제가 기독교 신앙일 경우라고 한다. 신앙 공동체 안에서의 살아있는 관계는 신아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일차적인 맥락이 되며, 신앙 공동체의 다양한 경험과 이해는 어떤 한 교사가 줄 수 있는 것을 능가한다는 것이다. 위의 책, p32.
9. 결론
참되고 성경적으로 움직이는 공동체의 사역과 그 본질이 무엇인지 연구하는 신중한 그리스도인들에게 지침이 되어 주는 뛰어난 자료들과 숙련된 조언자들, 세미나들이 있다. 이것들은 공동체에 대해 알고자 하는 이들에게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그리고 또한 신앙 공동체 중심의 교육은 생활 자체가 교육이기에 늘 하나님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우리는 교회가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사명에 충실히 남고자 하면 참된 공동체를 이루는 것이 필수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교회의 일반적인 생활에서 어떻게 신앙 공동체를 실현할 수 있을지에 대해 많이 고민하고 연구하여야 할 것이다.
10. 참고문헌
공동체 101, Gilbert Bilezikian, 두란노, 1998.
한국교회와 공동체 운동, 문석호, 줄과 추, 1998.
성서의 권위와 성서적 신앙공동체, 오우성, 계명대학교출판부, 2005.
살아있는 신앙 공동체, 존H. 웨스터호프, 보이스사, 1992.
신앙공동체 중심의 교육연구, 유현주, 장로회신학대학 대학원,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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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8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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