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아리스토텔레스 덕 윤리 선택 이유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의 이론적 개관
Ⅲ. 덕 윤리와 도덕과 교육
1.덕의 의미와 덕의 윤리학
2.덕 윤리 교육의 교수·학습
Ⅳ. 사례 및 분석
Ⅴ. 사례의 도덕 교육 적용
Ⅵ.맺는 말
Ⅶ.참고문헌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의 이론적 개관
Ⅲ. 덕 윤리와 도덕과 교육
1.덕의 의미와 덕의 윤리학
2.덕 윤리 교육의 교수·학습
Ⅳ. 사례 및 분석
Ⅴ. 사례의 도덕 교육 적용
Ⅵ.맺는 말
Ⅶ.참고문헌
본문내용
모습은 단순히 친한 친구들이 치기에 어려 싸우는 것 이상의 수준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미 성재와 형석이의 얼굴은 멍과 핏자국이 있었고, 누군가 이 싸움을 말리지 않는 다면 싸움은 쉽사리 끝날 것 같아 보이지 않았습니다.
싸움을 말리기에는 선배 성재와 형석이 너무 무서웠고, 못 본체 지나치자니 그것 또한 옳지 않은 것 같았습니다. 철수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실제사례에 적용할 교수 학습 방법)
도덕적 발문을 이용한 문답법을 통한 학습
문답법은 교사와 학생들 사이에 또는 경우에 따라서는 학생들 상호간에 발문하고 이에 대해
응답하면서 가치를 탐구하고 도덕적 문제의 해결을 추구하는 방법이다. 문답법은 특정 가치를 직접적으로 강조하거나 수용하기 보다는 학생들의 문제의식과 자발적인 사고 활동을 자극하고 이를 통해 수업에 활기를 줄 수 있다.
(도덕 판단·합리적 의사 결정의 연습)
①문제 사태 파악
○다음 글을 읽고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를 살펴봅시다.
○문제가 무엇입니까?
②입장 선택과 근거 제시
○용기 있는 것과 겁 없는 것에는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참는 것과 비겁한 것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철수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용기 있는 행동을 하는 것일까요?
○용기 있는 사람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③결과 예상 및 타당성 검토
○철수가 선택할 수 있는 행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그러한 행동에는 대한 결과는 어떻게 될까요?
선택1)형들이 싸움을 하지 않도록 말린다.
결과-
선택2)못 본 척 하고 집으로 간다.
결과-
선택3)선생님이나 부모님, 형 등 싸움을 말릴 수 있는 사람에게 빨리 알린다.
결과-
○자신의 선택이 올바른 것인지 검토해 보고 자신의 최종 입장을 정해 봅시다.
-친구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것입니까?
-선생님이나 부모님께 자랑스럽게 말할 수 있습니까?
-스스로에게 떳떳할 수 있습니까?
④최종 선택과 결정
○철수가 진정으로 ‘건전한 도덕적 판단력’으로 행동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최종적으로 판단해 봅시다.
○우리는 철수가 할 수 있는 행동과 결과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자신의 입장에서도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최종적으로 어떤 입장을 취할지 정해 봅시다. 그리고 대안을 마련해 봅시다.
Ⅵ.맺는 말
이번 학기 들어서 친구들과 부모님께 도덕 공부를 한다고 하고, 도덕 시험을 본다고 말하니모두 한결같이 ‘윤리라면 이해가 되지만 대학교에서 도덕도 배우냐’, ‘도덕을 어떻게 시험 보느냐’는 말과 함께 어이없다는 식의 비웃음을 보였다 .
나 또한 교대생이 아니라 일반 대학생이었다면, 만약 들을 수 있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가 주어졌다면 ‘도덕’이라는 교과를 쉽사리 선택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또한 직접 수업을 듣지 않았다면 아마도 도덕 수업을 듣는다고 비웃고 어리둥절해 했던 나의 부모님이나 친구들과 동일한 반응을 보였을 것이다.
그만큼 일반인에게 도덕이라는 교과는 ‘착한 사람은 거짓말을 하지 않아요.’, ‘ 웃어른에게 공손하게 인사하는 예의바른 어린이가 됩시다.’라는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생활 규범 등을 가르치는 교과로 초등학생들에게나 어울리는 그런 과목, 이미 성인이 된 일반인들에게는 더 이상 어울리지 않는 과목이 되어버렸다.
아마도 현대를 살아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 정도면 정직하고, 올바른 사람이야’, ‘나 정도면 도덕적으로 훌륭하지’ 하는 자신심을 가지고 있는 듯하다. 우리는 너무나 쉽게‘나 정도면 법 없이도 살 사람이지’, ‘나 정도면 착하고 도덕적이지’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생각은 우리가 우리의 도덕, 도덕성을 너무나 과대평가 하며 살아오고 있음을 보여준다.
사실 우리는 도덕적 판단이 필요한 상황 속에서 너무나 쉽게 ‘상황이 어쩔 수 없었잖아........’. ‘누구라도 이렇게 행동했을 거야.........’ 하며 나의 상황과 환경에서는 어쩔 수 없었다는 식의 자기 합리화를 하고, 그것을 도덕, 정의의 잣대의 기준에서 생각하는 것은 너무 융통성 없고, 고지식한 사람이라 여기며 점점 도덕과 실제 삶의 모습간의 괴리감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면서도 자신의 도덕성에는 추호의 의심을 하지 않는)
수업을 들으면서 나는 이러한 나의 이중적인 모습을 조금씩 깨달았다. 도덕이라는 교과, 과목은 내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너무나 어렵고, 너무나 생각할 것이 많은 교과였다. 그동안 내가 아무런 의심 없이 생각하며 판단했던 나의 가치 기준과 나만의 정의, 옳음이 얼마나 논리적으로 허술한 것인지, 얼마나 스스로 자기 합리화 속에서 이기적으로 판단하며, 그러면서도 내가 도덕적인 사람이라고 자신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었는지 나의 모습을 되돌아보게 되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나와 같은 모습이지 않을까 싶다. 우스갯소리로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이라는 말처럼 우리는 이미 너무나 많은 교육을 통해서 합리적인 도덕적 기준과 판단능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남에게 그러한 도덕적 기준과 잣대를 정조준 하지만 실상 자신의 삶 속에서는 이리저리 피하며 합리화 하는 모습이 있다. 그렇기에 우리에게 도덕교육, 윤리교육이 더욱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으로 전인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이 들었다.
칸트와 공리주의자들이 이야기 했던 나와 남을 다르게 대우하지 않는, 예외를 두지 않는 모습, 인지적으로 정확하고 합리적인 판단 능력과 함께, 이를 정서적으로 공감하고, 또한 이러한 도덕 판단을 실제의 삶속에서 실천, 실행하는 모습이야 말로 우리가 해야 할 진정한 도덕교육 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다른 어떤 것이 아닌, 실제 나의 생활, 실제 나의 환경 속에서 이러한 도덕적 삶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교육하며, 도덕적 민감성을 키우며 진정한 덕을 실행하는 우리의 모습 속에서 우리는 진정한 인격을 갖춘 행복한 사람, 덕스러운 삶이 될 것이다.
Ⅶ.참고문헌
박병기, 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1」,인간사랑, 2007.
조난심 외 3인 「도덕교육학신론」, 문음사, 2003.
아리스토텔레스, 홍석영역, 「니코마코스 윤리학」, 풀빛, 2005.
추병완 「도덕발달과 도덕교육」, 하우, 2007.
초등학교 6학년 도덕 교과용 지도서.
싸움을 말리기에는 선배 성재와 형석이 너무 무서웠고, 못 본체 지나치자니 그것 또한 옳지 않은 것 같았습니다. 철수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실제사례에 적용할 교수 학습 방법)
도덕적 발문을 이용한 문답법을 통한 학습
문답법은 교사와 학생들 사이에 또는 경우에 따라서는 학생들 상호간에 발문하고 이에 대해
응답하면서 가치를 탐구하고 도덕적 문제의 해결을 추구하는 방법이다. 문답법은 특정 가치를 직접적으로 강조하거나 수용하기 보다는 학생들의 문제의식과 자발적인 사고 활동을 자극하고 이를 통해 수업에 활기를 줄 수 있다.
(도덕 판단·합리적 의사 결정의 연습)
①문제 사태 파악
○다음 글을 읽고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를 살펴봅시다.
○문제가 무엇입니까?
②입장 선택과 근거 제시
○용기 있는 것과 겁 없는 것에는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참는 것과 비겁한 것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철수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용기 있는 행동을 하는 것일까요?
○용기 있는 사람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③결과 예상 및 타당성 검토
○철수가 선택할 수 있는 행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그러한 행동에는 대한 결과는 어떻게 될까요?
선택1)형들이 싸움을 하지 않도록 말린다.
결과-
선택2)못 본 척 하고 집으로 간다.
결과-
선택3)선생님이나 부모님, 형 등 싸움을 말릴 수 있는 사람에게 빨리 알린다.
결과-
○자신의 선택이 올바른 것인지 검토해 보고 자신의 최종 입장을 정해 봅시다.
-친구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것입니까?
-선생님이나 부모님께 자랑스럽게 말할 수 있습니까?
-스스로에게 떳떳할 수 있습니까?
④최종 선택과 결정
○철수가 진정으로 ‘건전한 도덕적 판단력’으로 행동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최종적으로 판단해 봅시다.
○우리는 철수가 할 수 있는 행동과 결과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자신의 입장에서도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최종적으로 어떤 입장을 취할지 정해 봅시다. 그리고 대안을 마련해 봅시다.
Ⅵ.맺는 말
이번 학기 들어서 친구들과 부모님께 도덕 공부를 한다고 하고, 도덕 시험을 본다고 말하니모두 한결같이 ‘윤리라면 이해가 되지만 대학교에서 도덕도 배우냐’, ‘도덕을 어떻게 시험 보느냐’는 말과 함께 어이없다는 식의 비웃음을 보였다 .
나 또한 교대생이 아니라 일반 대학생이었다면, 만약 들을 수 있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가 주어졌다면 ‘도덕’이라는 교과를 쉽사리 선택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또한 직접 수업을 듣지 않았다면 아마도 도덕 수업을 듣는다고 비웃고 어리둥절해 했던 나의 부모님이나 친구들과 동일한 반응을 보였을 것이다.
그만큼 일반인에게 도덕이라는 교과는 ‘착한 사람은 거짓말을 하지 않아요.’, ‘ 웃어른에게 공손하게 인사하는 예의바른 어린이가 됩시다.’라는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생활 규범 등을 가르치는 교과로 초등학생들에게나 어울리는 그런 과목, 이미 성인이 된 일반인들에게는 더 이상 어울리지 않는 과목이 되어버렸다.
아마도 현대를 살아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 정도면 정직하고, 올바른 사람이야’, ‘나 정도면 도덕적으로 훌륭하지’ 하는 자신심을 가지고 있는 듯하다. 우리는 너무나 쉽게‘나 정도면 법 없이도 살 사람이지’, ‘나 정도면 착하고 도덕적이지’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생각은 우리가 우리의 도덕, 도덕성을 너무나 과대평가 하며 살아오고 있음을 보여준다.
사실 우리는 도덕적 판단이 필요한 상황 속에서 너무나 쉽게 ‘상황이 어쩔 수 없었잖아........’. ‘누구라도 이렇게 행동했을 거야.........’ 하며 나의 상황과 환경에서는 어쩔 수 없었다는 식의 자기 합리화를 하고, 그것을 도덕, 정의의 잣대의 기준에서 생각하는 것은 너무 융통성 없고, 고지식한 사람이라 여기며 점점 도덕과 실제 삶의 모습간의 괴리감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면서도 자신의 도덕성에는 추호의 의심을 하지 않는)
수업을 들으면서 나는 이러한 나의 이중적인 모습을 조금씩 깨달았다. 도덕이라는 교과, 과목은 내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너무나 어렵고, 너무나 생각할 것이 많은 교과였다. 그동안 내가 아무런 의심 없이 생각하며 판단했던 나의 가치 기준과 나만의 정의, 옳음이 얼마나 논리적으로 허술한 것인지, 얼마나 스스로 자기 합리화 속에서 이기적으로 판단하며, 그러면서도 내가 도덕적인 사람이라고 자신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었는지 나의 모습을 되돌아보게 되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나와 같은 모습이지 않을까 싶다. 우스갯소리로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이라는 말처럼 우리는 이미 너무나 많은 교육을 통해서 합리적인 도덕적 기준과 판단능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남에게 그러한 도덕적 기준과 잣대를 정조준 하지만 실상 자신의 삶 속에서는 이리저리 피하며 합리화 하는 모습이 있다. 그렇기에 우리에게 도덕교육, 윤리교육이 더욱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으로 전인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이 들었다.
칸트와 공리주의자들이 이야기 했던 나와 남을 다르게 대우하지 않는, 예외를 두지 않는 모습, 인지적으로 정확하고 합리적인 판단 능력과 함께, 이를 정서적으로 공감하고, 또한 이러한 도덕 판단을 실제의 삶속에서 실천, 실행하는 모습이야 말로 우리가 해야 할 진정한 도덕교육 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다른 어떤 것이 아닌, 실제 나의 생활, 실제 나의 환경 속에서 이러한 도덕적 삶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교육하며, 도덕적 민감성을 키우며 진정한 덕을 실행하는 우리의 모습 속에서 우리는 진정한 인격을 갖춘 행복한 사람, 덕스러운 삶이 될 것이다.
Ⅶ.참고문헌
박병기, 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1」,인간사랑, 2007.
조난심 외 3인 「도덕교육학신론」, 문음사, 2003.
아리스토텔레스, 홍석영역, 「니코마코스 윤리학」, 풀빛, 2005.
추병완 「도덕발달과 도덕교육」, 하우, 2007.
초등학교 6학년 도덕 교과용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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