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공리주의의 사상적 성립 배경
Ⅱ. 공리주의의 유형 변화
1.초기 공리주의(고전적 공리주의)
2. J. S. Mill과 공리주의의 발전
3. 규칙 공리주의
4. 행위 공리주의-전통적 공리주의의 현대의 재해석
Ⅲ. 공리주의의 영향과 효용 및 한계
1. 영향 - 공리주의가 사라지지 않는 이유
2. 공리주의의 효용
3. 공리주의가 갖는 한계
Ⅱ. 공리주의의 유형 변화
1.초기 공리주의(고전적 공리주의)
2. J. S. Mill과 공리주의의 발전
3. 규칙 공리주의
4. 행위 공리주의-전통적 공리주의의 현대의 재해석
Ⅲ. 공리주의의 영향과 효용 및 한계
1. 영향 - 공리주의가 사라지지 않는 이유
2. 공리주의의 효용
3. 공리주의가 갖는 한계
본문내용
장을 가자고 했다. 그 당시 나는 여자친구가 있었기 때문에 가지 않겠다고 했지만 여성에 대한 갈구가 강했던 친구의 간청에 어쩔 수 없이 무도회장에 갔었다. 하지만 여자친구가 있었기 때문에 그 곳에서 춤을 추고, 즉석만남을 하고 다른 여성에게 말을 건네거나 추파를 던질 생각은 추호도 없었다. 따라서 여자친구에게 괜한 걱정을 시키지 않기 위해 친구와 술만 먹는다고 선의의 거짓말을 한 채로 말이다. 하지만 나의 계획은 산산이 조각나버린 것이다. 그 곳에서 여자친구의 친구를 만나버린 것이다. 나는 그 친구에게 자초지종을 설명하고 여자친구에게는 말하지 않기를 부탁했지만 결국 그 소식은 여자친구의 귀에 들어가서 호되게 고생한 적이 있다.
이것은 공리주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는 비도덕적인 것이다. 왜냐하면 공리주의가 주장하듯이 행복이 유일한 선이라면 행위의 옳고 그름은 그 행동이 행복을 얼마나 산출하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중요한 것은 행동 그 자체 혹은 행위의 동기가 아니라 결과이기 때문이다. 여자친구를 걱정시키지 않으려고 선의의 거짓말을 했으나 결과적으로는 나쁜 결과가 초래되었기 때문이다.
역시 이 이론에도 고려하지 못한 요소들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공리주의에 따라 행위의 가치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결과의 예측이 완전히 정확해야 하는데 한 행동의 결과는 무한히 파급되어 나가고 그 결과는 자주 예측과 다르게 나타난다. 이 경우 공리주의가 행위선택의 도덕적 기준으로서 불완전하다는 것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이것과는 별도로 결과의 정확한 수량적 측정의 문제가 존재한다. 선한 동기는 일반적으로 좋은 결과를 산출하기 쉽고 악한 동기는 나쁜 결과를 산출하기 쉬우나 충분한 지식에 의해 인도되지 않을 때는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닐지라도 불충분한 지식 때문에 의도되지 않은 결과가 산출될지라도 동기는 그 자체로 도덕적 가치가 있는 것을 간과하고 있기 때문이다.
◎ 도덕교과서(3-6)에서 공리주의의 이론적 관점에서 가르칠 수 있는 사례를 찾고 간략한 지도 방안과 왜 자신이 택한 도덕적 관점에서 지도해야하는 지에 대한 이유
3-1 학기 2단원 내 일은 내가 하기와 6학년 1단원 성실한 생활을 공리주의의 이론적 관점에서 가르칠 수 있을 것 같다. 스스로 자신의 일을 성실히 알아서 하고 더 크게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일을 성실히 스스로 수행함으로써 자신은 물론 사회전체가 행복하게 된다는 것을 아동에게 이해시킨다. 가령 의사가 법을 집행하고 판사가 병을 고치듯 자신의 역할에 걸맞는 행동을 하지 않으면 사회적으로 큰 혼란이 야기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시킨다. 이렇듯 모든 사람이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사회가 안정을 찾을 수 있고 개인 또한 안정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을 교수한다.
공리주의적 입장에서 보면 사회의 모든 구성원의 행복은 모두 합산하다는 점에서 공리주의는 평등주의적 속성을 지닌다. 따라서 개인이 자신의 일을 성실히 스스로 수행하고 행복하면 사회전체가 행복해진다는 말이다. 물론 개인이 행복하다고 해서 사회가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지만 사회전체가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개인의 행복이 필요조건이기 때문이다. 또 개인이 행복하기 위한 필수조건이 자신의 일을 성실히 스스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단원은 공리주의적 관점에서 지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4-2 학기 1단원 우리 모두를 위하여에서는 우리 모두를 위한 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알아보는 것인데 가령 공공장소나 물건을 깨끗이 이용하기, 쓰레기를 아무데나 버리지 않기, 물 아껴쓰기 등이 있는데 아동들에게 우리 모두를 위한 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아동들의 의견을 묻고 그에 대해 교사가 적절히 피드백을 해주면서 지도해 나가면 좋을 것 같다.
공리주의는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라는 사회적 정의를 구현한다. 따라서 나를 위하는 것이 우리 모두를 위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리주의적 관점에서 지도해야 한다. 그런데 공리주의의 관심은 행복의 총합의 크기이지 내부구성이 아니다. 이것은 전체를 위한 개인의 희생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개인의 존엄성을 말살하는 것이다. 공리주의는 이런 점에서 개인의 권익을 충분히 보장할 수 없다는 한계를 지닌다. 그리고 공리주의는 행복을 누릴 자격이나 권리 등은 고려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정의의 문제를 제대로 다루고 있는가 라는 의문이 제기된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 문제를 잘 보완하면서 지도해야 겠다.
◎참고문헌
1. 양서원- 서강식, 도덕과 교육론
2. 초등학교 교과서 3,4,5,6
3. 네이버 지식인
이것은 공리주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는 비도덕적인 것이다. 왜냐하면 공리주의가 주장하듯이 행복이 유일한 선이라면 행위의 옳고 그름은 그 행동이 행복을 얼마나 산출하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중요한 것은 행동 그 자체 혹은 행위의 동기가 아니라 결과이기 때문이다. 여자친구를 걱정시키지 않으려고 선의의 거짓말을 했으나 결과적으로는 나쁜 결과가 초래되었기 때문이다.
역시 이 이론에도 고려하지 못한 요소들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공리주의에 따라 행위의 가치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결과의 예측이 완전히 정확해야 하는데 한 행동의 결과는 무한히 파급되어 나가고 그 결과는 자주 예측과 다르게 나타난다. 이 경우 공리주의가 행위선택의 도덕적 기준으로서 불완전하다는 것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이것과는 별도로 결과의 정확한 수량적 측정의 문제가 존재한다. 선한 동기는 일반적으로 좋은 결과를 산출하기 쉽고 악한 동기는 나쁜 결과를 산출하기 쉬우나 충분한 지식에 의해 인도되지 않을 때는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닐지라도 불충분한 지식 때문에 의도되지 않은 결과가 산출될지라도 동기는 그 자체로 도덕적 가치가 있는 것을 간과하고 있기 때문이다.
◎ 도덕교과서(3-6)에서 공리주의의 이론적 관점에서 가르칠 수 있는 사례를 찾고 간략한 지도 방안과 왜 자신이 택한 도덕적 관점에서 지도해야하는 지에 대한 이유
3-1 학기 2단원 내 일은 내가 하기와 6학년 1단원 성실한 생활을 공리주의의 이론적 관점에서 가르칠 수 있을 것 같다. 스스로 자신의 일을 성실히 알아서 하고 더 크게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일을 성실히 스스로 수행함으로써 자신은 물론 사회전체가 행복하게 된다는 것을 아동에게 이해시킨다. 가령 의사가 법을 집행하고 판사가 병을 고치듯 자신의 역할에 걸맞는 행동을 하지 않으면 사회적으로 큰 혼란이 야기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시킨다. 이렇듯 모든 사람이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사회가 안정을 찾을 수 있고 개인 또한 안정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을 교수한다.
공리주의적 입장에서 보면 사회의 모든 구성원의 행복은 모두 합산하다는 점에서 공리주의는 평등주의적 속성을 지닌다. 따라서 개인이 자신의 일을 성실히 스스로 수행하고 행복하면 사회전체가 행복해진다는 말이다. 물론 개인이 행복하다고 해서 사회가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지만 사회전체가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개인의 행복이 필요조건이기 때문이다. 또 개인이 행복하기 위한 필수조건이 자신의 일을 성실히 스스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단원은 공리주의적 관점에서 지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4-2 학기 1단원 우리 모두를 위하여에서는 우리 모두를 위한 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알아보는 것인데 가령 공공장소나 물건을 깨끗이 이용하기, 쓰레기를 아무데나 버리지 않기, 물 아껴쓰기 등이 있는데 아동들에게 우리 모두를 위한 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아동들의 의견을 묻고 그에 대해 교사가 적절히 피드백을 해주면서 지도해 나가면 좋을 것 같다.
공리주의는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라는 사회적 정의를 구현한다. 따라서 나를 위하는 것이 우리 모두를 위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리주의적 관점에서 지도해야 한다. 그런데 공리주의의 관심은 행복의 총합의 크기이지 내부구성이 아니다. 이것은 전체를 위한 개인의 희생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개인의 존엄성을 말살하는 것이다. 공리주의는 이런 점에서 개인의 권익을 충분히 보장할 수 없다는 한계를 지닌다. 그리고 공리주의는 행복을 누릴 자격이나 권리 등은 고려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정의의 문제를 제대로 다루고 있는가 라는 의문이 제기된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 문제를 잘 보완하면서 지도해야 겠다.
◎참고문헌
1. 양서원- 서강식, 도덕과 교육론
2. 초등학교 교과서 3,4,5,6
3. 네이버 지식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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