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땅히 해야 할 일을 욕구할 때를 의미하는 것이다. 가게를 떠나기로 마음을 먹자 수남이의 얼굴이 비로소 순수한 청년의 얼굴로 바뀌었던 장면은 이러한 어려운 경험을 하고 난 뒤 자신의 양심을 되찾았기 때문일 것이다. 양심에 거리끼는 행동, 그것은 무엇보다도 수남이 자신이 용서할 수 없는 것이었다. 또한 동화에서는 수남이가 자신의 친형이 도둑질로 인해 붙잡혀가는 모습에서 자신은 절대 도둑질은 하지 않으리라 다짐하던 장면이 있다. 그랬던 수남이가 한 순간의 욕망에 휩싸여 자신이 이제껏 지켜왔던 준칙을 저버리는 모습에서 학생들은 준칙이 얼마나 지키기 힘든 것인가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어떤 상황에 직면하더라도 지켜야할 보편적 도덕법칙이 있음을 학생들 스스로 알 수 있을 것이다.
▶마치며...
칸트는 인간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유일한 존재라고 보았다. 그는 세상의 모든 선이 바로 훌륭한 교육을 통해 나타나게 된다고 하였으며 인류의 발전도모에 있어 교육이 실로 결정적인 역할을 함을 강조했다. 또한 가정교육보다는 특히 학교에서의 공교육을 강조하였는데 교육이 학생들의 능력을 발달시키고 또 시민의 의무를 수행하기 위한 하나의 준비 단계라는 점을 고려할 때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공교육이야말로 가장 훌륭한 교육이라고 보았다. 이 가운데서도 도덕교육은 바람직한 인간성과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그가 보는 모든 교육 활동 중 에서 가장 핵심적인 것이다. 이런 면에서 앞으로 우리나라의 공교육을 책임지고 나가야할 한 사람인 나의 어깨가 무거워진다.
칸트에게 있어 인간의 도덕적 삶을 구성하는 핵심적 관념은 이성, 도덕법칙, 의무, 선의지, 그리고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자기 결정 또는 합리적 자율성 등이라 할 수 있다. 진정한 도덕적 행위자는 내적이든 외적이든 간에, 우리가 현상세계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어떤 종류의 경험적 지식과는 독립하여 존재하는 도덕법칙 혹은 옳고 그름의 관념에 의무적으로 복종하는 사람이며, 동시에 어떤 사적인 경향성보다는 이성의 목소리에 따라 무사 공평하게 행동하고 또 그러한 방식으로 참된 자유를 실현하는 자율적인 도덕적 입법자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칸트의 도덕교육에서 지향하는 바는 이성적 숙고와 선의지를 바탕으로 자기결정에 의해 채택한 도덕법칙을 의무로서 존중하고 실천하는 자율적이고 합리적인 인격인을 길러내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혹자들이 칸트의 도덕법칙이 실천에 있어서 어려운 점이 많다고들 하지만 (물론 대부분의 도덕 이론이 따르기에 어려운 것은 말할 것도 없지만), 나는 그런 면에서 오히려 그의 이론을 지지한다. 물론 우리가 칸트의 이론에 완벽하게 부합하는 방식으로 살기는 어렵겠지만, 혼란하고 혼탁한 요즘 세상에 칸트의 도덕이론은 더럽혀지지 않은 맑은 물과 같다는 생각이 든다. 과제를 마치면서도 내가 칸트에 대해 얼마나 이해를 했나 의심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듯하다.
※ 참고문헌
도덕과 교육의 이론. 서강식. 인간사랑. 2004.
서양의 도덕교육사상. 박재주. 청계. 2003.
▶마치며...
칸트는 인간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유일한 존재라고 보았다. 그는 세상의 모든 선이 바로 훌륭한 교육을 통해 나타나게 된다고 하였으며 인류의 발전도모에 있어 교육이 실로 결정적인 역할을 함을 강조했다. 또한 가정교육보다는 특히 학교에서의 공교육을 강조하였는데 교육이 학생들의 능력을 발달시키고 또 시민의 의무를 수행하기 위한 하나의 준비 단계라는 점을 고려할 때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공교육이야말로 가장 훌륭한 교육이라고 보았다. 이 가운데서도 도덕교육은 바람직한 인간성과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그가 보는 모든 교육 활동 중 에서 가장 핵심적인 것이다. 이런 면에서 앞으로 우리나라의 공교육을 책임지고 나가야할 한 사람인 나의 어깨가 무거워진다.
칸트에게 있어 인간의 도덕적 삶을 구성하는 핵심적 관념은 이성, 도덕법칙, 의무, 선의지, 그리고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자기 결정 또는 합리적 자율성 등이라 할 수 있다. 진정한 도덕적 행위자는 내적이든 외적이든 간에, 우리가 현상세계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어떤 종류의 경험적 지식과는 독립하여 존재하는 도덕법칙 혹은 옳고 그름의 관념에 의무적으로 복종하는 사람이며, 동시에 어떤 사적인 경향성보다는 이성의 목소리에 따라 무사 공평하게 행동하고 또 그러한 방식으로 참된 자유를 실현하는 자율적인 도덕적 입법자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칸트의 도덕교육에서 지향하는 바는 이성적 숙고와 선의지를 바탕으로 자기결정에 의해 채택한 도덕법칙을 의무로서 존중하고 실천하는 자율적이고 합리적인 인격인을 길러내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혹자들이 칸트의 도덕법칙이 실천에 있어서 어려운 점이 많다고들 하지만 (물론 대부분의 도덕 이론이 따르기에 어려운 것은 말할 것도 없지만), 나는 그런 면에서 오히려 그의 이론을 지지한다. 물론 우리가 칸트의 이론에 완벽하게 부합하는 방식으로 살기는 어렵겠지만, 혼란하고 혼탁한 요즘 세상에 칸트의 도덕이론은 더럽혀지지 않은 맑은 물과 같다는 생각이 든다. 과제를 마치면서도 내가 칸트에 대해 얼마나 이해를 했나 의심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듯하다.
※ 참고문헌
도덕과 교육의 이론. 서강식. 인간사랑. 2004.
서양의 도덕교육사상. 박재주. 청계.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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