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1. 결과와 과정
Ⅱ. 본 론
1. 사례 제시
2. 분석
가. 공리주의
나. 칸트의 의무론
Ⅲ. 결 론
1. 교육에서의 적용
1. 결과와 과정
Ⅱ. 본 론
1. 사례 제시
2. 분석
가. 공리주의
나. 칸트의 의무론
Ⅲ. 결 론
1. 교육에서의 적용
본문내용
일까? 물론 드라마를 보는 시청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현우의 입장을 잘했다고 보는 사람들은 적을 것 이다. 하지만 현장에 나가서 아이들이 이와 같은 상황에서 어떠한 행동이 옳은 것인지 물어볼 때에 현우의 행동이 그르다고 말 할 수 있을 것인가? 공주엄마를 돕기 위해 장기매매비용을 내어주는 은희의 행동과 생명을 위하여 불법을 묵인해주는 진상의 행동은 전혀 비판받을 곳이 없는가?
많은 사람들이 도덕을 가르치는 것이 어렵다고 하는 것이 여기에 있다고 생각한다. 앞서 말했듯이 과정과 결과가 둘 다 좋은 상황이 일어나면 좋겠지만 언제나 세상의 상황들이 이러한 상황(우리가 가르치는 범위 내의 상황)에 부합해서 나타나지는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어느정도의 유연성을 두어야 한다.
어릴 때 학습했던 것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오래 간다고 한다. 나는 아이들에게 이것은 옳고 이것은 그르다 식의 두 가지 길만을 제시하여 주고 싶지는 않다. 같은 상황 즉, 똑같은 법이 적용되는 상황이라도 사람의 입장과 그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어 법에 의해서만 행동하는 사람이 아닌 법에 도덕을 적용하여 생각할 줄 아는 사람을 길러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도덕을 가르치는 것이 어렵다고 하는 것이 여기에 있다고 생각한다. 앞서 말했듯이 과정과 결과가 둘 다 좋은 상황이 일어나면 좋겠지만 언제나 세상의 상황들이 이러한 상황(우리가 가르치는 범위 내의 상황)에 부합해서 나타나지는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어느정도의 유연성을 두어야 한다.
어릴 때 학습했던 것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오래 간다고 한다. 나는 아이들에게 이것은 옳고 이것은 그르다 식의 두 가지 길만을 제시하여 주고 싶지는 않다. 같은 상황 즉, 똑같은 법이 적용되는 상황이라도 사람의 입장과 그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어 법에 의해서만 행동하는 사람이 아닌 법에 도덕을 적용하여 생각할 줄 아는 사람을 길러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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