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발달의 성차와 도덕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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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성 발달의 성차와 도덕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성차 연구의 전통적 패러다임과 새로운 패러다임
2. 길리건의 도덕성의 발달 이론
3. 길리건의 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4. 콜버그와 길리건 이론의 통합의 필요성
5. 따뜻한 배려의 발달을 위한 도덕교육

본문내용

의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개념.
도덕적 대화의 본질을 형식과 내용이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규명하고 있다.
형식적인 측면에서는 ‘교환(exchange)’보다는 ‘대화의 상대자(the partner)\'에 더욱 중점을 둔다. 즉 도덕적 대화는 대화의 상대자와 그들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나타내는 것이다. 내용의 측면에서는 도덕적 문제들을 개방적인 방식에서 토의하는 것이다.
한편 도덕적 대화에서는 간주관적 추론(間主觀的 推論)이 핵심적 위치를 차지하는데 이것은 대화의 상대자에게 깊은 관심을 기울이며, 어떤 고정된 하나의 목표를 지니고 있지 않다는 의미이다. 즉, 도덕적 대화에서는 서로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결론에 이르기 위하여 대화의 참가자들이 서로에게 따뜻한 배려를 해줌과 동시에 그들 사이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게 된다.
또 다른 내용 측면의 특성은 따뜻한 배려의 윤리에서는 서로 관계를 맺는 것, 서로 공감하는 것, 상대방에 의하여 표현된 욕구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것, 그리고 따뜻한 배려가 필요한 곳에 그것을 행사할 수 있도록 우리 자신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한게 된다.
실천 기회의 부여
나딩스의 도덕교육의 방법과 관련된 두 번째 논의는 따뜻한 배려를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의 제공으로 이어진다. 대표적인 활동으로는 다양한 봉사활동 기회의 제공으로 그녀는 학교교육에서 따뜻한 배려를 위한 다양한 견습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함을 역설하고 있다. 여기에서 봉사활동은 인간과 동물들을 위한 직접적인 따뜻한 배려의 실천 기회와 더불어, 환경의 유지와 존속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동물들을 따뜻하게 배려해 줄 수 있는 간접적인 기회들을 모두 포함한다.
한편 도덕 교육은 도덕적 추론에 있어 특별히 훈련받은 사람이어야 한다는 견해를 비판하고 교사는 학생들에게 따뜻한 배려의 모범이 됨과 동시에 지속적인 대화를 통하여 학생들의 따뜻한 배려에 대한 확신을 심화시켜 주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따라서 협동 학습의 중요성을 높이 평가한다. 이는 교육의 목적은 지적인 성취 못지않게 학생들의 윤리적 이상을 고양해 주는 데 있기 때문이다. 협동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은 따뜻한 배려의 핵심인 관계성에 대한 감각뿐만 아니라 반응성에 대한 감각을 얻을 수 있다.
확증
도덕교육의 방식에 있어서 관련된 나딩스의 세 번째 논의는 교사가 학생들을 평가함에 있어서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최상의 동기로 귀인시켜 주는 확증으로 발전해가고 있다. 즉 학생들에게는 적절한 관심과 대화를 통해 이러한 동기를 강화시켜 주는 활동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학교 구조 개선
학교구조 및 제도 개선에 관한 나딩스의 첫 번째 제안은 탈전문화이다. 탈전문화(脫專門化, deprofessionalism)를 부모들로부터 단절되게 만들고 있는 특수한 언어를 제거하려는 시도로 제안하였다. 그를 위하여 일정 학생들로 하여금 한 교사의 지도 아래서 3년 동안 배우게 한다는 것이다. 3년 동안 수업한 중견교사들은 학교행정업무에 종사함으로써 교수(teaching)와 관리(management) 사이의 벽이 해소되며 학교 안에 따뜻한 배려의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구조적 여건이 마련될 수 있다.
두 번째는 학교에서 규칙들을 단순한 위반행위에 대한 처벌과 벌칙으로 사용되는 기존의 방식이 일종의 안내 지침으로 활용되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함을 주장했다.
비판적 고찰
♣ 나딩스가 제기한 도덕교육 방법의 시사점
① 교사의 역할로써 따뜻한 배려자의 중요성 강조 : 단순한 도덕적 지식의 전수자라는 소극적 개념(피아제와 콜버그 등에 의한 인지발달 이론의 등장이후 축소)에서 탈피하여 늘 따뜻한 배려를 해줄 수 있는 교사의 역할 강조한다.
② 도덕교육과 관련하여 구체적인 실천 기회의 부여 중시 : 오늘날의 도덕과 교육은 배타적으로 도덕성에 대한 인지적 지도(cognitive map)에 그치고 있다. 도덕과 교육의 실효성을 위해 교사 수업에서 배운 지식을 일상생활을 통해 구체적으로 실천해 나갈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③ 학교 전체가 하나의 따뜻한 공동체가 될 것을 강조 : 학교는 비도덕적 요구들에 당당히 맞섬과 동시에 바람직한 새로운 도덕과 가치 체계를 제시해주는 굳게 뭉친 응집력있는 하나의 도덕적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
♣ 나딩스 이론의 근본적인 문제점
① 길리건과 마찬가지로 도덕성이라는 개념을 배타적으로 관계적 측면에서만 파악함 : 도덕성은 자율성, 관계성, 초월성을 모두 포괄하고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도덕성 및 도덕교육의 개념화에 대해 지나치게 정의적 측면(affective domain)만을 강조함으로써 도덕성의 인지적 측면을 상대적으로 무시하고 있다. : 도덕적이라는 것은 아는 것, 믿고 느끼는 것, 그리고 행동하는 모든 것을 포함해야 한다.
③ 나딩스가 제기하는 근본적 목적으로서의 윤리적 이상(ethical ideal)이라는 용어가 모호성을 지니고 있다.
6. 요약 및 정리
도덕성은 자율성, 연관성, 초월성이라는 개념 등을 모두 포괄하고 있는 매우 통합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으로 이해되어야한다. 따라서 정의의 윤리와 따뜻한 배려의 윤리는 마땅히 통합되어야 한다.
도덕성의 성차에 관련된 논의들은 본래 우리 인간이 관계적 존재, 책임적 존재라는 사실을 일깨워주었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또한 구체적으로 도덕교육의 방법과 관련하여 관계와 반응에 근거한 도덕적 대화의 필요성을 제시해 주었을 뿐만 아니라, 모든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따뜻한 배려와 모범의 대상이 되어야 함과 동시에 다양한 실천 기회들을 부여해 주고, 학생들을 최상의 동기들로 이끌어 줄 필요성을 일깨워주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의 도덕교육에 대한 논의들을 더욱 활성화하는 중요한 이론적 토대들을 제공해 주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정의적 윤리와 따뜻한 배려의 윤리는 마땅히 서로 공존하는 가운데 하나의 포괄적인 도덕성 개념을 형성해야만 한다. 도덕교육의 방법은 다차원적이고 종합학문적인 입장에서 접근되어야만 한다. 즉 선을 알고, 느끼고 사랑하며, 실천하는 참된 도덕적 인간의 육성은 통합적이고 포괄적인 도덕 교육적 접근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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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8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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