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육 - 칸트 - 왜 우리는 도덕적으로 착하게 살아야 하는가 - 5-4 - 이웃사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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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과 교육 - 칸트 - 왜 우리는 도덕적으로 착하게 살아야 하는가 - 5-4 - 이웃사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이론 개관

Ⅱ. 이론에 비춘 나의 경험 사례

Ⅲ. 수업 적용 사례

Ⅳ. 맺음말

Ⅴ.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요?
▷규범과 관련한 판단 연습하기 [첨부]
- 내가 총명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말해볼까요?
- 그 이유나 근거도 이야기해 볼까요?
▷ 학습 문제를 통하여 정리하기
- 학생들에게 학습문제와 관련하여 답하도록 하면서 평가하고 정리하게 한다,
-차시과제 및 학습예고
(유) 아이들의 이해가 교사가 의도한 방향대로 가지 않았을 때에는 관련된 또 다른 자료나
교사가 관련인물이 되어 학생들과 인터뷰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도록 한다,
(유)학습문제는 본시의 수업목표를 학습목표화해서 학습 문제로 나타낸 것이기 때문에 수업에 정리단계에서 반드시 학습문제와 관련하여 학습정리를 이끌도록 한다.
▷도덕적 문제 사태 파악하기 [첨부]
1. 위의 문제를 도덕적인 문제로 생각한 까닭은 무엇인가?
- 총명이가 매일 앞집 청소를 해주기 때문에 총명이에게는 손해이지만 총명이네 만큼 청소를 하지 않는 서영이네는 편할 수 있어 이익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도덕적 문제이다.
- 남에게 칭찬을 받고, 이웃을 도와 이웃끼리 친하게 지내는 마음을 발휘한 총명이에게 이익이 돌아올 수 있다. 또 서로 인사를 하지 않으면 총명이와 서영이 모두에게 불편함을 주게 되어 서로에게 손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이 또한 도덕적인 문제일 수 있다.
▷문제사태 파악을 통한 관련된 규범 추출하기 [첨부]
1. 위의 내용 속에서 찾아낼 수 있는 도덕적 규범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이웃과 협동하기: 앞집은 우리와 이웃이기 때문에 총명이가 도와준다는 마음으로 쓰레기들을 치워 주어야 한다. 그래서 협동을 찾았다.
* 이웃에게 봉사하기: 총명이가 먼저 이웃을 도와주면 언젠가 앞집에서도 우리를 도와줄 것이기 때문에 봉사하는 마음으로 이웃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이웃에게 봉사하기를 찾았다.
*이웃에게 먼저 인사하기: 총명이가 엘리베이터 안에서 모른 체 하면 서로 불편하고 기분도 좋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총명이가 먼저 인사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규범의 타당성 찾기 [첨부]
1. 찾아낸 도덕규범을 지켜야 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 이웃이 서로 도우면 서로에게 이익이 되고 서로 화목하게 지내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 가까운 이웃이기 때문에 더욱 예절을 지키고 친절하면 기분도 상쾌해 지고 서로 알고 지내게 되며 어려운 일이 있을 때 도움을 주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규범과 관련한 판단 연습하기 [첨부]
1. 내가 총명이라면 고민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 먼저 서영이에게 반갑게 인사를 한다. 그리고 함께 청소를 하자고 제안한다.
[지도 중점]
위 사례 글에 나오는 총명이의 경우처럼 선한 일을 하면서도 스스로의 선의지가 아니라 총명이 엄마에 명령에 의해서 그렇게 되는 경우가 많다. 비록 총명이가 전단지를 치우고 청소를 열심히 했다 라도 총명이의 행동은 도덕적 행동이라고 말할 수 없다. 칸트는 어떤 행위를 도덕성 여부를 그 결과가 아닌 선의지로 판단할 수 있다고 했기 때문이다.
물론 서영이의 행동도 도덕적이진 않지만, 서영이의 행동이 그르고 총명이의 행동이 옳다는 이분법적인 사고에만 그칠 것이 아니라, 누구의 어떤 점이 어떠한 이유로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는 지를 인식시켜야겠다. 그리고 2차시에서 ‘이웃사촌’의 의미를 공부 하여 ‘이혼 사촌’간에는 어떻게 대해야 하는 지를 이해하여 3차시에서는 직접 실천하는 방법을 함께 토의해 보도록 해야겠다.
그래서 단순히 서영이의 행동만을 문제시 삼을 것이 아니라, 당연한 선의지로 받아들이며 행동하지 않았던 청승이의 행동에도 문제가 있음을 인지하도록 한다.
Ⅳ. 맺음말
도덕 철학 이론들을 이해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한 때는 세상을 살아가는 데 이러한 것들이 무슨 소용이 있을까 하고 생각했었다. 그렇지만 도덕적 행동을 이끌어 내기에 가장 가능성 높은 것이 도덕적 실천 의지를 지니는 것이고, 그 의지란 적합한 도덕성 이해와 판단을 거쳐서 생기는 것이란 것을 깨닫게 된 뒤로 앞서 생각한 것이 얼마나 우매한 생각이었는지 깨닫게 되었다. 또 도덕 철학을 공부 하며 나름의 도덕적 기준을 정하게 되었던 것이 개인적으론 가장 괄목할만한 큰 성과라고 하겠다.
지금까지의 나의 학창 시절을 돌아보면, 난 엄한 부모님의 가정교육 덕에 규칙이라는 것을 어겨본 것 없이 순하게 학교생활을 보냈던 것 같다. 그리고 어떠한 행동을 하는 데 있어서 내가 생각하고 판단하기 보다는 부모님이나 선생님께서 그렇게 하라고 하셨으니까, 그렇게 행동해야 어른들이 올바르다고 생각하기에 행했던 일들이 많았던 것 같다.
그러나 몇 차례의 교생 실습과 과외를 하며 만나는 요즘 학생들에게 예전의 나와 같은 모습을 찾아보기는 힘들다. 요즘 아이들은 자기주장이 뚜렷하고, 이타적인 모습보다는 이기적인 모습에 조금 많이 기울어졌다. 그런 아이들에게 도덕성과 도덕적 행동을 하도록 하는데 단순히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편타당하다고 생각하기에 그렇게 해야 한다고 지도하는 것은 동의를 구하기 힘들다. 그렇다고 이타적인 면모를 무조건 강조한다는 것은 오히려 그 아이들이 험난한 사회에 많은 상처를 입고, 사회에 반감만 생기게 할 수 있다. 이성에 의한 도덕적 판단과 도덕적 선의지를 이끌어 주려면 어떠한 상황이건 간에 반드시 필수적으로 행해져야 하는 최고의 준칙이 있음을 인지시켜줘야 할 필요성이 있겠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이 선행 된 후에, 우리는 그 선의지가 도덕적 행동이라는 아름다운 행위로 꽃피게 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예비 교사로서의 나 역시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도덕 철학 이론으로 무장해서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어떠한 행동의 도덕성에 대해서 판단할 때 진지하게 생각하는 민주적인 선생님이 되어야겠다고 다짐한다.
Ⅴ. 참고 문헌 및 사이트
- 스무 권의 철학 ( 나이젤 워버턴 著, 知와 사랑)
- 쉽게 하는 도덕과 수업의 실제 ( 박석주 著 )
- 윤리학, 김영철 ,1983 (김영철 著 )
- 도덕교육의 담론,2000, 서울:학지자 (심섬보 著)
- 도덕과 교육론,2002, 서울: 양서원 ( 이근철, 림용경, 고대혁, 오기성 著 )
- www.cafe.daum.net/windymoral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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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9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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