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 선정 이유와 앞으로의 논의 방향
Ⅱ. 칸트의 이론
- 「인류의 이름으로 거짓말할 권리에 대하여」에서의 칸트
의 입장
Ⅲ. 목적의 선이 수단의 악을 중화시킬 수 있는가?
Ⅳ. 논쟁 사례 분석
Ⅴ. 교육에의 적용 이전에
- 칸트의 교육사상
Ⅵ. 교육에의 적용
-‘정직’에 대한 수업에의 적용
Ⅶ. 논의를 마치며
Ⅷ. 참고문헌
- 선정 이유와 앞으로의 논의 방향
Ⅱ. 칸트의 이론
- 「인류의 이름으로 거짓말할 권리에 대하여」에서의 칸트
의 입장
Ⅲ. 목적의 선이 수단의 악을 중화시킬 수 있는가?
Ⅳ. 논쟁 사례 분석
Ⅴ. 교육에의 적용 이전에
- 칸트의 교육사상
Ⅵ. 교육에의 적용
-‘정직’에 대한 수업에의 적용
Ⅶ. 논의를 마치며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상.배영사.
그러면서도 그는 교육의 발전은 실험적 방법에 의존할 것을 강조한다. 칸트는“어떠한 세대도 완전한 교육체제를 세울 수 없다”고 말하고 우리는 교육의 실험을 통해, 보다 나은 교육체제를 확립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성에 의해서 교육체제를 정확히 예언할 수 없기 때문에, 교육적 발전을 위한 노력에서는 계속적인 실험을 통해 교육체제를 개선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칸트의 교육 사상, 특히 밑줄 친 부분을 토대로 본 논문의 Ⅵ과 같은 방법으로 교육에의 적용법을 고안해 보았다.
Ⅵ. 교육에의 적용 - ‘정직’에 대한 수업에의 적용
4-1-1 바른 마음 곧은 마음(정직) [도덕 4-1 교과서 11쪽:가치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탐구]
▶지도의 핵심 : 오늘날 급격한 사회 변화와 황금만능의 사회 세태 속에서 자신을 속이고 남을 기만하는 행동들이 많다. 정직한 삶을 사는 것은 자신과 타인, 그리고 사회의 유지·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일이다. 따라서 정직한 생활을 해야 하는 까닭과 정직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게 하며 정직한 생활을 위한 바른 판단과 정직한 생활을 하려는 마음 기르기, 정직한 삶의 모습 본받기, 정직한 생활 익히고 실천하기 등이 지도의 핵심이다.
▶지도의 주안점·내용·방법 : 정직은 추상적인 가치이므로 이를 단순히 언어적 관념으로만 지도해서는 소기의 성과를 얻을 수 없다. 구체적인 사례들을 통해, 정직하게 행동했을 때의 좋은 점과 거짓말과 속임수를 썼을 때의 문제점 등을 살펴보고 자신이 거짓말을 하거나 속였을 때의 심정,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거나 속였을 때의 심정 등을 되돌아보도록 한다. 또한 정직과 관련한 실제 또는 가상의 문제에서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올바른 것인지 판단하고 결정하는 연습을 하게 함으로써 정직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기르도록 한다.
▶지도상의 유의점 : 선의의 거짓말 등 서로 다른 가치관을 가지는 부분에 대해 주의하여 지도해야 한다. - 도덕적 주제 확인 단계에서 유도된 질문에 의한 질의응답을 하며 소크라테스 문답법 식의 접근으로 본 논문의 논의의 핵심인 칸트의 정언명법적 논리식을 가르친다.
▶적용 모형 : 도덕이야기 수업 모형(도덕 경험의 이야기를 통해서 도덕성 발달을 촉진하고 고무시키는 것이 도덕이야기 수업 모형의 특징) → 선정이유? 지도의 주안점·내용·방법에 의하여 이 모형을 선택하게 되었다.
▶실제 수업 고안단계
교수·학습 활동
수업 적용
도덕적 문제 상황 제시
·동기유발 및 학습목표 확인
·문제 사례의 제시
·정직과 관련한 사례 동영상 보여주고 학습목표 제시
·도덕 11쪽의 상황 1,2제시
도덕적 주제 확인
·도덕적 주제 확인 차원에서 질의응답(유도된 질문)
·소크라테스 문답법식으로 반응에 따라 점차 \'칸트의 윤리학‘에 따른 도덕 원칙에까지 이르도록 유도
느낀점 이야기 하기
·주인공에 대해 느낀점 이야기하기(개방된 질문)
·주인공에 대해 느낀점 이야기 하기
자신의 경험 발표하기
·도덕적 문제 사례와 유사한 자신의 경험 발표하기
·도덕적 문제 사례와 유사한 자신의 경험 발표하기
도덕적 이야기 만들기
·자신의 도덕적 이야기 또는 유사한 상상 이야기 만들기
·자신의 생활에서 정직했거나 정직하지 못했던 경험을 이야기하고 앞으로 같은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도록 지도
※도덕 11쪽 :
Ⅶ. 논의를 마치며
1) 해결하지 못하고 남겨둔 고민 :
- 우연적 예상이 상당히 객관적이라면? (안네의 사례)때는 세계 2차 대전. 우리집을 은신처로 두고 생활하는 유태인 안네. 어느 날 독일 경찰이 우리집에 들이닥쳐 안네의 행방을 묻는다. 이 상황에서 내가 거짓말을 하는 것은 칸트의 기준에 따르면 금지된 악행일까?
이 사례에 대해서는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 사례는 언뜻 보기엔 ‘①-[2] 악행 후의 우연적 결과를 미리 예상하여 악행’에 해당되는 것 같지만, ‘우연적인 결과’라고 하기엔 너무나도 ‘필연적인 결과’이다. 한편, ‘② 또다른 완전한 의무(인류를 구하기 위함)과의 충돌’로 보자니 안네는 상황상 한 개인에 불과해 이에도 해당되지 않은 것 같기도 하다. 만약 안네와 독일경찰의 관계가 아니라 살인을 한 친구와 경찰의 관계일 때는 칸트가 확실히 금지된 악행이라고 말을 했다. 그러나 이는 상황이 다르다. 한편, 사슴과 사냥꾼의 관계라고 할 때도 칸트는 금지된 악행이라고 말할 것 같다. 애착에 근거한 악행이기 때문에다. 그러나 이 안네의 사례에서는 도저히 어느 하나에 확실히 넣기가 애매한 것 같다. 그래서 이 사례(혹은 ‘우연적 예상이 상당히 객관적인 경우 일반’)에 대해서는 결론을 내지 못하고 남겨두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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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딜레마와 윤리학의 세계에서 짜릿한 카타르시스를 경험하다.
딜레마 사례에 대해 분석적으로 접근하려는 시도는 했지만, 언제나 단호하진 못했다. 그래서 이번 논문에서는 좀더 단호한 입장을 이해해보고자 칸트를 선택한 면도 있다. 칸트의 공리주의나 정언명법은 상당히 매력적이었는데, 이의 확장인 본 논문에서의 논의를 위해 접한 칸트는 역시 매력적이었다. 특히 ‘①-[2] 악행 후의 우연적 결과를 미리 예상하여 악행’에 대한 개념은 나로 하여금 지식에서의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게 하였다. ‘우연적 결과’라는 개념으로 묶어 딜레마의 핵심적 요소를 간파해버리는 칸트에 상당히 깊은 감명을 받았다. 이 이론이 누군가의 세계관과는 통하든 통하지 않든, 이러한 사유의 수준 자체가 매력적이다.
또한 윤리학에 대한 공부가 상당히 의미있음을 느꼈다. 딜레마라는 건 정말 많은 사람이 공통적으로 ‘엇, 어떡하지?’하는 문제인데, 이것에 대해 많은 이전 세대의 학자들이 미리 고민해 두었다는 것이 참 당연하고 자명한 사실이었음에도 관심이 없었던 터라 그것이 의미있게 다가오지 않았는데, 이번 과제를 계기로 그것이 얼마나 신나는 일인가 하는 것을 새롭게 인식했다.
Ⅷ. 참고문헌
김종식(2001). 칸트 윤리학에 있어서 거짓말 문제. 부경대.
임마누엘 칸트.칸트의 교육사상.배영사.
고등학교 윤리 교과서
초등학교 도덕 4-1 교사용 지도서
그러면서도 그는 교육의 발전은 실험적 방법에 의존할 것을 강조한다. 칸트는“어떠한 세대도 완전한 교육체제를 세울 수 없다”고 말하고 우리는 교육의 실험을 통해, 보다 나은 교육체제를 확립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성에 의해서 교육체제를 정확히 예언할 수 없기 때문에, 교육적 발전을 위한 노력에서는 계속적인 실험을 통해 교육체제를 개선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칸트의 교육 사상, 특히 밑줄 친 부분을 토대로 본 논문의 Ⅵ과 같은 방법으로 교육에의 적용법을 고안해 보았다.
Ⅵ. 교육에의 적용 - ‘정직’에 대한 수업에의 적용
4-1-1 바른 마음 곧은 마음(정직) [도덕 4-1 교과서 11쪽:가치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탐구]
▶지도의 핵심 : 오늘날 급격한 사회 변화와 황금만능의 사회 세태 속에서 자신을 속이고 남을 기만하는 행동들이 많다. 정직한 삶을 사는 것은 자신과 타인, 그리고 사회의 유지·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일이다. 따라서 정직한 생활을 해야 하는 까닭과 정직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게 하며 정직한 생활을 위한 바른 판단과 정직한 생활을 하려는 마음 기르기, 정직한 삶의 모습 본받기, 정직한 생활 익히고 실천하기 등이 지도의 핵심이다.
▶지도의 주안점·내용·방법 : 정직은 추상적인 가치이므로 이를 단순히 언어적 관념으로만 지도해서는 소기의 성과를 얻을 수 없다. 구체적인 사례들을 통해, 정직하게 행동했을 때의 좋은 점과 거짓말과 속임수를 썼을 때의 문제점 등을 살펴보고 자신이 거짓말을 하거나 속였을 때의 심정,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거나 속였을 때의 심정 등을 되돌아보도록 한다. 또한 정직과 관련한 실제 또는 가상의 문제에서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올바른 것인지 판단하고 결정하는 연습을 하게 함으로써 정직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기르도록 한다.
▶지도상의 유의점 : 선의의 거짓말 등 서로 다른 가치관을 가지는 부분에 대해 주의하여 지도해야 한다. - 도덕적 주제 확인 단계에서 유도된 질문에 의한 질의응답을 하며 소크라테스 문답법 식의 접근으로 본 논문의 논의의 핵심인 칸트의 정언명법적 논리식을 가르친다.
▶적용 모형 : 도덕이야기 수업 모형(도덕 경험의 이야기를 통해서 도덕성 발달을 촉진하고 고무시키는 것이 도덕이야기 수업 모형의 특징) → 선정이유? 지도의 주안점·내용·방법에 의하여 이 모형을 선택하게 되었다.
▶실제 수업 고안단계
교수·학습 활동
수업 적용
도덕적 문제 상황 제시
·동기유발 및 학습목표 확인
·문제 사례의 제시
·정직과 관련한 사례 동영상 보여주고 학습목표 제시
·도덕 11쪽의 상황 1,2제시
도덕적 주제 확인
·도덕적 주제 확인 차원에서 질의응답(유도된 질문)
·소크라테스 문답법식으로 반응에 따라 점차 \'칸트의 윤리학‘에 따른 도덕 원칙에까지 이르도록 유도
느낀점 이야기 하기
·주인공에 대해 느낀점 이야기하기(개방된 질문)
·주인공에 대해 느낀점 이야기 하기
자신의 경험 발표하기
·도덕적 문제 사례와 유사한 자신의 경험 발표하기
·도덕적 문제 사례와 유사한 자신의 경험 발표하기
도덕적 이야기 만들기
·자신의 도덕적 이야기 또는 유사한 상상 이야기 만들기
·자신의 생활에서 정직했거나 정직하지 못했던 경험을 이야기하고 앞으로 같은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도록 지도
※도덕 11쪽 :
Ⅶ. 논의를 마치며
1) 해결하지 못하고 남겨둔 고민 :
- 우연적 예상이 상당히 객관적이라면? (안네의 사례)때는 세계 2차 대전. 우리집을 은신처로 두고 생활하는 유태인 안네. 어느 날 독일 경찰이 우리집에 들이닥쳐 안네의 행방을 묻는다. 이 상황에서 내가 거짓말을 하는 것은 칸트의 기준에 따르면 금지된 악행일까?
이 사례에 대해서는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 사례는 언뜻 보기엔 ‘①-[2] 악행 후의 우연적 결과를 미리 예상하여 악행’에 해당되는 것 같지만, ‘우연적인 결과’라고 하기엔 너무나도 ‘필연적인 결과’이다. 한편, ‘② 또다른 완전한 의무(인류를 구하기 위함)과의 충돌’로 보자니 안네는 상황상 한 개인에 불과해 이에도 해당되지 않은 것 같기도 하다. 만약 안네와 독일경찰의 관계가 아니라 살인을 한 친구와 경찰의 관계일 때는 칸트가 확실히 금지된 악행이라고 말을 했다. 그러나 이는 상황이 다르다. 한편, 사슴과 사냥꾼의 관계라고 할 때도 칸트는 금지된 악행이라고 말할 것 같다. 애착에 근거한 악행이기 때문에다. 그러나 이 안네의 사례에서는 도저히 어느 하나에 확실히 넣기가 애매한 것 같다. 그래서 이 사례(혹은 ‘우연적 예상이 상당히 객관적인 경우 일반’)에 대해서는 결론을 내지 못하고 남겨두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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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딜레마와 윤리학의 세계에서 짜릿한 카타르시스를 경험하다.
딜레마 사례에 대해 분석적으로 접근하려는 시도는 했지만, 언제나 단호하진 못했다. 그래서 이번 논문에서는 좀더 단호한 입장을 이해해보고자 칸트를 선택한 면도 있다. 칸트의 공리주의나 정언명법은 상당히 매력적이었는데, 이의 확장인 본 논문에서의 논의를 위해 접한 칸트는 역시 매력적이었다. 특히 ‘①-[2] 악행 후의 우연적 결과를 미리 예상하여 악행’에 대한 개념은 나로 하여금 지식에서의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게 하였다. ‘우연적 결과’라는 개념으로 묶어 딜레마의 핵심적 요소를 간파해버리는 칸트에 상당히 깊은 감명을 받았다. 이 이론이 누군가의 세계관과는 통하든 통하지 않든, 이러한 사유의 수준 자체가 매력적이다.
또한 윤리학에 대한 공부가 상당히 의미있음을 느꼈다. 딜레마라는 건 정말 많은 사람이 공통적으로 ‘엇, 어떡하지?’하는 문제인데, 이것에 대해 많은 이전 세대의 학자들이 미리 고민해 두었다는 것이 참 당연하고 자명한 사실이었음에도 관심이 없었던 터라 그것이 의미있게 다가오지 않았는데, 이번 과제를 계기로 그것이 얼마나 신나는 일인가 하는 것을 새롭게 인식했다.
Ⅷ. 참고문헌
김종식(2001). 칸트 윤리학에 있어서 거짓말 문제. 부경대.
임마누엘 칸트.칸트의 교육사상.배영사.
고등학교 윤리 교과서
초등학교 도덕 4-1 교사용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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