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와 개인 그리고 개인과 사회에서의 도덕교육론(DurkheimKohlbergDew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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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와 개인 그리고 개인과 사회에서의 도덕교육론(DurkheimKohlbergDewey)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Durkheim,Kohlberg,Dewey의 도덕교육론의 비교 및 대조

가. 개인과 사회

나. 도덕 원리

다. 윤리에서의 이성

라. 형식과 내용

마. 행위

바. 도덕적으로 교육받은 사람

3. 결론

가. 정리

나. 나의 도덕교육 사례

다. 도덕교육에서 활용

본문내용

다. 자칫 스스로 잘못생각하고 잘못된 인습과 교육을 한다면 문제아가 되기도 할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사회적, 그리고 개인적인 도덕발달을 조화롭게 이루어야 할까? 이러한 의문에서 시작하게 되어서 여기까지 공부하게 된 나로써는 학교 또는 가정에서의 사회적인 도덕교육이 적절히 이루어져야하고 개인적 인지와 생각 등을 적절히 이루어서 도덕생각과 성향을 발달시켜야 하지 않을까?
초등학교 때 한 선생님이 있었다. 이름은 기억이 나지 않지만, 딱히 좋은 기억은 아니었다. 그 선생님은 어떤 도덕적 갈등 상황에서 항상 그 선생님 기준으로 답을 말해 주고 거기에 따른 행동을 요구했다. 그것이 올은 상황이고 괜찮은 답이었다 라고 할 지라도 나로써는 이해하기 힘든 면들이 많이 있고 그런 생각이 지금까지도 나타나고 있다.
어렸을 적의 도덕교육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 같다.
그때의 배움과 생각들이 지금까지도 이어지기 때문이다.
나는 그렇게 생각 한다. 도덕교육이란 하나의 상황에서 다양한 답과 다양한 해석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개인 스스로 생각하게끔 기회를 주고, 거기에 올바른 길로 갈 수 있게끔 길만 제시해 줘야한다고.. 그렇기에 이런 경험을 토대로 Kohlberg, Dewey, Durkheim의 생각을 빌어 도덕교육에서의 활용방안을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다. 도덕교육에서의 활용
요새의 환경은 다원화되고 과거보다 상당히 복잡해졌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적인 측면, 사회적인 측면 어느 하나에 집중된 도덕교육을 하기에는 그로 인하여 배울 수 없는 부분이 많다. 개인과 사회 어울려지는 도덕교육을 하여야 할 것이다.
학교는 어린아이들에게 도덕교육을 하기에 좋은 무대임에 틀림없다. 가정이라는 좁은 집단에서 벗어나 각기 다른 가정에서 영향을 받은 여러 아이들과 상대하며 새로운 도덕적 습관을 배울 수 있고, 자신의 단점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무대이기 때문이다. Durkheim, Kohlberg, Dewey 모두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 한다. Durkheim 같은 경우 사회적인 요소를 강조하다보니 개인적인 도덕성의 발전을 무시할 우려가 있다. Kohlberg 같은 경우 도덕적 발달 단계를 제시함으로써 지나치게 인지적요소를 강조하고 정의적 요소를 간과하였으며, 여성을 차별하고 남성 중심으로 연구를 하여 남녀 불균형을 이룰 수 있는 도덕론을 제시한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점 등을 생각하며 우리는 도덕교육에 활용해야 한다.
첫째로, 도덕교육 그리고 교육은 사회와 개인 간의 긴장감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이라는 것 자체가 스스로 공부하고, 지식을 암기한다고 해서 교육이 되는 것이 아니다. 교육은 그렇기에 사회화 과정 속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올바른 도덕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사회와 개인이 갈등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 그곳이 학교이다. 학교 그리고 클래스는 서로 다른 환경에서 자라온 각각의 개인이 만나서 사회화를 이룬다. 이곳에서 도덕교과 교수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론적인 도덕교육도 있지만 그러한 교육보다도 Dewey가 강조한 것처럼 현실 생활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도덕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런 도덕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의 수동적인 면보다도 능동적인 면을 살려주어야 한다. 이렇게 능동적인 면을 살려주기 위해서는 능동적인 활동을 촉구하는 활동학습방법(Learning by doing)의 방법을 시행해야 할 것이다.
둘째로. 도덕교육은 교육과정, 참여적인 학교 환경, 교사의 끊임없는 노력 등이 이루어져야한다. 기본적으로 교육과정은 나라에서 정하는 것이기에 도덕교사 개인이 어떻게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 - 현 우리나라에 부족한 도덕교육환경을 정부차원에서 개선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교사는 참여적인 학교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한다. 다양한 도덕적인 상황에 아이들이 겪을수 있는 충분한 상황을 만들어 줘야한다. 도덕적 성숙이 덜 발달한 아이들에게 끊임없는 도덕적상황의 갈등을 만들어주고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생각해야 할지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생각해보며, 어떻게 해결해야 할 지 토론식 수업을 통해서 수업을 진행한다면 아이들의 도덕성 발달에 아주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렇게 환경만 만들어 준다고 해서 다는 아니다. 교사 자신이 도덕적인 상황에 대하여 끊임없는 생각과, 노력을 해야 한다. 다양한 상황에서 도덕적으로 최선일 수 있는 답을 해줄 수 있고 또 다른 분쟁이 없을 그런 상황을 교사가 아이들에게 제시해주어야 할 것이다. 교사 자신이 노력을 하지 않고 자칫 참되지 않은 답을 내논다면 어린 아이들은 그러한 도덕성을 품고 살아갈 위험성이 있기에 교사 자신 스스로의 노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셋째로, 학교 학급환경을 사회집단으로 인식하여 아이들에게 현 문화에서 요구하는 도덕적 정신을 키워줘야 할 필요가 있다. 도덕교육은 올바른 도덕상황을 제시해주는 것이기도 하지만 사회적으로 요구하는 도덕적 성향을 심어줄 필요도 있다. 그러기에 교사는 학급 정신이나, 충성도, 한 나라의 문화 도덕적 성향 등을 미리 인지하고 공부하여, 아이들에게 충분히 가르쳐주고 그러한 생각을 아이들의 머릿속에 인지케 하여야 한다. 물론 북한 그리고 부패한 정권이 나라를 통치하고 있는 곳에서는 이러한 공부가 자칫 생각의 틀을 잘못되게 갈 수 있지만 아이들에게 한나라의 국민으로서 살기에 필요한 지식을 인지시켜줘야 한다.
이와 같은 요소들을 잘 갈고 가꾸어서 아이들에게 가르치고 적용시킨다면 충분히 좋은 도덕교사가 되지 않을까 나 스스로 생각한다. 물론 부족한 점도 많고 약간 억지스런 면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생각은 어디까지나 나 스스로의 생각임을 밝혀둔다. 현대의 사회가 다원화되고 다변화되면서 아이들은 서로 다른 생각과 서로 다른 문화 속에서 살고 있다. 이렇게 서로 다른 아이들을 올바른 도덕성향을 인지시키기 위해서는 교사 스스로 다양한 문화를 겪어보고, 다양한 도덕상황에 대처해본 뒤 아이들에게 도덕적 상황에 대한 경험담 또는 조언을 해주는 것이 내가 생각하기에 최고의 교수법이고 사회와 개인의 도덕발달이 있을 수 있는 교수방법이 아닐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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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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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890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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