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행위의 동기 도덕적 정체성 By A Blasi [Blasi이론과 Kohlberg이론 도덕적 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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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적 행위의 동기 도덕적 정체성 By A Blasi [Blasi이론과 Kohlberg이론 도덕적 정체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왜 블라시인가
2) A. Blasi이론과 Kohlberg이론
3) A. Blasi의 도덕적 정체성
4) A. Blasi의 도덕적 정체성의 의의

Ⅱ. 본론
1) 사례에의 적용
사례1
사례2
2)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 및 지도방안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그 친구 때문에 잘 놀지도 못하고 늘 손해를 보는 느낌이 들었고, 다른 친구들이 멀리하는 것 같아 창피하기도 하였다. 오늘도 역시 등교하는 길에 그 친구를 보게 된다. 주인공은 고민을 하게 된다.
[가치명료화 수업모형]을 사용하여 학생들에게 도덕적 이해와 행위의 일치성에 대해 알려주고, 가치를 내면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
①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위의 지문 제시)
②선택: 글 속 주인공의 행위에서 옳은 선택이 아닌, \'자신의 상황\'에서의 현실적 선택을 유도한다. 이 때 선택하는 행동과 그 밑바탕에 깔린 가치입장은 어떤 것인지를 정당화 할 수 있게 한다.
③존중
④행동: 가치명료화 수업 모형에 다르면 가치에 대한 선택과 존중 다음에는 행동의 단계로 나아가게 되어 있다. 이 모형에서 행동의 단계를 둔 이유는 자기가 선택한 바를 행동으로 나타내고 또 그것이 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반복 실천되어야만 진정한 그의 가치라고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도덕교육에서의 지도방안
⑴ ‘나’ 찾아봅시다
① 마인드맵 그려보기
‘나’를 중심에 놓고, 나를 이루고 있는 것들을 찾아본다. 내 주위의 사람들(ex : 친구, 가족)이나 내가 속한 사회적 집단(ex : 학교, 스카우트, 동아리), 내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물건, 나의 삶의 목표 등을 자유롭게 적어본다.
② ‘나’에게 중요한 것 찾아보기
마인드맵에 적은 다양한 항목들 중 나에게 가장 소중한 것 5가지를 생각해 본다.
③ 나에게 소중한 것
나에게 소중한 것을 지키기 위해서 나는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 적는다. 그 후에 그 마음가짐을 실천하기 위한 나와의 약속들을 적어본다. 그 약속들을 한 달 동안 잘 이행했는지 일기장에 써 보는 활동을 한다.
예를 들어 소중한 것을 가족이라고 선택했으면, 소중한 것을 지키기 위한 마음가짐에는 효도, 형제간의 우애, 경애 등의 마음가짐을 적을 수 있다. 이것을 지키기 위한 나와의 약속들에는 집안일 도와드리기, 형제들과 싸우지 않기 등이 있을 수 있다. 이 약속을 꾸준히 지키고 있는지 일기장에 적도록 하여 아이들에게 소중한 도덕적 덕목들을 책임감을 갖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 먼저 마인드맵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을 구성하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가지를 뻗다 보면 생각지도 못한 구성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 다음 ‘나’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는 활동을 통해서 나를 이루고 있는 많은 것들 중에 자신에게 가치 있는 도덕적 정체성이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마지막으로 소중한 것을 지키기 위해서 실천해야 할 행동을 생각해보고 그것을 실천하도록 함으로써 도덕적 정체성이 행위로 이어지게끔 한다.
⑵ 마음 자랑하기
학급의 뒤쪽 게시판에 <자랑스러운 마음>칸과 <부끄러운 마음>칸을 만든다.
① 내가 자랑하고 싶은 마음과 말하기에 부끄러운 마음 생각해보기
나를 더 가치 있게 해줄 수 있는 마음들과 나를 힘들게 하는 마음들을 생각해본다. 여기서의 마음은 실제 행위도 상관없다. 아이들이 마음을 찾는데 어려워한다면 다양한 마음들을 교사가 먼저 제시해준다.
② 아이들은 자랑스러운 마음들을 파란색 종이에 적어 게시판 칸에 붙여놓는다. 부끄러운 마음은 종이에 적어서 자신의 책상 위에 붙여놓는다.
③ 재량학습 시간을 통해 주간 자신이 행한 행위를 발표하고 게시판의 칸에 자신의 한 행위를 색깔로 적는다.
▶ 이 활동은 다양한 도덕 덕목을 알고 있는 고학년에게 적합한 활동이다. 먼저 나에게 필요한 덕목이나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는 덕목을 고찰해 볼 수 있도록 한다. 또 나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마음이 무엇인지 반성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다음으로 나에게 자랑스러운 덕목들은 파란색으로, 부끄러운 마음들은 빨간색으로 표시해서 시각적인 효과로 덕목들에 대한 옳고 그름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게 했다. 매 주 재량시간에 교사의 재량으로, 랜덤으로 한 사람을 뽑아 자랑스러운 덕목을 위해 노력한 행동에 대해서 설명한다. 이 행동이 학생이 게시판에 올린 자랑스러운 마음과 부합하는지 다른 아이들이 검토해보고, 부합하다고 인정하면 환호성과 함께 축하노래를 불러준다. 이 때 비난하는 태도를 보이는 아이들이 있으면 지지하는 아이들의 해명과, 부족하다면 당사자 학생의 설명이 따른다. 이 활동을 통해 자신을 가치 있게 하는 도덕적 정체성에 대해 생각해 보고 그 덕목을 얻기 위해 덕목에 대한 인식에서 나아가 책임감 있는 행동을 보여주도록 장려한다.
Ⅲ. 결론
머릿속으로 계획하고 구상한 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일이다. 역시 머릿속에서는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행위로서 옮기는 것이 어렵다는 것 또한 매우 어려운 일이다. 블라시가 콜버그의 이론을 보완, 보충하여 도덕적 인지를 도덕적 행위로 이행하는 것은 행위자 내부 덕목의 충돌 상황과 선택행동으로도 볼 수 있다. 이 \'실천\'으로 옮기는 힘은 현재 도덕과 교육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이론으로서 강조되고 있다. 블라시의 도덕적 정체성 이론에 대한 자료도 별로 없고, 블라시의 도덕적 정체성 이론은 강의를 들을 때도 가장 흥미롭게 들었고 들으며 지금의 현실에 가장 적합하고 필요한 이론이라고 생각했던 터라 과제 주제를 선택할 때 고민 없이 바로 선택하게 되었다. 하지만 과제를 하려고 이론을 찾아보며 인터넷으로 접할 수 있는 이론에 대한 자료가 생각보다 풍부하지 않음과 내가 생각한 것만큼 간단한 이론이 아니었다는 점, 자료를 찾아가며 내가 생각한 개념과 다른 도덕이론들이 끊임없이 겹치고 모순됨에 (나중에는 어쩔 수 없는 현상임을 인정했지만) 절망하기도 했다. 하지만 과제를 마무리 지어가며 내가 교육현장에 나가 학생들을 가르칠 때에 가지고 있을 도덕적 이론을 정립했다는 뿌듯한 마음이 샘솟듯이 솟아나옴을 느꼈다.
Ⅳ. 참고자료
- 도덕적 동기의 근원으로서의 도덕적 정체성/한국윤리교육학회,2005, 손경원(교수님)
- 도덕적 인격 형성을 위한 도덕적 정체성의 역할과 도덕교육적 함의 / 이정렬
- 도덕심리학 /Damel K. Lapsley 저, 문용린 역
- 21세기 삶과 대화의 도덕교육 / 서울: 교육과학사, 2000, 김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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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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