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도덕 교육] 아리스토텔레스 (생애 철학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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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 도덕 교육] 아리스토텔레스 (생애 철학 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선정 이유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Ⅲ.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Ⅳ. 나의 사례
Ⅴ.아리스토텔레스 이론에 적용한 사례 분석
ⅵ초등학교 도덕 교과에 적용
ⅶ. 마치며

본문내용

께 나선 사냥은 즐거웠고, 숲은 웃음소리로 가득 찼습니다.
왕의 팔뚝에는 그가 사랑하는 매가 앉아 있었습니다. 그 당시, 매는 사냥을 위해 훈련되어 있어서 주인이 말 한 마디만 하면 하늘 높이 날아가서 사냥감을 찾았습니다. 혹시 사슴이나 토끼를 보면 쏜살같이 내려와 덮쳤습니다.
이 날도 왕의 일행은 숲을 뒤졌습니다. 그러나 기대했던 것만큼 사냥감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저녁 무렵, 그들은 궁궐로 향했습니다. 왕은 숲을 자주 다녔기 때문에 길을 잘 알고 있어서 골짜기를 따라 갔습니다.
날씨가 무더워 왕은 목이 말랐습니다. 언젠가 이 길 근처에서 많은 샘물을 보았기 때문에 왕은 천천히 말을 몰았습니다. 마침내 그는 바위 절벽에서 조금씩 떨어지는 물을 발견했습니다. 위쪽에 있는 샘에서 흘러나온 물이 틀림없었습니다.
왕은 말에서 뛰어내렸습니다. 왕의 매도 하늘 높이 날아올랐습니다. 왕은 사냥 주머니에서 작은 잔을 꺼내어 천천히 떨어지는 물을 받아 모았습니다. 오랜 시간이 걸려 잔에 물이 채워졌습니다. 왕은 잔을 들어 물을 마시려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매가 바람처럼 날아와 잔을 덮쳐 떨어뜨렸습니다. 물이 땅에 쏟아졌습니다. 몹시 목이 말랐던 왕은 다시 잔에 물을 받아서 마시려고 하였습니다. 그러자 또 매가 잔을 덮쳐 떨어뜨렸습니다.
왕은 화가 나서 칼을 빼어 들었습니다. 다시 한 번 잔을 덮치면 죽이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시 잔에 물을 받아 마시려 하였습니다. 이번에도 매는 어김없이 잔을 덮쳐 떨어뜨렸고, 왕은 칼을 휘둘러 매의 목을 베어 버렸습니다. 불쌍한 매는 주인의 발 밑에서 피를 흘리며 죽어 갔습니다. 왕은 신하를 시켜 샘을 찾도록 하였습니다. 신하가 험한 절벽을 기어 올라가보니, 그 곳에 샘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샘 속에는 커다란 독뱀이 죽어 있었습니다.
왕은 자신의 잔을 덮친 매를 생각했습니다.
“아! 네가 나의 목숨을 구했구나. 이를 어찌하면 좋단 말인가. 너는 진정한 내 친구였는데, 너를 죽이다니...”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왕과 매\' 녹음 자료를 듣고 문제 사태를 알게 하기.
-왕이 자신이 기르던 매를 죽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몹시 목이 말라 잔에 물을 채워 먹으려했지만, 매가 이를 수차례 방해했기 때문입니다.
-소년이 마법의 실을 소중하게 다루었다면 어떻게 되었겠습니까?
-만약 왕이 한번 만 더 참고, 매가 그렇게 한 원인을 찾았다면 어떻게 되었겠습니까?
소중한 친구인 매를 죽이지 않고, 목숨을 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내가 만일 왕이었다면 어떻게 행동했을 것입니까?
나 역시 화가 머리끝까지 나서 매를 죽이거나, 반대로 화를 억누르고 매가 이상한 점을 찾고자 했을 것 입니다.
-왕의 어떤 점이 잘못 되었습니까?
자신의 화를 현명하게 다루지 못한 점입니다.
▣활동하기.
활동1)
-자신의 사례를 찾아보고, 반성해보기(활동지, 발표)
* 일상생활에서 화를 참지 못해서 실수를 한 경험이 있습니까?
ex) 동생과 장난을 치다가 동생이 실수로 제 장난감을 망가뜨렸는데, 화가 나서 동생을 때렸습니다.
* 화를 참지 않고 터뜨린 후에 자신이나 타인의 기분이 어땠습니까?
ex) 저 역시 속이 시원하기 보단 동생에게 미안한 마음이 앞섰고, 동생 역시 무척 기분이 상했습니다.
* 그런 경험에 비추어 화가 나는 일이 있을 경우에 어떻게 행동해야 좋을지 말해보세요.
ex) 무조건 화부터 내는 것이 아니라 우선 그 기분 상태가 지나갈 때까지 기다렸다가 기분이 누그러지면 이성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이 활동에서 교사는 중용의 원리를 직접적으로 제시하기 보다는 아이들의 사례를 들어보고, 여러 가지 가정을 해본 뒤 어떠한 태도가 좋을지 생각해 보도록 유도한다.
활동2)
절제의 범위를 확장해보기. 발표
* (다소 앞선 소재에 어긋난 이야기를 한다.) 일상생활에서 용돈이나 물건을 아끼지 않고 함부로 쓴 경험이 있나요?
ex) 설날에 세뱃돈을 받아 하루 만에 모두 써버린 적이 있습니다.
* 만약 여러분의 돈이나 물건들을 함부로 쓰지 않고 아꼈더라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ex) 충동구매를 하지 않고 아꼈다면 훨씬 더 유용한 일에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여러분은 앞으로 돈이나 물건을 어떻게 쓸 생각입니까?
ex) 있는 대로 함부로 쓰지 않고, 계획적으로 아껴서 할 것입니다.
활동3)
일반화. 활동지
* 화를 참지 않는 것과 돈이나 물건을 함부로 쓰는 것에는 어떠한 공통점이 있습니까?
ex) 그 순간에 참지 않아서 옳지 못한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 여러분은 이 두 가지 사례의 공통점에 비추어 어떠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까?
ex) 모든지 한 순간에 남용하는 것이 아니라, 신중하게 행동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활동이 끝난 뒤 교사는 비로소 절제의 덕을 명시한다. 그리고 절제란 것이 덜한 것도, 더한 것도 아닌 중용의 덕임을 알기 쉽게 설명하며 수업을 마친다.
ⅶ. 마치며..
1. 교사의 입장
철저하게 교육의 입장에서 아리스토텔레스를 해석하며, 저는 서론에서 제기했던 의문을 다소나마 해결하게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의 존재 이유, 궁극 목적은 행복을 위해 사는 것이지요. 그러나 이 행복에 대해 (제 생각에) 현 교육이 잘못 이해하고 있는 부분은, 인간의 이성을 완성하는 것이 곧 행복이라는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변화를 맞이해야 할 것입니다.
아이들은 오늘도 공부를 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의 의식 속에 다양하게 내재된 청사진 가운데서도 가장 큰 것은 바로 미래의 행복입니다. 이젠 우리 아이들 속에 단편적인 행복관을 걷어내고 정확하게 인간 존재의 목적을 가르쳐야겠습니다. 이성을 완성하는 것, 그를 위해 덕을 기르고 또한 중용의 원리를 깨닫는 것, 이런 것의 최 하부의 위치한 학습은 결코 견뎌야 하거나 무가치한 것이 아닐 것입니다. 우리의 어린이, 청소년들이 이 사실을 정확히 이해했을 때 그들의 멍에였고, 짐이었던 모든 훈련의 과정은 비로소 자기 존재를 밝혀주는 횃불로 탈바꿈하지 않을까요?
3. 참고 문헌
아리스토텔레스,「니코마코스 윤리학」, 풀빛
심성보,「도덕교육의 담론」, 학지사
네이버 지식 백과사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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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9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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