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설교] 예배와 교육 (예배와 교육 현장 예배에 대한 교육 적용)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예배와 설교] 예배와 교육 (예배와 교육 현장 예배에 대한 교육 적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 론
연구 목적과 방향

Ⅱ본 론
1.예배와 교육
1) 예배의 신학적 의미
2) 예배의 교육적 의미

2.예배와 교육현장
1)교회 교육의 장으로서의 예배
2)교회 교육의 한 요소로서의 예배

3.예배에 대한 교육
1)예배순서의 기본 구조
2)예배구조에 따른 예배순서의 재조명
3)올바른 예배의 태도

4.예배에 대한 실제적 교육 적용
1)예배인도자 교육
2)예배를 위한 교육

Ⅲ결 론
요약 및 정리

※참고 문헌

본문내용

배 인도자는 충분한 교수 능력이 있어야 한다.
(3) 예배 인도자로서의 준비
예배를 중요한 교육방법으로 볼 때, 그것을 계획하고 프로그래밍하는 것은 중요하다. 예 배 인도자가 준비해야 할 것을 비스는 6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Paul Vieth, 김소영 역 81~87
① 예배순서 계획 - 주초나 미리 몇주 전에 기획되고 계획되는 것이 좋다. 중심 주제의
선택으로 예배의 요소는 주제에 맞게 내용들이 결정되어야 한다. 그러나 주제에 대하여 지
나치게 강조하여 예배의 본질이 상실된다면, 예배라기보다는 교육행위로 전락할 수도 있 다.
② 필요한 자료의 준비와 수집 - 계획된 예배에 필요한 모든 자료를 준비하고 수집하는
것이다. 준비에 있어서 이 단계는 특별히 설교와 기도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③ 개인적 준비 - 완전히 준비 된 예배는 각 부분이 철저하게 친숙해질 때까지 연구하
고 되새기고 시연해 볼 필요가 있다. 준비한 모든 것이 완전히 자신의 것이 되어서, 그것
을 행하는데 있어서 불확실성이나 혼란이 없어야 하며 읽거나 말하는 데 있어서 주저함이
나 실수가 없아야 한다. 예배를 인도하는 데 있어서 하나님의 진실한 대행자가 되기 위해
서는 기도와 묵상을 통해서 영적으로 그 자신을 준비해야 한다.
④ 보조자들을 준비하는 것 - 예배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하는 일(성가대의 역할, 성경 봉독자, 기도 인도자, 헌금위원과 안내위원)에 대하여 가르침을 받을 필요성이 있다.
⑤ 장소준비 - 예배를 드리는 장소는 그 예배의 환경과 분위기에 중요한 공헌을 하게
된다. 인도자가 모든 준비가 완전히 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예배 장소에 일
찍 도착하는 것을 규칙으로 해야 한다.
⑥ 회중을 준비시키는 것 - 예배를 드리는 것은 예배자들의 편에서 볼 때는 경건하면서
도 무엇인가를 기대하는 태도를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회중들에게 예배에 대한 설명등을
통하여 분위기를 조성하고 준비시키는 것은 예배에 대한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2) 예배를 위한 교육 은준관, 215~20
예배를 위한 교육은 이해와 태도, 그리고 인도하는 것을 포함한다. 더 나은 이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들에 대답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하나님은 무엇과 같은가? 그 것이 예배에 무엇을 의미하는가? 어떻게 예배할 것인가? 예배의식의 의미와 목적은 무엇인가? 기도는 무엇인가? 찬송은 무엇인가? 교회 교육은 이같은 질문에 대답의 도움이 된다. 성서에 대한 연구, 신앙, 기도, 특별히 예배에 관한 이해를 넓히고 효과적인 예배로의 도움이 된다.
(1) 종교적 언어
교회 교육이 하는 일 가운데 하나는 종교적 언어를 가르치고 자주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2) 예배의 의미를 가르치는 것
예배의 의미를 가르친다는 것은 적절한 태도와 행위에 대한 안내를 포함한다. 수동적인 청중이 아니라 능동적인 참여자여야 된다는 것, 하나님 앞에서 경건히 기대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 생각들이 하나님을 향하게끔 그들 자신을 훈련시켜야 한다는 것, 예배의 행위에 있어서 공인되어진 방법들이 있다.
(3) 의식의 형태
인도자는 회중들을 지켜보며 그들이 계획의 목적과 순서에 있어서 각 요소가 예배라는 전체적인 행위에 있어서 어떻게 특별한 의미와 위치를 갖느냐 하는 것을 알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4) 찬송 지도
찬송은 종교적 희망, 헌신, 위탁을 표현하는 수단이므로 예배에는 필요불가결한 요소이다. 찬송들은 성경의 내용과 암시, 신학적인 함축, 예배의식의 어려움에 대하여 찬송을 사용함으로써 가르치는 것을 강화한다.
(5) 기도
예배의 한 요소인 기도의 본질과 의미를 가르치는 훈련이 필요하다.
(6) 헌금
하나님을 사랑하기 때문에 헌금을 드리며, 하나님께서 우리들을 위해서 행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면서 드려야 한다. 정상적으로 헌금은 교회의 일을 하기 위해서 드려지는 것임을 교육하고 설명할 필요성이 있다.
Ⅲ결론
예배와 교육은 교회의 본질을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 두 가지는 연구를 통하여 살펴본 바와 같이 서로 밀접한 상호관계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항상 독립된 시각에서만 논의되어 왔기 때문에, 그 연계성을 찾지 못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예배와 교육의 연계성을 찾아보고, 예배를 통한 교육과 예배를 위한 교육, 즉 예배를 교육적으로 적용하는 것과 교육을 통하여 드리는 예배의 방법을 실제적 적용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예배는 그 자체에 목적이 있다. 다른 어떤 것을 위한 수단이 아닌 순수하게 하나님의 영광만을 위해서 존재한다. 이렇게 예배의 목적과 중요성이 강조 될 때 교회교육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으며, 예배를 위한 교육은 어떠해야 하는가? 라는 물음이 제기 되었고 본 연구를 통하여 ‘예배 경험과 이에 참여하는 신앙적 경험이 예배 가운데 자연스럽게 배움의 경험으로 이어진다’ 라는 예배와 교육의 불가분의 관계성을 증명하였다. 더 나아가 본 연구로 예배와 교육의 연계성 가운데 예배가 교회 교육의 중요한 중심점을 갖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것을 토대로 보면 예배와 교육에 대한 더욱더 분명한 이론을 정립하는 연구들이 앞으로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며 연구를 마친다.
※ 참고문헌
학위논문
강용원, “예배를 통한 교회 교육” (기독교교육 연구, 총신대학교 기독교교육연구소, 1995)
고용수, “예배와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 논총, 장로회신학대학교, 1996)
국내서적
박은규, “예배의 재구성”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93)
은준관, “예배와 교육” (서울: 종로서적성서출판, 1997)
은준관, “기초 교육”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9)
은준관, “기독교 교육 현장론”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98)
정장복, “예배의 신학” (서울: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9)
한국복음주의 실천신학회 편, “복음주의 예배학” (서울: 요단출판사, 2001)
국외서적
Paul H. Vieth, 김소영 역,“기독교 교육과 예배”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교육국, 1983)
Raymond Abba, 허경삼 역, “기독교 예배의 원리와 실제”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74)
  • 가격1,6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914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