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칸트의 도덕 구조
나의 사례
교과서 사례
나의 사례
교과서 사례
본문내용
한 자신의 관점을 논리적으로 얘기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영수는 가게에 가서 정직하게 이야기 한 후 안마기 값을 지불하였습니다. 만약 자신이 영수와 같은 상황이라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영수의 친구들은 그냥 돌아가자고 하였습니다. 만약 내가 영수의 친구라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 자신의 삶과의 관계 >
도덕 교육은 덕목을 내면화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어떤 행위를 보편적 법칙에 맞게 행위하는 것으로 나아가야 한다. 어떤 행위가 의무냐 아니냐 하는 물음은 오직 우리가 그 행위를 규정하는 주관적 준칙이 보편적인 법칙이기를 일관되게 바랄 수 있는가 없는가에 따라 정해진다. 우리가 생각하는 주관적 준칙이 보편적 법칙과 일치될 때, 우리는 그 의무를 이행하고 도덕적 가치를 지니게 된다. 따라서 교사는 위의 글에서 시사하는 정직의 덕목을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로 인식하게 하여 삶의 덕목으로 내면화하고 자신의 삶과의 관계를 생각해 보도록 한다.
영수의 행동에서 감동받은 점은 무엇입니까?
- 영수의 행동에 대해 느낀 점을 발표하도록 한다.
영수의 행동에서 본받을 점은 무엇입니까?
- 등장하는 인물의 행동에서 본받을 점을 안다.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정직하지 못한 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정직하지 못한 행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예를 들며 각자의 생활 태도를 반성한다.
<활동 1> - 활동지 작성
본 활동지는 ‘정직’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회상하고,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태를 중심으로 정직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도덕적 감정을 평가한다. 학생이 자신의 경험을 진솔하게 반성할 수 있도록 교사는 허용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틀에 얽매이지 않는 서술형평가’가 이 제재에서는 적용이 용이하다고 할 수 있다.
영역
사회생활
단원
5-1. 정직한 행동
교과서
10~14
성취 기준 (덕목 - 정직)
평가 방법
1. 평소에 정직하게 행동했는지 나의 생활 태도를 반성할 수 있는가? (도덕적 감정)
2. 정직한 행동의 본받을 점을 알고 실천하려는 마음을 다질 수 있는가? (도덕적 감정)
서술형 검사
평가 문제
※ 지금까지 나의 생활을 돌아보며 정직하지 못했던 일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 앞으로의 다짐을 써봅시다.
평
가
기
준
상
정직과 관련된 도덕적 감정이 강하고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으며 자신을 돌이켜 볼 줄 안다.
중
도덕적 감정은 강하고 합리적이나, 이해와 적용이 부족한 편이다.
하
도덕적 감정이 부족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마음이 약하다.
준비물 및 유의점
평가지
교사는 학생에게 ‘정직’과 관련된 경험을 상기시키고, 그 동안의 잘못된 경험을 통해 반성하고 정직에 대한 의지를 갖도록 지도해야 한다. (내면화)
<활동 2> - 이야기 광장
아동들은 각자 활동지를 작성한 후 \'이야기 광장\'이라는 활동을 하게 된다. 이 활동은 두 개의 원을 만들어 서로 마주보는 사람을 짝으로 하여 돌아가며 대화의 시간을 갖는 것이다. 아동들은 자신의 사례를 짝에게 이야기하고 짝의 사례를 들어주며, 상대방의 사례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거나 상담을 해 줄 수 있다. 고학년은 교사의 교훈적인 말보다 친구의 진심어린 충고에 더 동요하곤 한다. 이 활동은 이러한 또래집단의 성격을 고려하여 학생의 도덕성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다. 가장 열심히 참여한 사람 혹은 상담을 잘 해준 사람 등을 선출한다는 교사의 발언은 학생들의 참여율을 높이기에 효과적이다.
인간은 정언명법에서 자율적 자유와 자기의식을 가지며, 더욱이 도덕적 존재라는 점에서 양심을 갖고 하나의 인격으로서 존엄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인간은 목적 자체가 될 수 있으며, 스스로 도덕 법칙을 수립하고, 동시에 법칙을 준수하는 성원이다. 칸트는 도덕 법칙의 근거를 자율성의 이념에서 찾고 있다. 이성적 존재자의 입법의 원리가 자율성의 원리에 근거하지 않는다면, 이것은 무조건적으로 강제된 것이므로 여기에 도덕적 가치를 부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자유의 개념은 도덕 법칙을 스스로 수립하고, 이것을 지켜나가는 근거가 되며, 또한 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원천이 된다.
그러므로 교사는 어린 시절부터 도덕적 판단기준을 명확하게 길러 주어야 하고, 자유의지를 가르치기 위해 다양한 상황을 제시하여 아동 스스로가 선택하게 해야 한다. 또한 대화와 질문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 도덕적 원리를 파악할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을 해야 하고, 스스로 도덕적 원리를 파악하고 나면 그 원리에 대한 복종의 태도도 가르쳐야 한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오늘날 우리의 교육 현장에 대한 많은 아쉬움이 남는다. 우리의 교육은 옳고 그름을 따지고 생각할 시간적 여유를 가지는 대신 지식을 주입하고 왜 정답이 아닌지를 먼저 생각하고 있는 현실이다. 물론 자신의 행동에 대해 꼼꼼히 생각해 보는 학생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학생들도 많이 있다. 학생들 스스로 사고하여 스스로 가치관을 정립하고 그에 따라 행위를 해야 하며 그 행위에 대한 책임까지 질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한데 우리의 교육에서는 그러한 자세를 찾아 볼 수 없다. 만약 도덕 시간에 배운 법칙이 아닌 나 스스로 법칙을 정립했다면 그렇게 많은 고민은 할 필요도 없었거니와 적어도 이모부의 물음에 그렇게 머뭇거리며 대답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도덕성을 상실하고 가치체계가 혼란해진 사회 환경 또한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한다. \'주운 사람이 임자\'라는 말처럼 다소 도덕적 가치와는 거리가 있는 말들이 아이들의 도덕성을 해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 사회 등 모두가 도덕적인 모습으로 바뀌어야 하고, 그 다음에야 비로소 학생들의 가치관이 올바르게 정립되고 도덕적 행위도 이루어 질 수 있다고 본다.
학급의 인원수 문제, 토론과 발표에 소극적인 학생들, 점수 위주의 사고방식 등의 문제가 도덕 교육을 가로막고 있지만 그렇다고 우리가 방치할 수는 없다. 학교의 도덕 교육에서 자율성이 존중될 때, 아이들이 좀 더 도덕적인 인간으로 성장 할 수 있을 것이고, 그러할 때 현재 우리나라의 도덕적 위기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영수는 가게에 가서 정직하게 이야기 한 후 안마기 값을 지불하였습니다. 만약 자신이 영수와 같은 상황이라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영수의 친구들은 그냥 돌아가자고 하였습니다. 만약 내가 영수의 친구라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 자신의 삶과의 관계 >
도덕 교육은 덕목을 내면화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어떤 행위를 보편적 법칙에 맞게 행위하는 것으로 나아가야 한다. 어떤 행위가 의무냐 아니냐 하는 물음은 오직 우리가 그 행위를 규정하는 주관적 준칙이 보편적인 법칙이기를 일관되게 바랄 수 있는가 없는가에 따라 정해진다. 우리가 생각하는 주관적 준칙이 보편적 법칙과 일치될 때, 우리는 그 의무를 이행하고 도덕적 가치를 지니게 된다. 따라서 교사는 위의 글에서 시사하는 정직의 덕목을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로 인식하게 하여 삶의 덕목으로 내면화하고 자신의 삶과의 관계를 생각해 보도록 한다.
영수의 행동에서 감동받은 점은 무엇입니까?
- 영수의 행동에 대해 느낀 점을 발표하도록 한다.
영수의 행동에서 본받을 점은 무엇입니까?
- 등장하는 인물의 행동에서 본받을 점을 안다.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정직하지 못한 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정직하지 못한 행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예를 들며 각자의 생활 태도를 반성한다.
<활동 1> - 활동지 작성
본 활동지는 ‘정직’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회상하고,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태를 중심으로 정직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도덕적 감정을 평가한다. 학생이 자신의 경험을 진솔하게 반성할 수 있도록 교사는 허용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틀에 얽매이지 않는 서술형평가’가 이 제재에서는 적용이 용이하다고 할 수 있다.
영역
사회생활
단원
5-1. 정직한 행동
교과서
10~14
성취 기준 (덕목 - 정직)
평가 방법
1. 평소에 정직하게 행동했는지 나의 생활 태도를 반성할 수 있는가? (도덕적 감정)
2. 정직한 행동의 본받을 점을 알고 실천하려는 마음을 다질 수 있는가? (도덕적 감정)
서술형 검사
평가 문제
※ 지금까지 나의 생활을 돌아보며 정직하지 못했던 일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 앞으로의 다짐을 써봅시다.
평
가
기
준
상
정직과 관련된 도덕적 감정이 강하고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으며 자신을 돌이켜 볼 줄 안다.
중
도덕적 감정은 강하고 합리적이나, 이해와 적용이 부족한 편이다.
하
도덕적 감정이 부족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마음이 약하다.
준비물 및 유의점
평가지
교사는 학생에게 ‘정직’과 관련된 경험을 상기시키고, 그 동안의 잘못된 경험을 통해 반성하고 정직에 대한 의지를 갖도록 지도해야 한다. (내면화)
<활동 2> - 이야기 광장
아동들은 각자 활동지를 작성한 후 \'이야기 광장\'이라는 활동을 하게 된다. 이 활동은 두 개의 원을 만들어 서로 마주보는 사람을 짝으로 하여 돌아가며 대화의 시간을 갖는 것이다. 아동들은 자신의 사례를 짝에게 이야기하고 짝의 사례를 들어주며, 상대방의 사례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거나 상담을 해 줄 수 있다. 고학년은 교사의 교훈적인 말보다 친구의 진심어린 충고에 더 동요하곤 한다. 이 활동은 이러한 또래집단의 성격을 고려하여 학생의 도덕성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다. 가장 열심히 참여한 사람 혹은 상담을 잘 해준 사람 등을 선출한다는 교사의 발언은 학생들의 참여율을 높이기에 효과적이다.
인간은 정언명법에서 자율적 자유와 자기의식을 가지며, 더욱이 도덕적 존재라는 점에서 양심을 갖고 하나의 인격으로서 존엄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인간은 목적 자체가 될 수 있으며, 스스로 도덕 법칙을 수립하고, 동시에 법칙을 준수하는 성원이다. 칸트는 도덕 법칙의 근거를 자율성의 이념에서 찾고 있다. 이성적 존재자의 입법의 원리가 자율성의 원리에 근거하지 않는다면, 이것은 무조건적으로 강제된 것이므로 여기에 도덕적 가치를 부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자유의 개념은 도덕 법칙을 스스로 수립하고, 이것을 지켜나가는 근거가 되며, 또한 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원천이 된다.
그러므로 교사는 어린 시절부터 도덕적 판단기준을 명확하게 길러 주어야 하고, 자유의지를 가르치기 위해 다양한 상황을 제시하여 아동 스스로가 선택하게 해야 한다. 또한 대화와 질문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 도덕적 원리를 파악할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을 해야 하고, 스스로 도덕적 원리를 파악하고 나면 그 원리에 대한 복종의 태도도 가르쳐야 한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오늘날 우리의 교육 현장에 대한 많은 아쉬움이 남는다. 우리의 교육은 옳고 그름을 따지고 생각할 시간적 여유를 가지는 대신 지식을 주입하고 왜 정답이 아닌지를 먼저 생각하고 있는 현실이다. 물론 자신의 행동에 대해 꼼꼼히 생각해 보는 학생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학생들도 많이 있다. 학생들 스스로 사고하여 스스로 가치관을 정립하고 그에 따라 행위를 해야 하며 그 행위에 대한 책임까지 질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한데 우리의 교육에서는 그러한 자세를 찾아 볼 수 없다. 만약 도덕 시간에 배운 법칙이 아닌 나 스스로 법칙을 정립했다면 그렇게 많은 고민은 할 필요도 없었거니와 적어도 이모부의 물음에 그렇게 머뭇거리며 대답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도덕성을 상실하고 가치체계가 혼란해진 사회 환경 또한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한다. \'주운 사람이 임자\'라는 말처럼 다소 도덕적 가치와는 거리가 있는 말들이 아이들의 도덕성을 해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 사회 등 모두가 도덕적인 모습으로 바뀌어야 하고, 그 다음에야 비로소 학생들의 가치관이 올바르게 정립되고 도덕적 행위도 이루어 질 수 있다고 본다.
학급의 인원수 문제, 토론과 발표에 소극적인 학생들, 점수 위주의 사고방식 등의 문제가 도덕 교육을 가로막고 있지만 그렇다고 우리가 방치할 수는 없다. 학교의 도덕 교육에서 자율성이 존중될 때, 아이들이 좀 더 도덕적인 인간으로 성장 할 수 있을 것이고, 그러할 때 현재 우리나라의 도덕적 위기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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