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중심의 도덕성 극복을 위한 새로운 대안의 모색 배려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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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의 중심의 도덕성 극복을 위한 새로운 대안의 모색 배려윤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덕목선정이유
2. 본문
2-1. 이론적 배경
2-2. 나의 경험사례에 적용
2-3. 배려윤리의 도덕교육에의 적용
3.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선이 필요하다.
③ 정의와 권리의 도덕에 지나치게 치중함으로써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타인에 대한 배려의 부족, 개인간의 고립과 단절, 소외, 개인주의와 이기주의 도덕적 무관심 등의 문제 그리고 전통적 가치관과 서구적 가치관이 혼재하고 있으며 정의, 배려, 개인 지향성과 공동체 지향성 사이에 세대간의 차이가 존재하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이를 적절히 조율해야 할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정의 도덕에서 말하는 자율성, 독립, 공정성, 권리 외에 배려의 도덕에서 강조하는 타인에 대한 사랑, 배려, 애착과 책임감, 희생과 봉사 등과 같은 도덕적 특성들도 균형있게 기르도록 노력이 기울여져야 할 것이다.
3. 배려윤리교육론의 접근법과 방법들의 활용
①관계적 사고양식의 함양을 위한 교육-대화
이것은 배려의 인지적인 측면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이다. 배려윤리는 사람과 사람사이의 실제적인 관계에서 요구되는 추론, 즉 대인간의 추론을 통해서 비판적인 사고의 발달을 증진한다. 나딩스는 논리수학적인 추론은 이전의 규칙에 따라서 단계별로 나아가지만 대인간의 추론은 개방적이고 융통성이 있고 반응적인 것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관계적인 사고가 이루어지는 데에는 태도, 성향, 및 감정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상대방에게 감정이입하고 공감할 수 있어야 관계가 지속되고 관계를 통해서 지식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관계적인 사고 양식의 함양은 순전히 인지적인 측면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지식, 정서, 태도와 모두 관련된다. 이런 관계적인 사고양식은 대화를 통해서 발달 할 수 있다. 의사소통과 관계적인 기술은 서로 얽혀있고 서로를 유지하고 서로에게 영향을 미친다. 학교에서는 대화를 통해서 학생들이 관계적인 사고 능력, 관계적인 기술을 배우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서로의 입장에 대해 이야기하고 대화할 시간을 많이 주도록 한다.(교사-학생간의 대화, 학생-학생간의 대화)
②자기배려를 위한 교육-윤리적인 자기대화(파이퍼)
자아와 타자는 서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얽혀 있어 나의 존재에 대한 정의는 타인관의 관계속에서 정의 될때만이 완전히 정의 될 수 있다. 자기를 안다는 것은 타인에 대한 앎과 서로 관련되어 있다. 왜냐하면 내가 누구인가를 탐구하는 과정 속에서 나자신이 타인과 연관 되어 있다는 것, 나라는 존재는 타인의 존재 없이는 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기 때문이다. 즉 자아를 배려하는 것을 배운다는 것은 동시에 타자를 배려하는 것을 배운다는 것이다.(나딩스)
자기 배려를 함양하기 위해서 윤리적인 자기대화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자기대화는 자기가 자신에게 하는 말이다. 그런데 모든 자기대화가 윤리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자기 대화가 윤리적인인지 그렇지 않은지를 아는 것이 필요하다.
※비윤리적인 자기대화 대처방법(Ann Diller)
-반박과 대체로 응답-자신의 비윤리적인 자기대화에 맞서고 그 대화를 적절한 반박으로 대항하는 것
-분리와 거리전략-자기공격의 목소리에 자기 자신을 동일시하지 않고 그 내용으로부터 떨어져 거리를 두는 것
-깊이 있게 연구하고 검토하기- 비윤리적인 자기대화 형태를 증진시키는 공동의 문화적인 원clr과 사회적인 실천을 발견하는 것
교사는 학생들의 자기대화를 경청하고 연구하는 과정 속에서 학생들이 비윤리적인 자기대화를 윤리적인 대화로 바꿀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대화를 글로 써보게 하여 객관화를 돕고 학생들이 접하고 있는 비윤리적인 상황을 교사가 파악하여 윤리적인 사고가 가능하도록 대화와 토론을 유도한다.
③ 배려와 관련된 정서적인 습관형성과 실천-질문과 토론을 통한 스스로의 의도발견과 실천
-파이퍼의 질문을 사용하여 자신의 자아를 찾도록 하는 방법을 제시 한다.
(예: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누구이고, 나는 무엇을 사랑하는가와 같은 질문을 제시한 후 그 리스트에 자기 자신을 얼마나 썼는지 묻는다.)
-학생들이 사랑하는 사람은 우리가 배려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토론하고, 그들이 리스트에 자신을 포함시키거나 포함시키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지 말하게 한다.
-정말로 원했던 것을 누군가 혹은 다른 무엇인가를 위해서 희생하도록 고무되었던 시간이 있으면 그것을 생각해 보도록 한다.
-학생들에게 그들이 하고 싶어 하는 것을 생각해보도록 묻는 질문을 통해 스스로의 행동의지와 실천을 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④봉사활동하기
현재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봉사활동 등이 크게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는 것은 그것이 태도나 헌신, 사고나 판단이 개입되지 않은 단순한 육체노동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배려의 실천에는 인지와 정서가 모두 개입되어야 한다.
-봉사활동과 더불어 자신의 배려에 대해 분석 해 볼 수 있는 시간 갖기: 봉사활동을 통해 어떠한 배려를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하였는지 기록 해보기등
-배려를 받는 자와 함께 이야기 나누기
-배려를 받는 자의 역할 해보기
4.배려교육을 위해서 학교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① 배려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교는 자기에 대한 앎, 자기 지식을 갖도록 시간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는 배려하면 타인에 대한 배려를 먼저 떠올리기 때문에 자기 지식의 필요성에 대해서 깨닫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자기 존중에는 자기 지식이 요구되고, 또한 우리 인간이 상호의존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자시 지식은 타인에 대한 지식과 관련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에서는 자아를 아는 시간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② 배려의 윤리가 관계의 윤리이기 때문에, 협동학습 및 협동과제 등을 통해 인간이 관계내 존재라는 것을 인식할 기회를 준다. 학생들은 단독으로 무엇인가를 하는데 익숙해지기 보다는 공동으로 함께 하는 습관이 들도록 할 필요가 있다.
③학교는 배려공동체가 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봉사활동의 기회 역시 풍부하게 주어야 한다. 이것은 학교내에서든 학교 밖에서든 배려를 행하는 습관이 몸에 배이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참고문헌
배려윤리와 도덕교육| 박병춘 지음, 2002, 울력
도덕교육의 이해 추병완 지음, 2004 ,백의
도덕 심리학 Daniel K.Lapsley저 문용린 역, 2000.중앙
배려의 교육방법 김수동,2003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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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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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89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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