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 배려 윤리 이론 선정 이유와 배려 윤리의 필요성
Ⅱ. 본론
1. 실생활 사례 제시 및 분석
2. 교과서 분석
3. 배려윤리를 통한 도덕교육
Ⅲ. 결론 및 고찰
- 배려 윤리 이론 선정 이유와 배려 윤리의 필요성
Ⅱ. 본론
1. 실생활 사례 제시 및 분석
2. 교과서 분석
3. 배려윤리를 통한 도덕교육
Ⅲ. 결론 및 고찰
본문내용
권익 존중
<6학년>
6. 아름다운 사람들
· 타인에 대한 배려와 봉사
- 5학년 도덕 과목에는 특히나 배려에 관한 내용이 많다. <3단원 공경하고 사랑하는 마음>, <4단원 이웃사촌>, <5단원 서로 존중하는 태도>, <6단원 나와 우리>와 같은 단원은 사람들과의 관계성을 중시하며 서로를 배려하고 이해하며 협력하는 태도를 중점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 이 단원은 사회생활 영역으로, 주요 가치 덕목은 ‘타인 배려’이며, 지도 요소는 ‘타인의 권익 존중’이다. 우리는 여러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가야 한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자유와 평등은 함께 실현되어야 할 가치이다. 여기에서 평등은 누구나 소중한 인간이기에 동등하게 대우받아야 함을 의미한다. 그러기에 나의 자유와 권리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른 사람의 자유와 권리도 똑같이 존중해야한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권리 지키기에는 열심이면서도, 다른 사람의 권익 보호에는 무관심한 상반된 태도를 많이 보인다. 일상생활에서 다른 사람의 권익을 존중하는 경우와, 그러지 못했던 경험을 생각해 봄으로써 학생들이 앞으로는 다른 사람의 권익을 존중하려는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배려 윤리를 통한 도덕 교육
<도덕과 교수·학습의 일반적 절차>
인지 영역 중심(1차시)
⇒
정의 영역 중심(2차시)
⇒
행동 영역 중심(3차시)
도덕적 문제 사태와 관련된 규범의 의미를 파악하고 도덕적 판단을 연습하기
도덕적 감정을 표현하고, 자신과 관련지어 반성하고 평가하기
도덕적 실천을 확인하기
(도덕적 행동 및 습관화)
<배려 윤리>
- 배려 윤리는 칸트에서 롤스로 이어지는 자유주의적 전통의 윤리학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길리건에 의해 처음으로 제기 되었다. 배려 윤리는 길리건에 의해 제기 된 이후 다양한 흐름으로 전개되고 있는데, 특히 교육과 관련해서는 나딩스가 배려윤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그것을 도덕 교육과 연계하여 도덕 교육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 나딩스는 형식주의, 보편성, 추상성을 특징으로 하는 현대 윤리학이 실제 삶의 문제로부터 괴리되어 있으며, 따라서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관한 윤리적인 문제를 직접 다루지 않고, 어떤 안내도 제시해주지 못한다고 비판하면서, 윤리학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답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녀는 개발되어야 할 윤리로서의 상호성, 도덕성의 원천으로서의 감정 및 도덕 교육 목표로서의 윤리적 자아와 윤리적 이상의 확대·고양, 자신과 상대방과의 교육적인 만남을 통한 윤리적 이상의 형성, 배려하는 자의 몰두와 배려받는 자의 자발적인 반응, 타인에 대한 공감 등을 강조한다. 그리고 배려하는 자를 교육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본보기(modeling), 대화, 실천, 확신을 들고 있다.
<배려 윤리를 적용한 수업 모형>
- 지금까지의 도덕과 교수·학습 모형은 인지적 측면의 도덕성을 키우기 위한 교수·학습 모형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도덕과 교육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가 타 교과에 비해 정의적 영역을 강조한다는 데 있으며, 궁극적으로 도덕과 교육은 도덕성의 인지, 정의 및 행동적인 측면을 통합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도덕성의 인지적인 측면을 강화시켜 주는 교수·학습 모형 이외에도 정의적인 측면과 행동적인 측면을 강화시킬 수 있는 적절한 교수·학습 모형들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 배려 모형은 배려 윤리에 기초한 교수·학습 모형이다. 나딩스 자신이 배려윤리를 도덕 교육에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일반화할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이라기보다는 교사 자신이 갖추어야 할 자질이나 태도, 도덕성에 관한 관점 자체이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도덕 교사용 지도서 중 도덕과의 교수·학습 모형
도덕적 문제를 상호 관계의 측면에서 파악하기
⇒
자신의 감정을 살피고 상대방의 감정을 공감하기
⇒
상대방의 요구에 몰두하고 이를 보다 넓은 배려 관계에서 고려하기
⇒
상대방을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고 이를 실천해 보기
나를 포함하여 이 문제와 관련된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윤리적 문제, 부당한 대우, 권리 침해, 불이익, 가슴 아픔 등이 있는지를 균형되고 공평한 관점에서 봄
문제 상황에서 나는 어떤 느낌을 가졌는가 혹은 가질 것인가를 살펴보고, 상대방은 나와는 어떻게 다르게 느꼈는가 혹은 느낄 것인가를 감정이입해 봄
(상대방의 감정을 헤아리고 이해의 폭을 넓힌 다음 앞 단계 후) 내가 취할 수 있는 보다 폭넓은 윤리적 대안을 찾음
직접 행동으로 옮김
내가 직접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사항을 찾아보고 왜 그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하는지를 비판적으로 검토해보도록 하는 것도 중요
1. 학습 동기 유발
2. 도덕적 문제 상황 제시
3. 도덕적 문제 인지하기
1. 자신의 관점, 느낌 살피기
2. 상대방이 처한 상황에서 상대방의 감정 파악하기
3. 대리경험을 위한 활동하기
1. 상대방의 필요에 따른 배려의 행동 알기
2. 보다 넓은 배려의 관계에서 고려하기
3. 자기 생활 반성 하기
1. 모범적 예화 제시하기
2. 실천 계획 세우기
3. 실천 다짐하기
Ⅲ. 결론 및 고찰
- 한 사회가 유지, 발전되기 위해서는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그 사회의 근간이 되는 가치체계를 내면화시켜 공동체적인 삶의 기틀을 마련해주어야 한다. 이는 공교육 체제 전반이 담당해야 할 중요한 역할이다. 특히 도덕과 교육은 우리 사회가 추구하는 공통의 이상과 가치를 명시적으로, 그리고 체계적으로 전수시키는 일을 담당한다.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중 도덕과 교육의 특성
물론, 공교육에서 추구하는 사회의 이상과 목표는 모든 교과를 통해 이루어져야 하지만 가치 혼란의 시대라고도 불리는 현대 사회에서 도덕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중시되어지고 있다.
배려 윤리를 통해 기존에 배우고 있던 인지적인 도덕 영역을 넘어서서 감성적이고 실천적인 행동으로 촉구될 수 있도록 도덕교육의 방향이 정해졌으면 한다. 갈수록 각박해지고 있는 사회 속에서 아이들이 좀 더 따뜻한 마음으로 상대방을 공감하고 배려할 수 있는, 그래서 좀 더 나은 사회모습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6학년>
6. 아름다운 사람들
· 타인에 대한 배려와 봉사
- 5학년 도덕 과목에는 특히나 배려에 관한 내용이 많다. <3단원 공경하고 사랑하는 마음>, <4단원 이웃사촌>, <5단원 서로 존중하는 태도>, <6단원 나와 우리>와 같은 단원은 사람들과의 관계성을 중시하며 서로를 배려하고 이해하며 협력하는 태도를 중점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 이 단원은 사회생활 영역으로, 주요 가치 덕목은 ‘타인 배려’이며, 지도 요소는 ‘타인의 권익 존중’이다. 우리는 여러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가야 한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자유와 평등은 함께 실현되어야 할 가치이다. 여기에서 평등은 누구나 소중한 인간이기에 동등하게 대우받아야 함을 의미한다. 그러기에 나의 자유와 권리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른 사람의 자유와 권리도 똑같이 존중해야한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권리 지키기에는 열심이면서도, 다른 사람의 권익 보호에는 무관심한 상반된 태도를 많이 보인다. 일상생활에서 다른 사람의 권익을 존중하는 경우와, 그러지 못했던 경험을 생각해 봄으로써 학생들이 앞으로는 다른 사람의 권익을 존중하려는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배려 윤리를 통한 도덕 교육
<도덕과 교수·학습의 일반적 절차>
인지 영역 중심(1차시)
⇒
정의 영역 중심(2차시)
⇒
행동 영역 중심(3차시)
도덕적 문제 사태와 관련된 규범의 의미를 파악하고 도덕적 판단을 연습하기
도덕적 감정을 표현하고, 자신과 관련지어 반성하고 평가하기
도덕적 실천을 확인하기
(도덕적 행동 및 습관화)
<배려 윤리>
- 배려 윤리는 칸트에서 롤스로 이어지는 자유주의적 전통의 윤리학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길리건에 의해 처음으로 제기 되었다. 배려 윤리는 길리건에 의해 제기 된 이후 다양한 흐름으로 전개되고 있는데, 특히 교육과 관련해서는 나딩스가 배려윤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그것을 도덕 교육과 연계하여 도덕 교육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 나딩스는 형식주의, 보편성, 추상성을 특징으로 하는 현대 윤리학이 실제 삶의 문제로부터 괴리되어 있으며, 따라서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관한 윤리적인 문제를 직접 다루지 않고, 어떤 안내도 제시해주지 못한다고 비판하면서, 윤리학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답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녀는 개발되어야 할 윤리로서의 상호성, 도덕성의 원천으로서의 감정 및 도덕 교육 목표로서의 윤리적 자아와 윤리적 이상의 확대·고양, 자신과 상대방과의 교육적인 만남을 통한 윤리적 이상의 형성, 배려하는 자의 몰두와 배려받는 자의 자발적인 반응, 타인에 대한 공감 등을 강조한다. 그리고 배려하는 자를 교육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본보기(modeling), 대화, 실천, 확신을 들고 있다.
<배려 윤리를 적용한 수업 모형>
- 지금까지의 도덕과 교수·학습 모형은 인지적 측면의 도덕성을 키우기 위한 교수·학습 모형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도덕과 교육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가 타 교과에 비해 정의적 영역을 강조한다는 데 있으며, 궁극적으로 도덕과 교육은 도덕성의 인지, 정의 및 행동적인 측면을 통합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도덕성의 인지적인 측면을 강화시켜 주는 교수·학습 모형 이외에도 정의적인 측면과 행동적인 측면을 강화시킬 수 있는 적절한 교수·학습 모형들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 배려 모형은 배려 윤리에 기초한 교수·학습 모형이다. 나딩스 자신이 배려윤리를 도덕 교육에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일반화할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이라기보다는 교사 자신이 갖추어야 할 자질이나 태도, 도덕성에 관한 관점 자체이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도덕 교사용 지도서 중 도덕과의 교수·학습 모형
도덕적 문제를 상호 관계의 측면에서 파악하기
⇒
자신의 감정을 살피고 상대방의 감정을 공감하기
⇒
상대방의 요구에 몰두하고 이를 보다 넓은 배려 관계에서 고려하기
⇒
상대방을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고 이를 실천해 보기
나를 포함하여 이 문제와 관련된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윤리적 문제, 부당한 대우, 권리 침해, 불이익, 가슴 아픔 등이 있는지를 균형되고 공평한 관점에서 봄
문제 상황에서 나는 어떤 느낌을 가졌는가 혹은 가질 것인가를 살펴보고, 상대방은 나와는 어떻게 다르게 느꼈는가 혹은 느낄 것인가를 감정이입해 봄
(상대방의 감정을 헤아리고 이해의 폭을 넓힌 다음 앞 단계 후) 내가 취할 수 있는 보다 폭넓은 윤리적 대안을 찾음
직접 행동으로 옮김
내가 직접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사항을 찾아보고 왜 그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하는지를 비판적으로 검토해보도록 하는 것도 중요
1. 학습 동기 유발
2. 도덕적 문제 상황 제시
3. 도덕적 문제 인지하기
1. 자신의 관점, 느낌 살피기
2. 상대방이 처한 상황에서 상대방의 감정 파악하기
3. 대리경험을 위한 활동하기
1. 상대방의 필요에 따른 배려의 행동 알기
2. 보다 넓은 배려의 관계에서 고려하기
3. 자기 생활 반성 하기
1. 모범적 예화 제시하기
2. 실천 계획 세우기
3. 실천 다짐하기
Ⅲ. 결론 및 고찰
- 한 사회가 유지, 발전되기 위해서는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그 사회의 근간이 되는 가치체계를 내면화시켜 공동체적인 삶의 기틀을 마련해주어야 한다. 이는 공교육 체제 전반이 담당해야 할 중요한 역할이다. 특히 도덕과 교육은 우리 사회가 추구하는 공통의 이상과 가치를 명시적으로, 그리고 체계적으로 전수시키는 일을 담당한다.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중 도덕과 교육의 특성
물론, 공교육에서 추구하는 사회의 이상과 목표는 모든 교과를 통해 이루어져야 하지만 가치 혼란의 시대라고도 불리는 현대 사회에서 도덕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중시되어지고 있다.
배려 윤리를 통해 기존에 배우고 있던 인지적인 도덕 영역을 넘어서서 감성적이고 실천적인 행동으로 촉구될 수 있도록 도덕교육의 방향이 정해졌으면 한다. 갈수록 각박해지고 있는 사회 속에서 아이들이 좀 더 따뜻한 마음으로 상대방을 공감하고 배려할 수 있는, 그래서 좀 더 나은 사회모습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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