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프만의 공감과 도덕적 행동 - 이론과 경험 - 도덕교육에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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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호프만의 공감과 도덕적 행동 - 이론과 경험 - 도덕교육에의 적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보고서를 시작하며
Ⅱ. 호프만의 공감이론
1. 공감의 의미
2. 감정이입의 발달단계
3. 도덕적 동기로서의 공감

Ⅲ. 경험사례 분석
Ⅳ. 도덕교육에의 적용
Ⅴ. 맺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 호프만은 공감적 정서의 주관적 경험은 인지적 발달, 특히 다른 사람에 대한 우리의 점진적으로 발달하는 이해에 의해 중재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지발달이 공감적 정서적 각성의 요인이 된다고 할 때, 4단계를 통해 공감 능력이 발달하는 것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내가 주목한 부분은 위의 밑줄 친 부분과 같다. 내가 성장을 해오면서 또 한 친구를 알아가고 이해하면서 그 친구에게 느꼈던 나의 공감적 경험들은 나를 도덕적으로 좀 더 성숙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나 역시 처음에 그 친구에 대한 이해는 그저 단편적인 지식인 짝궁으로의 이해일 뿐이었다. 그러나 점점 그 친구에 대해 깊이 알게 되고 그 친구의 가정환경도 알게 됐을 때 나의 공감능력도 그에 맞게 발달해갔던 것 같다.
Ⅳ. 도덕교육에의 적용
지금까지 우리는 공감에 대한 호프만의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그동안의 도덕교육은 콜버그의 인지 중심적 접근이 주류를 이루어 왔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콜버그에 대한 비판은 정서적 요소를 소홀히 하였다는 것이다. 그리고 여기에 대한 대안으로 정서적 접근이 강조되며, 도덕적 정서의 요소 중 하나인 공감이 중시되기 시작한다.
도덕적으로 올바른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지, 정, 의(행동)이 균형 있게 성장해야함을 감안했을 때, 도덕적 정서교육이 중요함은 두말할 필요 없다. 여기서는 그러한 도덕적 정서교육의 핵심인 공감능력의 도덕적 교육에의 적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공감능력을 개발시키기 위한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역할놀이, 동화를 통한 주인공 심정 글로 써보기, 감정이입에 기반을 둔 죄책감으로서의 귀인교육, 상상하기 등이 있다.
그 중 흥미롭게 생각되고 도덕교육에 있어 적용해 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해 보고자 한다.
1. 그림이나 상황을 제시한 후 상대방의 감정에 어울릴 것이라고 생각되는 얼굴표정 찾는다. ▶ 부정적인 감정상태(증오, 두려움, 슬픔 등)에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가려내는 훈련을 함께 하면 좋다.
☞ 교과서 관련 단원에의 적용
①3학년 1학기 1단원 예화 ‘달라진 용일이’를 읽고 칭찬을 받은 후 주인공의 느낌 알아보기
② 5학년 1단원 1차시 예화 ‘은진이의 걱정’을 읽고 타인의 잘못을 보고 주인공의 생각을 알아보기
2. 자신으로부터 벗어나서 상대방의 관점이나 입장에서 서보려는 것, 다른 사람의 심리적인 관점이나 태도를 취해보는 것으로 ▶역할놀이와 함께 병행하면 좋다.
①나를 친구들의 입장에서 보면 어떨 것인가를 생각해봄으로써 그들을 더 잘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② TV 드라마나 영화를 보며 주요 인물의 생각이나 행동을 같이 해보려고 노력한다.
☞ 교과서 관련 단원에의 적용 : 3학년 1학기 1단원 역할극 ‘예은이의 방’을 활동해 보고 주인공의 입장에 서보기
Ⅴ. 정리
도덕(道德)을 한자 그대로 풀어보면 ‘덕스러운 길, 즉 인간이 한평생을 살아감에 있어 바르고 옳은 길‘을 뜻한다. 도덕교육의 목표 역시 이러한 옳은 길을 살아가는 유덕한 인격체의 형성에 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인지,정의, 행동적 측면 모두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이번 레포트를 쓰면서 호프만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점이 많지만 호프만의 전기입장과 후기 입장이 약간의 차이와 함께 발전된 부분이 있어, 해석하는 데 많은 난항을 겪었다. 그렇지만, 결국 호프만이 주장하는 것은 도덕적 동기로서의 공감에 관한 재조명이라고 생각한다.
도덕적 동기로 공감이 중요한 것은 우리들이 함께 타인과 살아가는 존재라는 것도 있지만 그보다 더 큰 이유는 그가 말한 뜨거운 인지에서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결국 공감이라는 뜨거운 정서적 측면이 이성이라는 차가운 인지적 측면과 만났을 때 그 참된 도덕적 행동으로서 발현될 수 있기 때문이다.
레포트를 마치는 시점에서, 한 가지 의문점은 그가 말한 공감의 상황이 늘 고통적인 상황(예를들면 감정이입적 고통, 감정이입에 기반을 둔 죄책감, 동정적 고통)으로 상정되지만, 실제로 희생자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의 도덕적 행동은 무엇으로 동기화 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가 아직도 내 머릿속에는 남아있다. 즉 호프만은 공감에 있어서 밝은 측면과 상황은 간과했다는 생각이 머릿속을 맴돈다.
참고문헌 :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해설
3,4학년 도덕과 교사용 지도서
도덕 심리학(Daniel D.Lapsley저, 문용린 역)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김태훈 지음)
공감교육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 정서함양에 미치는 영향(김광수,김해연)
  • 가격1,6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9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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