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발달론 - 배려윤리 - 도덕성의 기준과 지향점은 무엇인가 - 도덕교육에 응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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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발달론 - 배려윤리 - 도덕성의 기준과 지향점은 무엇인가 - 도덕교육에 응용하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선정 이유

Ⅱ. 본론

1. 배려 윤리의 등장

2. 배려의 개념 - 길리건과 나딩스

3. 길리건의 배려 윤리
4. 나딩스의 배려 윤리
5. 나의 경험사례에 적용 및 분석
6. 학교 도덕교육에 응용하기
7. 배려 윤리의 교육적 시사점과 비판적 고찰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어사 : 나딩스의 도덕교육의 세 번째 요소는 실천이다. 그녀는 배려하는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실제로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는 행동들을 해보아야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배려의 실천을 통해 윤리적으로 다른 사람을 대하는 방법을 학생들이 배우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
⇒ 본 활동은 「열세살 키라」라는 책에서 키라가 도덕적 행동을 실천하는 5가지의 덕목을 활용한다. ‘스스로 행동에 책임지기’, ‘다른 사람의 장점 칭찬하기’, ‘주위사람 돕고 베풀기’, ‘친절하고 예의지키기’, ‘자연 아끼기’ 이 덕목들은 모두 배려윤리와 관계가 깊다.
5가지 덕목에 관한 카드와 한 장의 빈 카드를 만든다. 아동들은 하루에 한 가지 덕목을 선택하여 하루동안 다른 사람에게 들키지 않고 선행을 해야 한다. 카드를 뒤집어 놓았다가, 아동이 선택을 하는데, 여기서 빈 카드를 선택한 아동은 하고 싶은 선행덕목을 실시한다. 처음 실시할 때는 번호 순서대로 하루에 한 명씩 실시하고, 모두 한번씩의 기회를 맛보았다면 하루에 두 명이나 네 명, 또는 모둠별로 실시하고, 점점 아동의 수를 늘려 남자 대 여자로 실시하거나 교사대 학생으로 하는 것도 좋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아동 모두가 하루에 한 가지씩 스스로 선행을 실천하도록 한다.
7. 배려 윤리의 교육적 시사점과 비판적 고찰
1) 배려윤리가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① 콜버그류의 이론에 의해 축소된 우리의 도덕 및 도덕교육에 관한 관점을 보다 확대하도록 하였다는 점.
② 기존에 주류를 이루어 왔던 정의와 권리 중심의 도덕성 외에 배려와 책임을 중심으로 하는 도덕성이 존재하며 이 양자에 대한 동등한 관심과 통합적 접근의 관점이 필요하다는 점.
③ 정의와 배려의 도덕성의 통합적 관점에서 도덕교육의 기본 관점이 확대되고 개선되어 정의지향의 도덕교육과 배려지향의 도덕교육이 포괄적이고도 균형 있게 추구되어야 한다는 점.
④ 도덕교육의 관점이 정의의 도덕성과 배려의 도덕성이 조화롭게 발달한 사람을 기르는 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배려윤리에서 중시하는 인간 사이의 연결과 관계성, 상호 의존성과 유대감, 도덕적 감정과 정서, 도덕적 감수성, 관심과 염려, 연민과 동정심 등과 같은 내용들이 반영되어야 한다는 점.
⑤ 배려공동체를 형성하고 운영하는 등 배려 윤리적 교육 방법이 학생들의 도덕성 형성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는 점.
2) 배려윤리의 한계
- 윤리학적 관점에서 봤을 때의 한계
① 배려 윤리는 위험한 자기 정당화를 범할 수 있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 타인이 진정으로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정확히 알 수 없는데도 자신들의 관점에서 타인의 욕구나 사고를 주관적으로 해석하여 타인의 욕구와 상반되는 배려를 하면서도 타인을 배려한다고 인식하는 위험한 자기 정당화를 쉽게 범하게 된다.
② 배려 윤리는 배려의 대상 및 범위, 의무를 지나치게 협소하게 규정하고 있다.
⇒ 나딩스의 경우 윤리적 배려의 범위를 배려가 완성될 수 있는 영역에 한정하여 낯선 타인에 대한 배려의 의무를 배제함으로써 배려의 의무를 너무 협소하게 규정하고 있다.
③ 배려 윤리는 배려하는 사람 자신에 대한 사랑이나 배려를 경시하고 있다.
⇒ 호그랜드(Hoagland)에 따르면, 기독교적 사랑으로서의 배려를 강조하는 배려 윤리는 배려의 주체인 여성을 억압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고 비판한다.
④ 배려 윤리는 원리나 원칙을 부정하기 때문에 배려하는 사람과 배려 받는 사람이 서로 상충하게 될 때, 이 문제를 해결하기가 어렵다.
⇒ ex) 어린 자식과 늙은 부모님 중에서 누구를 먼저 더 우선적으로 배려해야 하는지…
- 도덕 교육적 한계
① 이론적 편향성과 성적 편견을 지니고 있다.
② 도덕성의 정의적인 측면의 중요성만을 배타적으로 강조함으로써 도덕성의 인지적인 측면을 간과하는 문제점이 있다.
Ⅲ. 결론
정의와 배려의 윤리는 각각 그 나름대로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기에 정의와 배려의 윤리를 여성과 남성의 것이라는 이분법적으로 이해하기보다는 모든 인간의 내면에는 이 두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단지 개인의 경험과 사회적, 문화적 환경 및 주어진 상황에 따라서 그러한 특성들이 다르게 나타난다고 보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보편타당하고 원칙적인 도덕으로서의 정의 윤리와 역사적이고 맥락적인 도덕으로서의 배려 윤리가 조화롭게 연결되어 서로 대화할 수 있다면 도덕적 사고의 추상화와 맥락화는 동시에 소통이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배타적으로 어느 한 쪽의 윤리적 입장만을 취하게 된다면 결국 어느 쪽도 온전하게 발전할 수가 없다. 그러므로 정의 윤리와 배려 윤리는 서로 다른 두 목소리로서 독자적인 목소리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상호 보완되는 공존의 윤리로서 자리 매김을 해야 할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 내가 중점을 두었던 점도 바로 전통 윤리학과 배려 윤리학의 조화로운 도덕교육방법을 모색해 보는 것이었다. 두 이론이 조화·균형을 이루는 도덕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나의 경험사례를 비롯한 여러 이론들을 통해 충분히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을 실제 도덕교육에서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는지(방법적 측면)에 대해서 고민하는 것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었다. 이 부분은 앞으로 충분한 시간동안 더 많이 공부하고 생각해봐야겠다. 지금까지 하나의 도덕 이론을 정리하고, 그와 관련한 자신의 경험을 이끌어내서 분석하고, 도덕 수업에까지 적용시키는 작업을 했다. 이 작업은 말 그대로 ‘이론과 실제의 연계성’을 나 스스로 부족하게나마 이끌어내려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경험이었다.
※ 참고논문(*) · 서적
1. 박병춘, 배려윤리와 도덕 교육(울력, 2002)
2. 추병완, 도덕 발달과 도덕 교육(하우, 2007)
*3. 고영임, 배려윤리에 기반한 초등 도덕 교육 지도방안(제주교대, 2003)
*4. 정채근, 배려윤리에 근거한 도덕교육 내용분석 및 지도방안 연구(서울교대, 2004)
*5. 박수진, 배려윤리에 기초한 도덕과 교수-학습 모형에 관한 연구(서울교대, 2006)
*6. 최용, 초등 도덕과 교육에서 배려윤리 수업 모형의 상세화 방안 연구(광주교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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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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