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콜버그가 초등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 3 공정한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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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도덕교육론 - 콜버그가 초등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 3 공정한 생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못한 결과가 나타나 7차 교육과정에서는 주요 가치 덕목으로 ‘타인 배려’와 ‘공동체 의식’을 20개 덕목 안에 새로 첨가하였다. 도덕성의 정의적 영역은 이제까지 적절하게 다뤄지지 않았던 부분이므로 교육 현장에서 도덕적 정서 발달을 통해 도덕적인 문제에 대해 민감성을 발달시키고, 도덕적 행동을 좋아하며 비도덕적인 행동을 혐오하고, 회피하려는 경향을 길러 주어서 도덕적인 사태에 대해서 도덕적인 정서를 느끼고, 표현할 뿐만 아니라 도덕적인 선을 행하려는 마음가짐을 길러주어야 한다.
인지발달 이론의 관점의 수정에는 길리건의 배려의 정향에 관한 경험적 연구가 배경이 된다. 배려의 정향은 기존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인지발달 관점에서 나타나지 않은, 그러고 소녀들과 여성들의 도덕적 사고에서 주로 발견된 것이다. 공교롭게도 피아제와 콜버그 모두 배타적으로 남성들의 표본을 이론 정립을 위한 연구의 표본으로 삼았다.
정의(justice)의 정향 혹은 윤리에서 각 개인은 타인들과의 관계로부터 분리된 객관적인 존재로서 정의된다. 곧 자기 자신이 타인들에 의해서 보여지기를 바라는 것처럼 다른 사람들을 객관적으로 본다. 그리고 정의의 도덕을 분리된 개인들의 역할에 따른 의무와 책무에 근거를 둔, 개인들간의 상호성으로서의 관계에 관한 이해에 의존하는 공정성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도덕적 문제들은 일반적으로 자기와 다른 사람들 사이에 갈등하는 주장들의 문제로서 이해되어진다. 도덕적 문제들은 공평한 규칙들, 원리들, 표준들에 호소함으로써 해결되어 진다. 정의(justice)의 도덕은 자신의 역할과 관련된 의무와 책무 혹은 약속에 관심을 갖는다. 그리고 또한 자기, 타인들, 사회를 위한 표준, 규칙, 혹은 원리로서 상호성에 관심을 기울인다. 즉 자신이 만약 그 위치에 있다면 대우받기를 원하는 방식대로 자신이 다른 사람을 대우하는 공정성을 원리로 받아들인다. 그래서 정의의 도덕은 전통적으로 사람들이 서로 공유하는 규칙들, 원리들, 권리들, 그리고 의무들에 따라 생활함으로써 서로를 공정하게 대우해야만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정의의 윤리는 보다 논리적, 합리적, 객관적인 것으로 간주되며 보다 직접적으로 도덕적 사고와 연관되는 것으로 이해된다.
한편 보살핌과 배려의 윤리에서 각 개인은 타인들과의 관계 속에 상호 연결되어진 존재로 정의된다. 즉 타인들을 그들의 상황과 맥락 속에서 바라본다. 도덕적 문제들은 일반적으로 관계의 이슈들로서, 즉 타인들에게 반응하는 방식으로서 이해되어진다. 도덕적 문제들은 배려의 행위를 통해 해결되어진다. 배려의 도덕은 관계, 즉 서로 간의 상호 의존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고려한다. 그리고 배려의 도덕은 타인들의 복지를 증진하는 일이나 혹은 그들의 해를 방지하는 일을 고려하며, 타인들의 짐, 상처, 혹은 심리적 및 정신적 고통을 덜어주려는 일에 관심을 갖는다.
2. 도덕과 교육과정 내용 요소
3. 적용할 수 있는 단원 : 도덕 4학년 2학기 - 3. 공정한 생활
① 단원의 목표
가. 인지적 영역
1) 공정한 생활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안다.
2) 일상생활에서 공정하게 행동해야 하는 까닭을 안다.
나. 정의적 영역
1) 평소 남에게 공정하게 행동했는지 나의 생활 태도를 반성해 본다.
2) 공정한 행동을 실천하려는 마음을 가진다.
다. 행동적 영역
1) 공정한 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2) 역할놀이를 통하여 어떠한 생활이 진정으로 공정한 생활인지 깨닫고 실천한다.
②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의 주요 가치 덕목은 ‘공정’이며, ‘공정한 생활 태도’를 지도 내용으로 한다. 공정한 생활 태도가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시켜 일상생활에서 공정한 행동을 해야 하는 까닭을 알고, 평소 공정하게 행동했는지 반성해보며, 공정한 행동을 실천하도록 지도하려는 것이다.
민주 사회에서 추구하는 평등의 의미는 단순한 균등의 의미가 아니며, 주로 기회의 평등을 의미하는데, 사회 정의가 실현된 사회의 모습은 자유와 평등이 보장되고, 모든 사람의 권리와 인권이 존중되며, 소외되는 계층이 없이 이익이 고르게 분배되고, 이익의 혜택을 균등하게 누리는 것이다.
정의롭고 명랑한 사회를 이루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공정한 행동 실천이 밑바탕이 되어야 한다. 공정한 행동, 불공정한 행동의 판단은 도덕적 가치관이 확립되지 않은 4학년 학생들에게는 자신의 입장에서 주관적인 판단이 되기 쉽다. 일상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불공정한 행동으로 생긴 일, 그런 경험을 자신의 입장에서 되새겨 봄으로써 공정한 생활의 중요성을 깨닫고 실천의지를 다지도록 한다.
③ 단원의 선정 이유
콜버그는 기본적으로 도덕교육의 목표가 어떤 특정 사회에 지배적인 또는 적어도 공통적인 특별한 가치들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문화에서 타당성을 지닌다고 생각되는 여섯 단계를 통해 아동의 도덕적 판단능력의 성장을 촉진하는 데 있다고 인식하였다.
여기서 ‘공정’은 모든 문화에서 타당성을 갖는 가치이며 콜버그가 주장하는 인지발달이론으로 그 가치를 깨달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공정한 행동, 불공정한 행동의 판단은 도덕적 가치관이 확립되지 않은 4학년 학생들에게는 자신의 입장에서 주관적인 판단이 되기 쉬운데 ‘공정’에 대한 보편 타당한 가치를 인지 영역에서 다뤄야 한다고 느꼈다.
또한 콜버그 이론의 약점으로 지적되는 정의적 영역은 길리건 이하의 윤리인 배려와 공감을 통해 인지에서 부족했던 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민주 사회에서 추구하는 평등의 의미는 단순한 균등의 의미가 아니며, 주로 기회의 평등을 의미하는데 이에 대한 설명으로 인지적 영역만 강조한다면 쉽게 와 닿지 않을 것이라고 느꼈기 때문이다. 정의적 영역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다뤄준다면 아이들 수준에서 더 잘 깨달을 수 있을 것 같다.
Ⅳ. 참고 문헌
유병열, 『도덕교육론』, 양서원, 2004
서강식, 김태훈, 이범웅, 박찬석, 『초등교사를 위한 도덕교육원론』, 인간사랑, 2008
로버트 애링턴, 『서양 윤리학사』, 서광사, 2003
캐롤 길리건, 『다른 목소리로 (심리 이론과 여성의 발달)』, 동녘, 1997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도덕 4-2』, 2001, 교육과학기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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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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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89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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