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콜버그이론의 선택 이유
Ⅱ. 콜버그이론의 특징
Ⅲ. 콜버그이론의 원리
Ⅳ. 콜버그이론의 발달단계
1. 인습이전 수준
1) 1단계 : 처벌과 복종의 경향
2) 2단계 : 도구적 상대주의자의 정향
2. 인습 수준
1) 3단계 : 사람들 상호간의 동조성 또는 ‘착한아이’ 정향
2) 4단계 : 사회유지의 정향
3. 인습이후, 자율적 또는 원리적 수준
1) 5단계 : 사회계약의 정향
2) 6단계 : 보편적 원리의 정향
Ⅴ. 콜버그이론의 내용
Ⅵ. 나의사례 및 분석
Ⅶ. 콜버그이론의 도덕교육적용
1. 규범의 내면화를 위한 수업 형태
2. 규범의 근거, 이유를 이해토록 하는 수업형태
3. 가치 개념의 명료화를 위한 수업 형태
4. 가치 갈등의 해결을 위한 수업의 형태
5. 실천 동기의 강화를 위한 수업
Ⅷ. 콜버그이론의 적용전략
1. 구체적인 도덕교육적 접근법
2.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효과적인 토론을 위해 교사가 해야할 일
Ⅸ. 콜버그이론의 평가
Ⅹ.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다. 그래서 새로운 인지구조가 형성되어 상위 단계의 도덕적 추론이 발달된다.
③여기서 교사는 갈등을 조정하는 역할과 학생들이 자신의 입장을 떠나 다른 사람의 입장 및 관점을 취할 수 있는 역할채택을 할 수 있도록 자극하는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1. 구체적인 도덕교육적 접근법
도덕 딜레마에 대한 토의와 의사소통 중심의 접근
-도덕 딜레마에 대한 토의와 의사소통 중심의 접근은 도덕적 문제 사태를 놓고 논의하는 가운데 낮은 도덕 단계가 그보다 높은 단계에 노출, 접촉되는 계기를 집중적이고도 계획적으로 제공해주는 일을 근간으로 한다.
- 콜버그의 도덕교육적 접근 방식은 어른이 정답을 제시하고 그것에 잘 맞는 행동을 하도록 강화하는 전통적 도덕교육과는 분명히 대조된다.
-구체적인 도덕교육 과정
(1)학생들로 하여금 그 다음 단계의 보다 높은 도덕적 사고에 노출되게 하는 한편, 현재 수준의 도덕적 사고를 문제 사태에 능동적으로 적용하면서 갈등을 겪도록 한다.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원리로서는 해결이 어려운 도덕적 갈등 사태에 직면하게 하고, 학생들의 사고 양식, 즉 단계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그 단계에 자극을 가하는 일이 필요하다.
(2)그 도덕적 문제 사태와 관련하여 동료들 사이에 진정한 인지적사회적 갈등 및 문제 사태에 관한 불일치와 논쟁을 불러일으킨다. 이는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도덕 단계보다 한 단계 높은 도덕적 추론 양식에 접해 보도록 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3)갈등과 불일치를 해결하는 데 학생들이 능동적일 수 있도록 자극을 가하는 상황을 조성한다. 이러한 자극 상황은 그 상황에 대한 동화적 반응을 불러일으켜 학생들의 도덕적 사고 양식이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자연적인 환류 과정으로 연결되게 된다.
2.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효과적인 토론을 위해 교사가 해야할 일
①보다 구체적인 갈등상항과 갈등해결의 다양한 방식을 계획해야 하고,
②학생들이 타인의 역할과 관점을 생각하도록 격려하고,
③학생들이 자신들의 선택을 논리적으로 변론할 수 있도록 하며,
④찬반토론을 통해 학생들 개개인의 다른 행동과정을 분석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Ⅸ. 콜버그이론의 평가
① 그가 말하는 도덕성의 발달 단계는 그 순서가 불변인가에 대한 쟁점이다. 단계를 밟아 발달되는 도덕성은 어느 단계를 뛰어 넘거나 생략될 수는 없는가?
② 콜버그에게는 단계 순서에 퇴행이란 없다. 그러나 그의 어떤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인습적, 도덕적 견해를 버리고 상대주의적 의문의 시기로 돌아간다.
③ 단계에서 단계로의 이행이 문제이다. 대다수의 심리학자들은 도덕적 태도가 사회화의 산물로 보는데, 그는 이에 동의하지 않고 도덕 발달은 문화교육의 결과가 아니고 아동의 자발적 행동의 결과라고 한다.
④ 그의 이론은 문화적 보편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특정 문화의 차이가 분명한데, 그의 이론이 보편적 적용성을 지닐 수 있겠는가?
⑤ 그의 이론은 아동의 도덕적 사고에 관한 것이지 도덕적 행동에 관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도덕적 사고와 도덕적 행동 간의 일치성이 나타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있다.
⑥ 도덕적 원천으로서 이타심 혹은 사랑과 같은 정의적 측면에 대한 고려가 결여되어 있다. 말기에 \'아가페\'를 상정하긴 하지만, 상위 단계가 하위 단계를 논리적으로 포함한다는 도덕성 발달 단계의 일반 원리에 비추어보면 이런 상정도 일관성이 결여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⑦ 도덕성은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발달하며, 남성은 여성보다 한 단계 더 높은 발달단계에 이른다고 하여 도덕 수준의 성차를 주장하는데, 성차는 논란의 여지가 많다. 단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남녀의 처리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생기는 차이일 뿐이지, 도덕적으로 남성이 더 우월하기 때문은 아니다.
Ⅹ. 결론 및 시사점
결국 콜버그는 도덕성이란 각 개인의 도덕 판단 능력이라고 보고 있으며, 그러한 도덕성의 측정은 각 개인이 도덕 판단을 내리는데 적용하고 있는 판단의 근거나 이유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도덕 판단은 근거나 이유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도덕 판단은 역할 채택 과정이며, 도덕성 발달은 역할 채택의 기회에 의한다. 또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피아제의 지적 발달 단계를 바탕으로 하여 체계화시킨 것으로 도덕성 발달 단계는 6단계로 각 단계는 도덕적 사고 수준의 질적 변화, 불변적 계열성, 구조화된 전체성, 위계적 통합성 등의 특성을 지니며, 단계별로 차원이 다른 논리적, 인지적 구조를 지닌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첫째, 그 이론은 문화적 조건이 다른 세계에서 과연 그대로 적용될 수 있는지 하는 점이다. 이에 문용린은 콜버그식으로 정의된 도덕성은 서구적 가치인 합리성공정성상호성 등에 입각해 있으므로 아프리카나 아시아 문화권에서는 도덕성의 개념에 부적절한 시사를 준다고 하고 있으며, 심슨(E.L. Simpson,1974)은 콜버그 이론이 다차원적인 문화의 변이성을 오로지 서구적인 단일차원으로만 파악하려고 한 무모한 시도라고 꼬집는다.
둘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불변적인 순서인가 하는 점과 또한 그의 이론인 발달단계에서 퇴행이란 없다고 하는 주장이 쟁점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불변적 순서 문제에 대한 종단적 연구가 더욱 요구된다.
셋째, 그의 이론은 아동의 도덕적 사고에 관한 것이지 도덕적 행동에 관한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넷째, 그의 관점은 남성주의 가치체계인 정의합리성공정성에 기반을 두고 있어 여성의 주된 관심사인 대인관계의 반응이 고려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참고문헌
* 남궁달화(1995), 콜버그의 도덕 교육론, 서울 : 철학과 현실사
* 문창수(1984), 콜버그의 도덕발달론과 교육적 적용, 교회교육 지도자들을 위한 전문지
* 문용린(1988), 콜버그의 생애와 사상, 교육개발, 10권 5호
* 서강식(2007),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 조성도 저(1999),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연구
* Kohlberg.Lawrence(2000),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서울 : 아카넷
  • 가격1,8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946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