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 - 길리건과 나딩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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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배려윤리 - 길리건과 나딩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배려 윤리를 선택한 이유
Ⅱ.이론의 개관
1.배려윤리의 이론적 배경
2.배려윤리의 개념
3.길리건의 배려윤리
1)콜버그 도덕성 발달론에 대한 비판
2)정의의 도덕성과 배려의 윤리 비교
3)배려 윤리의 발달 단계
4.나딩스의 배려 윤리
1)배려 윤리의 특징
2)배려하는 사람과 배려 받는 사람
3)도덕교육 방법
5. 배려 윤리에 대한 비판과 나아갈 방향
Ⅲ.사례분석
1.사례①
2.사례②
Ⅳ.이론의 교육적 적용
Ⅴ.느낀 점
Ⅵ.참고문헌

본문내용

게 자리를 양보하는 것이다. 유럽에서도 자리를 양보하는 것은 \'당신은 걸어다닐 힘도 없어보이니 쉬세요\'라는 뜻으로 받아들인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어릴 때부터 노약자에게 자리를 양보해야한다고 배워왔으며 노인공경의 한 방법으로 여긴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 의외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여기서 나딩스의 배려의 의미를 알 수 있었다. 배려는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쌍방향적인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여행가서 외국 노인에게 자리를 양보하였다면 분명 배려하고자한 행동일 것이다. 하지만 배려 받는 사람은 그것을 배려라고 여기지 않고 오히려 자신을 무시한다고 여긴다. 배려 받는 사람이 배려하는 사람의 배려를 수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여기서 배려는 성립하지 않는다.
Ⅳ.이론의 교육적 적용
1.활동지를 통해 \'배려\'의 쌍방향성에 대해 인지하고 배려가 어떤 것인지를 알도록 한다.
<활동지>
배려를 한 경험과
그 때의 기분
배려받은 경험과
그 때의 기분
배려를 했지만 상대방이 고마움을 표시하지 않은 경험과 그 때의 기분
배려를 받았지만 오히려 기분이 나빴을 때와 그 이유
배려를 할 때와 배려를 받을 때의 기분을 표현함으로써 배려라는 것은 자신이 하는 것도 좋고 받을 때도 기분 좋은 것이라는 것을 통해 배려는 좋은 것이며 배려를 실천하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한다.
배려를 했지만 상대방이 고마움을 표시하지 않은 경험과 배려를 받았지만 오히려 기분이 나빴을 때의 경험을 떠올리며, 배려라는 것은 일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배려하는 사람과 배려 받는 사람의 쌍방향적인 관계 속에서 완성된다는 것을 알도록 한다. 배려를 했지만 상대방이 고마움을 표시하지 않는 경우에는 배려하는 사람의 의지를 떨어트려 배려가 완성되지 않는다. 또한 그 때의 기분이 나쁜 것을 통해 자신이 배려를 받으면 배려 받은 것에 대한 고마움을 표시하며 수용적인 자세를 취해야할 필요성을 알 수 있다. 상대방은 배려를 한다고 한 것이지만 내게 필요치 않은 배려를 받은 경우에는 오히려 기분이 나쁠 수 있다는 사실을 통해 정말 상대방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 지를 알아야만 진정한 배려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배려를 받았는데 기분이 나쁜 경험을 떠올리지 못할 경우는 앞에서 제시한 두 번째 사례(외국에서 노인에게 자리를 양보하는 경우)를 예로 들면서 수업을 전개할 수도 있다.
2.배려 실천하기
단순히 배려의 의미를 아는 것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직접 실천해봄으로써 배려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일주일동안 하루에 한 가지씩 배려를 실천해본다. 대상은 누가 되어도 상관없다.
♠짝지끼리 서로 일주일동안 하루에 한 가지씩 배려를 실천한다. 배려를 받은 경우에는 상대방에게 배려에 대한 고마움을 표시한다.
⇒일주일 동안의 경험을 통해 어떤 배려를 실천했는지, 상대방에게 필요한 배려를 했다고 생각하는지, 상대방이 고마움을 표했을 때 어떤 기분이 들었는지 등을 이야기해본다.
♠일주일 동안은 학급에서 서로 친구를 도와주지 않고 혼자 힘으로 모든 일을 하고, 하고싶은대로 행동하게 한 후, 그 다음 일주일 동안은 협동하여 활동하고 양보할 일은 양보하고 배려하도록 한다.
⇒이주동안의 활동을 통해 배려하지 않은 일주일과 배려한 일주일 동안 느낀 점은 무엇인지, 왜 자기 마음대로 행동하는 것이 나쁜지, 서로 배려하는 것이 어떻게 나에게도 이로운 지를 이야기해본다.
3. 영화감상 후 감상문 쓰기
줄거리 : 중학교에 입학한 \'트레버\'라는 소년은, 시모네 선생님의 사회과 수업에서 출제된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기 위해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생각한 후, 행동으로 옮겨 봅시다.\'라는 과제에 대해서,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 낸다. 먼저, 각 사람이 3명의 사람들에게 무언가의 선의를 전합니다. 다음으로 그 선의를 받은 사람은 그 선의에 대해서 그냥 고맙다는 뜻을 표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그 선의를 다른 세 사람에게 전하는 것이다. 그것을 실천하였는데 처음에는 잘 진행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였지만 기적적으로 트레버 소년의 가까운 곳 뿐만 아니라 세계 속에서 선의가 전파되기 시작한다.
Ⅴ.느낀점
이 보고서를 쓰면서 배려의 의미를 다시 깨달을 수 있었다. 지금까지 내가 알고 있던 배려보다 깊은 의미를 담고 있었다. 단순히 배려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끝날 것이 아니라 배려 받는 사람의 입장도 고려되어야 하는 것이였으며, 일방적인 것이 아닌 배려하는 사람과 배려 받는 사람 모두가 제 역할을 했을 때 배려가 완성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종종 다른 사람의 배려가 부담스럽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었는데 그 이유가 무엇 때문이지 제대로 알 수 있었다. 내가 배려라고 했던 것이 오히려 상대방을 불쾌한 경우는 없지 않았는지 생각해보고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 배려를 할 때는 단순히 도와주고 싶다는 입장이 아니라 정말 상대방이 어떠한 배려를 원하는지를 생각해본 후에 행동해야겠다. 또 한 가지 놀라운 점은 길리건이 주장한 제3수준의 배려였다. 지금까지 배려는 상대방을 위한 것으로만 생각했지 나에 대한 배려는 생각해 본적이 없었다. 나를 위한 선택은 이기적인 것 같아서 최대한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결정하려고 한 경우가 많았고, 그렇기에 내가 희생해야하는 경우도 많았다. 하지만 그것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앞으로는 나와 상대방을 모두 배려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고 결정을 내려야 하겠다.
남성적 도덕의 반대되는 개념으로 여성적 도덕인 배려를 주장하였지만 배려는 여성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인간 모두에게 해당하고 필요한 도덕성이다. 배려의 범위는 자기 주위 사람으로만 국한할 것이 아니라 모르는 사람에게까지도 확대되면 더 완전해질 것이다. 이렇게 초기의 배려 윤리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 한계를 극복하는 방법은 있다. 또한 정의의 윤리와 대비되는 개념이 아니라 서로 보완하는 관계로 나아간다면 윤리 교육은 지금보다 더 높은 수준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Ⅵ.참고문헌
-배려윤리와 도덕 교육 ( 박병춘 지음 / 출판사 : 울력)
-도덕교육이론의 탐색 : 나딩스 ( 서강식 편저 / 출판사 :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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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95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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