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에서의 생명 인간 탄생 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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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교에서의 생명 인간 탄생 죽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의관(衣冠)을 차리고- 나에게 미친 유교의 영향
(2) 유교(儒敎)란
(3) 우리나라에 미친 유교의 영향

Ⅱ. 본론

(1) 생명(生命)의 기원에 대하여
(2) 인간(人間)에 대한 이해
(3) 탄생(誕生)에 대한 이해
(4) 성장(成長)에 대한 이해
(5) 결혼(結婚)에 대한 이해
(6) 고난(苦難)에 대한 이해
(7) 죽음과 그 이후에 대한 이해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喪事)는 형식을 갖추기보다는 차라리 슬퍼해야 한다.”라는 것이다. 상례에서는 세련된 형식을 갖추는 것보다 진심으로 애통해 해야 된다고 생각했다.
넷째, “부모의 상(喪)을 경건 장엄하게 치르고 선조의 제사를 잘 모시면 백성의 덕이 돈후하게 될 것이다”라는 것이다. 상례를 깍듯하게 예를 갖춰 모시고 조선(祖先)에 대해 진심으로 추모하는 정이 있으면, 사람들의 덕성이 한결 후하게 된다고 여겼다. 말하자면 사회 기강이나 풍속이 착하고 아름답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치장(治葬) - 묘지를 택하고 광중(壙中)을 만드는 일을 말한다.
발인(發靷) - 사자(死者)를 장지로 옮겨가는 의식이다.
명정·공포(功布:관을 묻을 때 관을 닦는 삼베)·혼백·상여·상주·복인(服人)
·조객의순으로 행렬이 나간다. 급묘(及墓)는 묘지에 닿는 절차이고,
하관(下棺) - 시간과 좌향(坐向)을 맞추어 관을 광중에 들이는 절차이다
반곡(反哭) - 장지에서의 매장 절차가 끝나고 집으로 돌아와 신주(神主)와 혼백을 영좌
(靈座)에 모시고 곡하는 의식이다.
우제(虞祭) - 장례 후 처음으로 신주를 위안시키는 제사다.
소상(小祥) - 죽은 지 만 1년 만에 지내는 제사이다.
대상(大祥) - 죽은 지 두 돌, 즉 만 2년 만에 지내는 제사이다.
우리나라에서 유교식 상례가 행해지게 된 것은 주로 고려 말에 주희(朱熹)의 『주자가례(朱子家禮)』 주자가 유가(儒家)의 예법의장(禮法儀章)에 관하여 상술한 책.(冠)·혼(婚)·상(喪)·제(祭) 사례(四禮)에 관한 예제(禮制)로서의 이는 조선시대에 이르러 주자학이 국가 정교(政敎)의 기본강령으로 확립되면서 그 준행(遵行)이 강요되어 처음에는 왕가와 조정 중신에서부터 사대부(士大夫)의 집안으로, 다시 일반서민에까지 보편화되기에 이르렀다.
가 들어오면서부터이다. 그러나 이때는 일부 지배층에 의해서만 시행되고 논의되었을 뿐이었다. 유교를 지도이념으로 한 조선시대에 들어오면서 비로소 사대부 계층에 확산되었으며, 조선 후기에는 사회 전반에서 시행되었다.
Ⅲ. 결론
필자가 가진 종교는 기독교이지만 필자가 살고 있는 지역은 유교의 뿌리가 깊은 곳이다. 최초의 사액서원인 소수서원이 있고, 선비촌을 지어 유교문화를 애써 지키려는 곳이다.
이번연구는 라이프 사이클 속에서 유교를 통과의례 중심으로 보았기에 비록 기독교와는 교리적인 차이뿐만 아니라 많은 예식 속에서도 다름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어쩌면 기독교에서는 많은 형식보다는 의미에 중점을 두는 반면 유교에서는 하나하나의 의례의 절차와 형식을 중요시하는 것 또한 알게 되었다.
오늘날 한국사회에서도 유교의 풍습을 많이 좇고 있다. 사내아이가 태어나면 고추를 걸거나 활을 놓거나, 왼쪽에 놓는지 유심히 봐야 겠다. 또한 요즘은 잘 볼 수 없는 관례나 계례의 성인식이나, 그래도 자주 볼 수 있는 전통혼례의 절차나 상례나 제례의 절차도 유심히 보아야 겠다.
이번 연구는 필자로 하여금 무심코 봤던 의례들을 좀 더 넓은 시각으로 볼 수 있게 해주었다.
참고문헌
- 한국 현대의 유교문화. 금장태. 서울대학교출판부 1999
- 한국 유교의 이해. 금장태. 민족문화사 1989
- 종교란 무엇인가. 문상희외5인. 분도출판사 1975
- 신의나라 인간나라. 이원복. 두산동아 2002
-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김경일. 바다출판사 1999
- 현대인의 유교읽기. 조남욱외 3명. 아세아문화사 1998
- 미래의 한국사회와 유교. 최근덕.
- 아시아 종교와 기독교. 이동주. 기독교문서선교회 1998
사이트
작은 생각 http://www.netian.com/~bbcal101
사이버유교박물관 http://www.yugyo.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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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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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89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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