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사진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등가, 미국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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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알프레드 스티글리츠의 “등가(Equivalent)”에 관해 조사하고 그 내용을 쓰시오.
[알프레드 스트글리츠의 역사적 배경 (5점), 등가 Equivalent (5점), 알프레드 스티글리츠의 “등가(Equivalent)” 사진을 보고 느낀점 (5점)]

2. 로버트 프랭크의 사진집 “미국인들(The Americans)” 에 관해 조사하고 그 내용을 쓰시오.
[로버트 프랭크의 역사적 배경 (5점), 미국인들 (5점), 로버트 프랭크의 사진을 보고 느낀점 (5점)]



- 목 차 -

1. 알프레드 스티글리츠의 “등가(Equivalent)”

2. 로버트 프랭크의 사진집 “미국인들(The Americans)”

참고문헌 및 출처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등가.hwp
2. 로버트 프랭크의 역사적 배경.hwp
3. 미국인들.hwp
4. 알프레드 스티글리츠의 역사적 배경.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1. 알프레드 스티글리츠의 “등가(Equivalent)”

우리에게 “등가”라는 유명한 작품을 남긴 알프레드 스티글리츠는 상당히 복잡한 인생을 살았다. 1881년에 뉴욕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이듬해 베를린으로 기계공학을 공부하러 떠나던 때 까지만 해도 그는 사진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었다. 하지만 베를린에서 자신의 전공과는 관계없이 사진화학을 가르치던 헤르만 빌헬름 포겔(H. W. Vogel) 교수를 만난 순간부터, 그리고 거리에서 박스형카메라를 우연하게 구입하게 되면서 그는 급격하게 사진 분야로 자신의 삶을 투입시킨다.
알프레드 스티글리츠는 그렇게 시작한 사진을 단단히 움켜쥐고는 보다 깊숙하게 빠져들어, 한편으로는 사진가로, 또 다른 한편으로는 사진운동가로 일생을 계속하게 된다. 세 번이나 잡지발행을 거듭하거나, 여러 차례 아마추어 사진그룹을 결성하여 당대에 회자되고 있던 사진 경향들에 격렬하게 맞서기도 했으며, 또 자신이 운영하고 있던 포토 291 갤러리를 통해서 당시 미국의 사진은 물론이고 유럽의 모더니즘 예술을 소개하기도 한다. 또한 그는 단순히 돈을 버는 일만을 추구하지는 않았다.
스티글리츠가 사진가로서 활동을 했던 시기는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중반에 걸친다고 본다. 해당 시기는 예술사적으로 굉장히 박진감이 넘치는 때였다. 모더니즘 시기와 그 맥을 일치하기도 한다. 그러니까 적어도 서방의 예술계가 그 이전의 시기와 완전하게 결별을 선언하고자 애썼던 시기인 동시에 그러한 예술을 통해 새로운 사회와 인간형을 창조할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굳게 믿던 시기이기도 하다.
당시에는 이미 회화 분야에서는 르네상스 이래 3백여 년에 걸쳐 지속해 오던 원근법에 대한 대상재현이 무너진 시기였다. 그림의 대상이 숭고하고도 엄격하던 것으로부터 일상적이고 비천한 것으로 이동했으며, 그 재현 방식도 정형적인 것에서부터 불완전한 시각에 ‘의존’하는 방향으로 이동하였다. 따라서 보는 것에 대한 과학적인 탐구와 함께 빛의 존재와 역할이 회화에 상당히 깊은 영향을 미치던 시기였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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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년/학기1학년/1학기
  • 해당자료학과컴퓨터과학과
  • 자료출간일2019.03.20
  • 파일형식압축파일(zip)
  • 자료번호#1089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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