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배드민의 유래 ------
2. 한국 배드민턴의 역사
3. 경기규칙 (요약)
4. 경기장 규격
5. 코트 규격
6. 배드민턴 용어
2. 한국 배드민턴의 역사
3. 경기규칙 (요약)
4. 경기장 규격
5. 코트 규격
6. 배드민턴 용어
본문내용
웨스턴 그립(Westen grip) : 라켓을 잡는 방법의 일종으로 연식 정구의 라켓을 잡듯이 잡는 법이다.
이닝(Inning) : 한 팀이 서비스권을 가지고 있는 동안.
이스턴 그립(Easten grip) : 라켓을 잡는 방법의 일종으로 테니스 라켓을 잡는 것과 같은 그립법이다. 세이크 핸드라고도 한다.
인(In) : 인 서브 또는 인 사이드라고도 함. 서비스를 하는 쪽의 플레이어 또는 팀을 말한다. 버드가 코트내에 잘 들어 갔을 때에도 인이나 라이트 인이라는 용어를 쓴다.
인 서비스(In service) : 서브를 하는 쪽.
인 사이드(In side) : 서브의 권리를 갖고 있는 쪽. 인터벌(Interval) 경기가 잠시 중단된 상태
인터피어(Interfere) : 고의로 상대방의 플레이를 방해하는 행위.
인 플레이(In play) : 서브가 시작되고 나서 어떤 폴트가 생기기까지의 사이를 말하며 그 사이에는 셔틀 인 플레이라고 한다. 아웃 오브 플레이의 반대이다.
임팩트(Impact) : 라켓에 셔틀이 닿는 상태.
앤티시페이션(Anticipation) : 경기 중 상대의 의도를 먼저 알아 차리고 그 역을 찌르는 것이다. 즉, 예측력이다.
앨리(Alley) : 복식과 단식의 사이드 라인을 사이드 앨리라고 한다. 복식의 바운더리 라인의 지역이며 그 폭이 1과 1/2피트 (46cm)이고 길이는 코트의 전장이다.
에러(Error) : 실패
에이스(Ace) : 결정적 완전히 득점을 한 타구.
엔드(End) : 사이드라고도 한다. 코트를 네트로 갈라 놓은 한쪽을 말한다.
엔드 라인(End line) : 코트 끝쪽 라인.
(ㅊ)
체인지 엔드(Change end) : 양팀이 서로 코트를 바꾸는 것.
(ㅋ)
커트(Cut) : 셔틀을 깍아 치는 타법. 콤비네이션 복식 경기에 있어서 파트너끼리의 조화로운 움직임.
크로스 스트링(Cross string) : 라켓에 붙어 있는 가로의 줄.
크로스 코트(네트) 플라이트(Cross court (net) flight) : 코트를 대각선으로 질러 날아가는 플라이트 또는 셔틀이 네트에 닿을 듯 말 듯 하게 넘어 네트 테이프를 따라 상대편의 앨리나 그 근처에 떨어지도록 하는 플라이트로 크로스 쇼트라고도 함.
클리어(Clear) : 높이 멀리 상대방의 백 바운더리 라인 부근까지 포물선을 그리 듯이 플라이트 하는 타법으로 하이 클리어와 드리븐 클리어의 두 종류가 있다.
킬 리턴 또는 킬 샷(Kill return or kill shot) 상대편이 받지 못하도록 하는 최후의 일격
캐리(Carry) : 셔틀의 깃털 부분을 치거나 셔틀이 라켓에 엉키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반칙이다.
(ㅌ)
터치 더 네트(Touch the net) : 네트에 접촉
터치 더 보디(Touch the body) : 셔틀이 몸에 닿는 것.
토스(Toss) : 최초의 서비스 결정.
톱 앤드 백 시스템(Top and back system) : 복식때 수비구역을 전후로 나누어 하는 포메이션으로, 전위는 네트 가까이에서 공격과 방어를 하고 후위는 나머지 뒤쪽 지역을 맡는 대형. up and back system과 동의어.
(ㅍ)
파이널 게임(Final game) : 결승 경기.
파트너(Partner) : 복식 경기의 짝. 페어와 동의어.
포메이션(Fotmation) : 복식경기의 위치, 대형, 진형, 경기 대형.
포스트(Post) : 네트 양쪽 끝의 지주.
포어 코트(Fore court) : 전방 코트.
포어 핸드(Fore hand) : 라켓을 쥔쪽의 손. 오른손잡이의 경우 오른쪽 라켓 구기에서 코트와 선수와의 위치관계에서 구분할 경우. 네트를 향하여 선수의 우측을 포어 핸드, 반대를 백 핸드라고 한다. 그것은 오른손 잡이의 경우 오른 쪽으로 오는 셔틀이나 공을 칠 때에 손바닥의 앞쪽이 네트를 향하고, 왼쪽으로 오는 공을 칠 때에는 손과 몸의 등쪽이 네트를 향하게 되는 이유에서 근거한 것이다. 왼손잡이면 그 반대의 입장이 된다. 포인트(Point) 점수 폴트(Fault) : 규칙을 위반하거나 잘못 서브하거나 실패하는 것.
팝업(Pop up) : 속력이 없고 높은 플라이트로써 네트 가까이에 또는 네트에서 멀지 않은 곳에 떨어지는 플라이트이며, 기술상 어딘가에 결점이 있을때 일어난다. 상대편에 강력한 킬 리턴의 기회를 주는 치명적인 플라이트. 푸나(Poona) 인도의 배드민턴 경기 시발지인 인도 봄베이의 지명 이름. 푸시(Push) 네트 가까이의 높은 플라이트를 상대 코트에 밀어 꽂아넣는 타법.
풀 게임(Full game) : 3게임째 승부가 결정되는 시합.
풋 워크(Foot work) : 발 움직임을 말함. 풋 폴트(Foot fault) 서브시 발이 코트에서 떨어지는 반칙.
플라이트(Flight) : 셔틀이 나는 것.
플릭(Flick) : 스트로크시 라켓이 셔틀에 닿기 직전 팔목을 재빨리 잡아 당기는 동작.
플레이스먼트(Placement) : 겨누어 타격하는 장소.
프레임(Frame) : 라켓 틀.
피봇(Pivot) : 한쪽 발꿈치를 올리고 발끝을 축으로 하여 몸의 방향을 회전하며 바꾸는 것.
패시트(Facet) : 손잡이의 한쪽 면.
패싱 샷(Passing shot) : 상대방의 옆으로 빠르게 지나가는 타구.
페어(Pair) : 한쪽, 한조 또는 복식 경기가 한조.
페이스(Face) : 셔틀의 치는 면.
(ㅎ)
하이 백 핸드 스트로크(High back hand stroke) : 오버헤드의 백 핸드 스트로크이다.
하이 클리어(High clear) : 스피드가 있고 높이 올라가는 플라이트. 상대편의 머리 위 높은 곳에서 백 코트에 떨어지는 플라이트.
홀딩(Holding) : 라켓에 셔틀이 순각적으로 정지된 상태.
홈 포지션(Home position) : 자기편에 위치한 코트의 중심 부분으로 좌우, 전후로 움직이기에 적절한 코트의 중앙.
핸들(Handle) : 라켓의 손잡이이 부분을 핸들이라고 한다.
헤어 핀(Hair pin) : 네트 가까이 떨어지는 셔틀을 상대방의 네트 가까이에 떨어지도록 치는 타법.
이닝(Inning) : 한 팀이 서비스권을 가지고 있는 동안.
이스턴 그립(Easten grip) : 라켓을 잡는 방법의 일종으로 테니스 라켓을 잡는 것과 같은 그립법이다. 세이크 핸드라고도 한다.
인(In) : 인 서브 또는 인 사이드라고도 함. 서비스를 하는 쪽의 플레이어 또는 팀을 말한다. 버드가 코트내에 잘 들어 갔을 때에도 인이나 라이트 인이라는 용어를 쓴다.
인 서비스(In service) : 서브를 하는 쪽.
인 사이드(In side) : 서브의 권리를 갖고 있는 쪽. 인터벌(Interval) 경기가 잠시 중단된 상태
인터피어(Interfere) : 고의로 상대방의 플레이를 방해하는 행위.
인 플레이(In play) : 서브가 시작되고 나서 어떤 폴트가 생기기까지의 사이를 말하며 그 사이에는 셔틀 인 플레이라고 한다. 아웃 오브 플레이의 반대이다.
임팩트(Impact) : 라켓에 셔틀이 닿는 상태.
앤티시페이션(Anticipation) : 경기 중 상대의 의도를 먼저 알아 차리고 그 역을 찌르는 것이다. 즉, 예측력이다.
앨리(Alley) : 복식과 단식의 사이드 라인을 사이드 앨리라고 한다. 복식의 바운더리 라인의 지역이며 그 폭이 1과 1/2피트 (46cm)이고 길이는 코트의 전장이다.
에러(Error) : 실패
에이스(Ace) : 결정적 완전히 득점을 한 타구.
엔드(End) : 사이드라고도 한다. 코트를 네트로 갈라 놓은 한쪽을 말한다.
엔드 라인(End line) : 코트 끝쪽 라인.
(ㅊ)
체인지 엔드(Change end) : 양팀이 서로 코트를 바꾸는 것.
(ㅋ)
커트(Cut) : 셔틀을 깍아 치는 타법. 콤비네이션 복식 경기에 있어서 파트너끼리의 조화로운 움직임.
크로스 스트링(Cross string) : 라켓에 붙어 있는 가로의 줄.
크로스 코트(네트) 플라이트(Cross court (net) flight) : 코트를 대각선으로 질러 날아가는 플라이트 또는 셔틀이 네트에 닿을 듯 말 듯 하게 넘어 네트 테이프를 따라 상대편의 앨리나 그 근처에 떨어지도록 하는 플라이트로 크로스 쇼트라고도 함.
클리어(Clear) : 높이 멀리 상대방의 백 바운더리 라인 부근까지 포물선을 그리 듯이 플라이트 하는 타법으로 하이 클리어와 드리븐 클리어의 두 종류가 있다.
킬 리턴 또는 킬 샷(Kill return or kill shot) 상대편이 받지 못하도록 하는 최후의 일격
캐리(Carry) : 셔틀의 깃털 부분을 치거나 셔틀이 라켓에 엉키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반칙이다.
(ㅌ)
터치 더 네트(Touch the net) : 네트에 접촉
터치 더 보디(Touch the body) : 셔틀이 몸에 닿는 것.
토스(Toss) : 최초의 서비스 결정.
톱 앤드 백 시스템(Top and back system) : 복식때 수비구역을 전후로 나누어 하는 포메이션으로, 전위는 네트 가까이에서 공격과 방어를 하고 후위는 나머지 뒤쪽 지역을 맡는 대형. up and back system과 동의어.
(ㅍ)
파이널 게임(Final game) : 결승 경기.
파트너(Partner) : 복식 경기의 짝. 페어와 동의어.
포메이션(Fotmation) : 복식경기의 위치, 대형, 진형, 경기 대형.
포스트(Post) : 네트 양쪽 끝의 지주.
포어 코트(Fore court) : 전방 코트.
포어 핸드(Fore hand) : 라켓을 쥔쪽의 손. 오른손잡이의 경우 오른쪽 라켓 구기에서 코트와 선수와의 위치관계에서 구분할 경우. 네트를 향하여 선수의 우측을 포어 핸드, 반대를 백 핸드라고 한다. 그것은 오른손 잡이의 경우 오른 쪽으로 오는 셔틀이나 공을 칠 때에 손바닥의 앞쪽이 네트를 향하고, 왼쪽으로 오는 공을 칠 때에는 손과 몸의 등쪽이 네트를 향하게 되는 이유에서 근거한 것이다. 왼손잡이면 그 반대의 입장이 된다. 포인트(Point) 점수 폴트(Fault) : 규칙을 위반하거나 잘못 서브하거나 실패하는 것.
팝업(Pop up) : 속력이 없고 높은 플라이트로써 네트 가까이에 또는 네트에서 멀지 않은 곳에 떨어지는 플라이트이며, 기술상 어딘가에 결점이 있을때 일어난다. 상대편에 강력한 킬 리턴의 기회를 주는 치명적인 플라이트. 푸나(Poona) 인도의 배드민턴 경기 시발지인 인도 봄베이의 지명 이름. 푸시(Push) 네트 가까이의 높은 플라이트를 상대 코트에 밀어 꽂아넣는 타법.
풀 게임(Full game) : 3게임째 승부가 결정되는 시합.
풋 워크(Foot work) : 발 움직임을 말함. 풋 폴트(Foot fault) 서브시 발이 코트에서 떨어지는 반칙.
플라이트(Flight) : 셔틀이 나는 것.
플릭(Flick) : 스트로크시 라켓이 셔틀에 닿기 직전 팔목을 재빨리 잡아 당기는 동작.
플레이스먼트(Placement) : 겨누어 타격하는 장소.
프레임(Frame) : 라켓 틀.
피봇(Pivot) : 한쪽 발꿈치를 올리고 발끝을 축으로 하여 몸의 방향을 회전하며 바꾸는 것.
패시트(Facet) : 손잡이의 한쪽 면.
패싱 샷(Passing shot) : 상대방의 옆으로 빠르게 지나가는 타구.
페어(Pair) : 한쪽, 한조 또는 복식 경기가 한조.
페이스(Face) : 셔틀의 치는 면.
(ㅎ)
하이 백 핸드 스트로크(High back hand stroke) : 오버헤드의 백 핸드 스트로크이다.
하이 클리어(High clear) : 스피드가 있고 높이 올라가는 플라이트. 상대편의 머리 위 높은 곳에서 백 코트에 떨어지는 플라이트.
홀딩(Holding) : 라켓에 셔틀이 순각적으로 정지된 상태.
홈 포지션(Home position) : 자기편에 위치한 코트의 중심 부분으로 좌우, 전후로 움직이기에 적절한 코트의 중앙.
핸들(Handle) : 라켓의 손잡이이 부분을 핸들이라고 한다.
헤어 핀(Hair pin) : 네트 가까이 떨어지는 셔틀을 상대방의 네트 가까이에 떨어지도록 치는 타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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