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진기행 비오는 날 [작가 작품 분석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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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진기행 비오는 날 [작가 작품 분석 감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무진기행

1. 작 가

(1) 작가의 연보
(2) 작가의 창작경향
(3) 작가 김승옥 소설의 특징

2. 작품 분석

(1) 무진기행 줄거리
(2) 등장인물의 성격과 배경 및 구성단계
1) 등장인물의 성격
2) 배경
3) 구성단계
(3) 작품 해석

3. 감상

Ⅱ. 비오는 날

1. 작가
(1) 작가의 연보
(2) 손창섭의 소설 인물론
(3) 손창섭의 문학세계 특징

2. 작품분석
(1) 비오는 날 줄거리
(2) 등장인물의 성격과 배경 및 구성단계
1) 등장인물의 성격
2) 배경
3) 구성단계
(3) 작품해석

3.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쾌함과 후회를 느끼며 밖으로 나오며 돌아오던 길을 가다가 동욱을 만나 집으로 들어간다. 원구는 그들의 생활에 대해 듣게 되며, 지붕은 비 가 새어 방안에 양동이를 받쳐놓았는데 빗물이 가득차자 이를 버리려다 쏟고 말았다. 그 때 물을 피하려고 일어선 동옥을 보고서 그녀가 다리에 장애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다. 그 후 비오는 날이면 원구는 자주 그들의 집을 방문하였는데 점차 동옥이 그를 대하 는 태도가 좋아진다. 그러나 어딘지 모르게 그들 남매 사이에 갈등이 있다. 불구인 누이 에 대한 동욱의 책임감 때문이다.
비가 억세게 퍼붓던 날, 저녁을 일찍 얻어먹고 돌아가려던 원구는 동욱과 동옥의 만류 를 받게 되고, 결국 그날 밤 원구는 동옥의 상처를 건드리지 않으면서 말을 건넨다. 원 구는 빨래와 바느질은 동옥의 책임이고 부엌일은 동욱이 맡아서 하고 있는 사실과 동옥 이 누구도 믿지 않고 자신의 앞날을 걱정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동욱은 누이를 이해하 고 잘 해주려는 생각은 간절하나 대수롭지 않은 일에 이년저년하고 욕을 퍼부으며 원구 는 동욱을 책망하고 동옥과 잠을 이루지 못한다. 잠이 들려고 하는데 동욱이 적선하는 셈치고 동옥과 결혼할 용의가 없느냐고 물으며 원구는 아무 말 없이 눈을 뜨고 천장을 노려보면서 반듯이 누워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비가 그쳐 동욱이 원구를 찾아와, 미군 부대에서 초상화 주문을 받은 일에 대한 단속이 심하여 초상화 그리는 일 도 이제 끊겠 다고 하면서 통역장교를 지원하려다가 절차가 까다로워 그만두었다고 한다.
그러면서 동옥이 초상화가 잘 팔리지 않아 더욱 외롭고 불안해 하니 가끔 찾아와 위로 해 줄 것을 부탁한다. (발단에서와 같이, 동욱은 목사가 되겠다고 했지만 실현 가능성은 없고, 또 원구더러 동옥과 결혼할 것을 부탁하기도 한다.)
다시 비오는 날, 동래에 갔다가 그들을 찾아가니, 동옥이 그동안 모아둔 돈을 빚낸 주 인 노파가 도망을 가버렸다고 하면서 남매 의 싸움을 구경한다. 그래서 동옥은 더욱 절 망하게 된다. 한 달 가까이 계속된 장마로 일을 쉬고 있던 원구는 생계에 위협을 받으며 그는 곰팡이가 슨 음산한 방에 처박혀 있다가 동욱과 곰팡이 슨 목을 씻어내려고 동욱을 찾아갔으나, 주인은 바뀌고 동욱이 외출한 채 소식이 없으며 동옥은 사흘 전에 어디론가 가출한 채 돌아오지 않는다고 한다. 아마도 주인 녀석이 빤빤한 얼굴이라 몸을 팔아서라 도 굶어죽지는 않을 것이라는 주인의 말에 격분을 느끼나 \'네가 동옥이을 팔아먹었구나\' 하는 말이 자기에게 날아옴을 느낀다.
(2) 등장인물의 성격과 배경 및 구성단계
1) 등장인물의 성격
- 나(원구): 동욱의 친구로 특별한 목적없이 살아가는 사람이다. 동옥을 보면서 처
음엔 불쾌를 느끼지만 차츰 자신에게 부드럽게 대하는 동옥에게 관심을 느낀다. 그는 동욱 남매에게 애정을 갖고 있지만 그들은 적극적으로 돕 지는 못한다.
- 동욱: 자신의 불구인 신체를 부끄러워하며, 그것 때문에 사람들이 자신을 무시할 거라 생각한다. 그래서 그녀는 일절 바깥 출입을 하지 않고, 사람들 대하길 꺼려한다. 하지만 원구에게는 점차 관심을 보인다. 매일매일 되풀이되는 삶 을 어쩔 수 없이 살아가는 정신적인 불구자의 모습이 보인다.
- 동옥: 동옥의 오빠로서 자신의 과거와는 판이하게 다른 현실의 삶을 살고 있다. 동옥을 아끼고 걱정하지만 막상 동옥을 대하면 답답함에 동옥에게 거칠게 대한다. 그도 역시 삶의 의미를 찾지 못하고 무기력하게 살아가는 사람이 다.
2) 배경
- 공간적 배경: 피난지 부산의 변두리를 외딴 곳이며 비가 오는 음울한 분위기와 결 합되어 음산하기 이를 데 없는 공간이다.
- 시대적 배경: 6.25 직후 전쟁으로 혼란스러운 시대
3) 구성단계
- 발단: 동욱 남매에 대한 회상 그리고 동욱과의 만남
- 전개: 동욱의 집을 처음 찾아감 원구와 동옥과의 상면
- 위기: 주인 노파에게 사기를 당한 동옥은 이틀 동안이나 아무 것도 먹지 못하고, 동욱은 동옥을 질책한다.
- 절정: 사라져버린 동욱 남매
- 결말: 원구의 분노 원구는 순간 이놈 네가 동옥을 팔아먹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 으나 발길을 돌리고 만다.
(3) 작품해석
이 작품의 배경은 부산이다. 부산은 한국전쟁 중에 고향을 떠나 남으로 내려온 사람들 이 모여 살던 곳으로 절망적인 삶을 살아가는 비극적인 장소이다. 폐가와 장마라는 배경 또한 주제 의식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전쟁의 후유증으로 인하여 무기력한 삶을 살 아가는 한 인간의 우울한 내면 심리를 다룬 전후문학. 사건의 직접 제시보다 어떤 사건에 의 해 환기된 심경의 변화를 그리는 일이 앞서고, 객관적 인물 묘사보다 처음부터 작가에 의해 주관화된 냉소적인 관찰로 인물 묘사가 행해지는 특이한 소설양식을 갖고 있다. 주로 간접 화법에 의해 대화가 처리되며, 부사어 및 ‘것이다’가 빈번하게 사용되는 것으로 이를 알 수 있다. 아무튼 이 작품은 6.25 라는 전쟁이 개인을 어떻게 황폐화 시킬 수 있었던 지를 암시 적으로 보여준다. 이범선의 오발탄도 이와 비슷한 분위기를 보여 준다.
3. 감상
이 소설은 625전쟁 직후 14후퇴 때의 삶의 의지를 상실한 인간의 비참한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작품 내내 비가 그치지 않는 배경은 더욱 이시대의 어두운 면을 강조하며 동 욱의 여동생은 장애인이고 사는 곳도 낡은 목조건물 집에 살고 있으며 동옥이 초상화를 그려 팔던 것도 이제는 못하게 되며 집주인에게 사기를 당하고 집에서 내쫓기게 된다.
이런 동욱 남매를 볼 때 그 당시 전쟁 상황의 피난민의 모습을 상상하게 된다.
또한 원구도 장마로 인해 장사밑천을 축내게 되어 일부분의 사람들만 비참하게 지낸 것 이 아니라 대다수의 사람들이 모두 어렵게 삶을 사는 이시대의 모습을 잘 표현한 것 같 다.
※ 참고문헌: 김승옥 외, 「무진기행」, 가람기획, 1999 
김승옥, 「환상수첩」, 하서출판사, 2006
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 (주)문학동네, 2000
김영민, 「한국 현대문학비평사」, 소명출판, 2000
손창섭, 「손창섭 단편 전집」, 가람기획 1999
이유식, 「한국 현대단편소설」, 예문당,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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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4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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