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방 후 사업 실패로 전재산을 탕진한 상황에서 정신적 안정을 얻지 못한 채 방황하면서 저지른 수많은 잘못들과 자신의 삶에 대한 고민, 그리고 자기 회한에서 비롯된 자책으로 인한 신앙적 행동이 아닌가 싶다. 그러나 또한 그의 신학은 철저히 ‘전적인 은총’을 강조하기에 이 부분 역시 간과할 수는 없을 듯 하다.
그러나 분명한 건 김익두는 역사적인 인물이었다는 점이다. 김익두의 전기에서 드러나는 그의 모습은 어려운 사람들의 처지에 같이 가슴 아파하며 그들의 어려운 처지를 어떻게 해서든 도와주고자 했다. 그리고 목회자가 된 이후에는 자신이 그들에게 베풀 수 있는 최고의 가치를 기독교의 복음이라 상정하여 그 복음을 가난한 전국의 민중에게 전하기 위해 전국을 다니는 부흥사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한국기독교의 최고의 부흥운동가로서의 김익두는 역사적 존재로서 역사의식이 강한 그가 직접 역사에 참여하기 위한 행동의 결과였던 것이다. 김익두의 활동 당시의 한국 기독교의 시대적 어려움은 역사의식이 강한 김익두의 더 많은 참여와 활동을 이끌어낸 원인이었을 것이다. 그의 죽음의 장면에서도 그의 역사의식이 잘 드러나고 있다. 6.25 전쟁 중 신천 반공의거를 준비하는 청년들을 격려하고 기도로 응원하였고 당일에는 교인들과 함께 교회에서 태극기를 휘날리며 만세를 불렀다. 결국 신천 반공의거 다음 새벽기도회 인도 후 인민군에 의해 순교한다. 한춘근. 「죽지 않는 순교자 김익두」 (성서신학서원, 1993), 157-189.
이러한 철저히 역사적인 존재로서 김익두는 신비주의적 경향이 미약하다고 조심스레 결론을 맺으며 발제를 마치고자 한다.
그러나 분명한 건 김익두는 역사적인 인물이었다는 점이다. 김익두의 전기에서 드러나는 그의 모습은 어려운 사람들의 처지에 같이 가슴 아파하며 그들의 어려운 처지를 어떻게 해서든 도와주고자 했다. 그리고 목회자가 된 이후에는 자신이 그들에게 베풀 수 있는 최고의 가치를 기독교의 복음이라 상정하여 그 복음을 가난한 전국의 민중에게 전하기 위해 전국을 다니는 부흥사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한국기독교의 최고의 부흥운동가로서의 김익두는 역사적 존재로서 역사의식이 강한 그가 직접 역사에 참여하기 위한 행동의 결과였던 것이다. 김익두의 활동 당시의 한국 기독교의 시대적 어려움은 역사의식이 강한 김익두의 더 많은 참여와 활동을 이끌어낸 원인이었을 것이다. 그의 죽음의 장면에서도 그의 역사의식이 잘 드러나고 있다. 6.25 전쟁 중 신천 반공의거를 준비하는 청년들을 격려하고 기도로 응원하였고 당일에는 교인들과 함께 교회에서 태극기를 휘날리며 만세를 불렀다. 결국 신천 반공의거 다음 새벽기도회 인도 후 인민군에 의해 순교한다. 한춘근. 「죽지 않는 순교자 김익두」 (성서신학서원, 1993), 157-189.
이러한 철저히 역사적인 존재로서 김익두는 신비주의적 경향이 미약하다고 조심스레 결론을 맺으며 발제를 마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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