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운몽(羅雲夢)과 신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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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나운몽(羅雲夢)과 신비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약 500여개에 달한다고 김동덕. “한국 기도원(수도원) 운동의 역사적 조명” (감리교신학대학 신학대학원, 1995), 22-23.
할 정도로 그 세는 엄청나다. 한국 개신교 기도원의 형태가 다양하게 존재하기는 하지만 그들이 대체적으로 지니고 있는 특성 중의 하나가 ‘역사적 책임’이나 ‘사회적 소명’을 상실하게 되는 모습이다. 서정민. “한국교회 영성사 이해” 「현대와 신학」 (2001, 26집), 117.
어쩌면 기도원 운동에 열광하는 이들은 이러한 자신에게 주어진 역사적 책임을 자의적으로 망각하기 위해 산을 찾는 것은 아닌가 생각된다. 한국 교회의 역사에서 볼 때, 기독교 신앙의 깊은 내면적인 영적 체험은 그대로 외연되어서 역사적 책무나 민족적 과제에 성실한 본분을 다했음을 볼 수 있지만 서정민. “한국교회 영성사 이해” 「현대와 신학」 (2001, 26집), 118.
해방 이후의 기도원 운동에서의 개인 구원중심의 신앙의 내면화가 그 자신의 내면화된 신앙이 외연으로 연결되었는지에 대해서는 폭넓은 토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일례로 50, 60년대의 한국의 정치적, 사회적 혼란기에 일반적 사회와는 격리된 기도원이 가장 많이 설립되고 발전되었다는 김동덕. “한국 기도원(수도원) 운동의 역사적 조명” (감리교신학대학 신학대학원, 1995), 41.
점은 역사적 소명을 외면하여 사회적 책무를 도외시한 결과라 생각된다. 그렇기에 한국 교회의 발전에 영향을 주고 교회 성장과 신앙의 활력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판단될 수 있는 기도원 운동의 신비주의의 경향에 대해 좀 더 면밀한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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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4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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