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죽음에 대한 이해
I. 죽음의 심리학적 이해
II. 죽음의 철학적 이해
III. 죽음의 종교적 이해
1. 유교에서의 죽음관
2. 도교에서의 죽음관
3. 불교에서의 죽음관
4. 힌두교에서의 죽음관
5. 기독교에서의 죽음관
6. 이슬람교에서의 죽음관
IV. 죽음의 형태
* 참고문헌
I. 죽음의 심리학적 이해
II. 죽음의 철학적 이해
III. 죽음의 종교적 이해
1. 유교에서의 죽음관
2. 도교에서의 죽음관
3. 불교에서의 죽음관
4. 힌두교에서의 죽음관
5. 기독교에서의 죽음관
6. 이슬람교에서의 죽음관
IV. 죽음의 형태
* 참고문헌
본문내용
임무를 수행하다가 정해진 기간의 자기 임무를 마치면 천국으로 돌아가야 하는데 천국의 환경이 땅과 다르기 때문에 아담과 하와가 천국에서 내려올 때 변태했던 것처럼 그들도 천국의 환경에 적합한 형태로 변태를 해야 한다. 즉 천국에서 영생을 누리기 위한 변태의 과정이 곧 죽음이라는 것이다.
또한 기독교에서는 사람이 나면서부터 죄가 있다고 주장하는 데 반하여 이슬람교에서는 죄란 현세의 일상생활 속에서 가정환경이나 사회 환경에 의하여 오염되거나, 인간의 자유의지로 만들어 내는 죄가 있을 뿐, 원죄란 없다고 한다. 하지만 비록 원죄는 없더라도 본의 아니게 오염된 때와 자기 스스로 지은 죄가 씻김을 받지 않고서는 천국에 들어갈 수 없으므로 천국으로 가는 길목에는 천주교에서 말하는 연옥과 유사한 바르자크 단계를 거쳐야하고, 여기에서 씻김을 받는 것이 곧 죄를 사함 받고 변태하는 과정이다. 즉 천국에서 영생을 누리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거쳐야 하는 이 변태의 과정이 이슬람교에서 말하는 즉음인 것이다.
IV. 죽음의 형태
죽음의 형태를 보면, 자연사, 병사, 자살, 사고사, 타살 등으로 구분해볼 수 있다. 자연사는 어떠한 질병이나 사고를 겪지 않고 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맞이하는 죽음이다. 즉 건강하게 살다가 제 수명을 다하는 죽음으로 현대인들이 원하는 가장 행복한 죽음이라고 말할 수 있다. 병사(病死)는 병에 걸려 죽는 것을 의미하는데, 주로 암이나 에이즈, 심장병, 호흡이나 폐질환 등에 의해 사망하는 것이다. 암은 한국인 사망 원인 가운데 1위로, 식생활과 생활 방식 서구화 등으로 암 발생 증가와 함께 의료기술 발달로 암 조기 발견이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암 발병 이후 관찰 생존율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자살은 행위자가 자신의 죽음을 초래할 의도를 가지고 자신의 생명을 끊는 행위로서, 자살을 하는 까닭은 우울증, 약물 중독, 불명예 등 다양하며, 고통에서 벗어나거나 절망에서 벗어나기 위해 시도하기도 한다. 오늘날 다양한 연령대에서의 자살률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특히 스스로 목숨을 끊는 노인의 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도시화와 산업화, 핵가족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노인들이 기댈 곳이 없어졌기 때문이다.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대부분 질병과 경제적 문제, 외로움 때문에 극단의 길을 택한 것으로 분석된다. 자살은 법적으로는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윤리적,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거시적 차원에서의 예방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사고사는 갑작스러운 사고로 목숨을 잃는 것으로, 교통사고와 화재 등으로 인한 사고사의 비율이 가장 높다. 사고사는 대표적인 예기치 않은 죽음에 해당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고사를 당한 경우 남은 가족들이나 친지들의 충격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타살은 타인으로부터 죽임을 당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살인뿐만 아니라 전쟁이나 테러로 인한 죽음도 여기에 해당한다. 또한 현재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쓰나미나 지진 등 여러 자연재해로 인한 죽음도 타살로 보는 시각이 있다.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또한 기독교에서는 사람이 나면서부터 죄가 있다고 주장하는 데 반하여 이슬람교에서는 죄란 현세의 일상생활 속에서 가정환경이나 사회 환경에 의하여 오염되거나, 인간의 자유의지로 만들어 내는 죄가 있을 뿐, 원죄란 없다고 한다. 하지만 비록 원죄는 없더라도 본의 아니게 오염된 때와 자기 스스로 지은 죄가 씻김을 받지 않고서는 천국에 들어갈 수 없으므로 천국으로 가는 길목에는 천주교에서 말하는 연옥과 유사한 바르자크 단계를 거쳐야하고, 여기에서 씻김을 받는 것이 곧 죄를 사함 받고 변태하는 과정이다. 즉 천국에서 영생을 누리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거쳐야 하는 이 변태의 과정이 이슬람교에서 말하는 즉음인 것이다.
IV. 죽음의 형태
죽음의 형태를 보면, 자연사, 병사, 자살, 사고사, 타살 등으로 구분해볼 수 있다. 자연사는 어떠한 질병이나 사고를 겪지 않고 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맞이하는 죽음이다. 즉 건강하게 살다가 제 수명을 다하는 죽음으로 현대인들이 원하는 가장 행복한 죽음이라고 말할 수 있다. 병사(病死)는 병에 걸려 죽는 것을 의미하는데, 주로 암이나 에이즈, 심장병, 호흡이나 폐질환 등에 의해 사망하는 것이다. 암은 한국인 사망 원인 가운데 1위로, 식생활과 생활 방식 서구화 등으로 암 발생 증가와 함께 의료기술 발달로 암 조기 발견이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암 발병 이후 관찰 생존율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자살은 행위자가 자신의 죽음을 초래할 의도를 가지고 자신의 생명을 끊는 행위로서, 자살을 하는 까닭은 우울증, 약물 중독, 불명예 등 다양하며, 고통에서 벗어나거나 절망에서 벗어나기 위해 시도하기도 한다. 오늘날 다양한 연령대에서의 자살률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특히 스스로 목숨을 끊는 노인의 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도시화와 산업화, 핵가족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노인들이 기댈 곳이 없어졌기 때문이다.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대부분 질병과 경제적 문제, 외로움 때문에 극단의 길을 택한 것으로 분석된다. 자살은 법적으로는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윤리적,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거시적 차원에서의 예방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사고사는 갑작스러운 사고로 목숨을 잃는 것으로, 교통사고와 화재 등으로 인한 사고사의 비율이 가장 높다. 사고사는 대표적인 예기치 않은 죽음에 해당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고사를 당한 경우 남은 가족들이나 친지들의 충격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타살은 타인으로부터 죽임을 당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살인뿐만 아니라 전쟁이나 테러로 인한 죽음도 여기에 해당한다. 또한 현재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쓰나미나 지진 등 여러 자연재해로 인한 죽음도 타살로 보는 시각이 있다.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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