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창섭 소설과 그 속에 나타난 작가 의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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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손창섭 소설과 그 속에 나타난 작가 의식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및 연구 방법

Ⅱ. 본론
1. 손창섭의 생애
2. 욕망좌절과 현실 부정
2-1. 욕망 좌절로 인한 절망감의 심화
2-2. 현실거부와 自我에로의 도피
3. 주체와 현실의 화해
3-1. 절망적 폐허의식으로부터의 탈피
3-2. 현실과의 화해

Ⅳ. 결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코 구제될 수 없다는 자각을 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자각은 그로 하여금 후기에 와서 등장인물들로 하여금 현실의 공간 속으로 의식관 행동의 무대를 확장시키도록 하였다고 볼 수 있다.
Ⅳ. 결론
본 연구에서는 손창섭의 1950년대 소설들을 주요 논의의 대상으로 하여 인물의 성격 변모 양상에 따라 초기와 후기로 나눈 후, 변화의 구체적인 내용과 의미를 살펴보았다.
초기소설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은 대개가 신체적정신적 불구자로 현재의 상황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욕망의 좌절 경험에 의한 깊은 절망감과 허무의식에 빠져있었다. 이것은 불우한 성장과정을 겪으며 경험한 손창섭 자신의 결핍과 절망감이 그의 작품 속 인물들에게 투사되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인물들은 자신들이 처해있는 현실에 대해 어떠한 기대도 가질 수 없으며, 이들이 현실과 관계를 맺어 나간다는 것 또한 기대할 수 없다. 이들은 현실의 일상적인 인간관계를 거부하고 자아만의 세계로 도피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초기소설 속 인물들의 모습은 1956년을 기점으로 점차 변화하는 모습을 보인다.
후기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성격변화 중 두드러진 것은 현실에 무관심하고 무의지적인 모습을 보이던 초기의 인물들과는 달리 자신의 내면세계에서 벗어나 타인이나 전체 현실을 향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절박한 상황 속에서도 자신의 삶에 대한 적극적이고 의지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변화는 새대적 상황의 변화에 따른 작가의식의 변화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손창섭의 작품들은 이와 같이 후기로 오면서 등장인물의 성격이나 배경 등 전체적인 성격이 초기와는 많이 달라지고 있다. 이러한 변모를 가져오게 한 데에는 손창섭이란 작가의 의식변화가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었다. 전쟁의 상처 때문에 절망한 작가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신이 속해 있는 상황을 새롭게 인식하고 이전의 절망감으로부터 벗어나려는 태도를 가짐으로써 작품의 성격 또한 변모되고 있다.
현재 고등학교에서 문학을 가르치고 있는 교사로서 손창섭 문학에 대한 이러한 연구는 필요한 과정이었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것들을 학생들에게 인식시켜 손창섭의 작품세계를 보다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또 작품의 변모양상을 살펴봄으로써 당대를 바라보는 작가의 시각과 현실인식의 태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좀 더 바람직한 문학 감상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러한 문학 감상을 통해 우리는 당대에 대한 폭넓은 시각과 이해의 틀을 가질 수 있고, 후대를 살아가는 세대로서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삶의 태도와 가치가 무엇인지를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기회를 갖게 되리라 본다.
<참고 자료>
『손창섭대표작품집 1-5』, 예문관, 1970.
『한국소설문학대계 30-손창섭』, 동아출판사, 1996.
서정아, 「손창섭 소설과 문학교육」,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9.
네이버 지식백과 ‘손창섭’, 한국현대문학대사전.
기사문- <전후 세대 최고의 작가 ‘손창섭 살아있다’>, 국민일보, 2009. 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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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4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0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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