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러시아 신화란 무엇인가?
1) 러시아 신화의 정의
2) 러시아 신화의 형성과정
2. 러시아 신화의 특징
1) 신인동형(神人同形 : anthrophomorphism)과 의인화(personification)
2) 만유신재론 (panentheism)
3) ‘순환성’과 ‘땅과 하늘의 만남’
3. 러시아 신화의 양적 부족의 원인
1) 슬라브 신화의 분화
2) 기도교의 유입과 국교화
Ⅱ. 본론
1. 러시아의 신
1) 창세기의 신
2) 러시아의 최고신
① 뻬룬(Perun)
② 벨로스 (Volos/Velos)
③ 호르스(Khors)
④ 다쥐보그(Dazh'bog)
⑤ 스뜨리보그(Stribog)
⑥ 모꼬쉬(mokosh')
⑦ 시마르글/세마르글(Simargi/Semargl)
3) 하위신격들과 정령들
(ㄱ) 하위신격들
① 어머니이신 축축한 대지(Mat'-syra zemlja)
② 야릴로(Jarilo)
③ 라다(Lada)
(ㄴ) 동슬라브 민중의 정령
① 레쉬(Leshij)
② 뽈레보이(Polevoj)/뽈레비끄(Polevik)
③ 보자노이(Vodjanoj)/보쟈니끄(Vodjanik
④ 루살까(Rusalka)
⑤ 도모보이(Domovoj)
⑥ 꾸빨라(Kupala)
⑦ 바바-야가(Baba-jaga)
2. 러시아 고대 신화
1) 창조관
2) 인간관
3) 토테미즘과 샤머니즘
① 토테미즘
② 샤머니즘
③ 곰제의
④ 문화영웅
3. 러시아의 영웅 서사시
1) 브일리나란...
2) 러시아의 신화적 영웅의 특성
3) 러시아의 영웅서사시에 나타난 서사구조
4) 끼예프 브일리나에 나타난 서사구조
① 입문
② 탐색
③ 귀환
4. 19세기 이후 문학 속의 신화
1) 푸슈킨의 작품에 나타난 신화
① 푸슈킨 소개
②『청동기마상』
③『루슬란과 류드밀라』
2) 도스토예프스키의 작품에 나타난 신화
① 도스토예프스키 소개
②『악령』
Ⅲ. 결론
1. 러시아 문학 속 신화의 위치
2. 러시아 신화가 현대의 러시아인들에게 주는 의미
1. 러시아 신화란 무엇인가?
1) 러시아 신화의 정의
2) 러시아 신화의 형성과정
2. 러시아 신화의 특징
1) 신인동형(神人同形 : anthrophomorphism)과 의인화(personification)
2) 만유신재론 (panentheism)
3) ‘순환성’과 ‘땅과 하늘의 만남’
3. 러시아 신화의 양적 부족의 원인
1) 슬라브 신화의 분화
2) 기도교의 유입과 국교화
Ⅱ. 본론
1. 러시아의 신
1) 창세기의 신
2) 러시아의 최고신
① 뻬룬(Perun)
② 벨로스 (Volos/Velos)
③ 호르스(Khors)
④ 다쥐보그(Dazh'bog)
⑤ 스뜨리보그(Stribog)
⑥ 모꼬쉬(mokosh')
⑦ 시마르글/세마르글(Simargi/Semargl)
3) 하위신격들과 정령들
(ㄱ) 하위신격들
① 어머니이신 축축한 대지(Mat'-syra zemlja)
② 야릴로(Jarilo)
③ 라다(Lada)
(ㄴ) 동슬라브 민중의 정령
① 레쉬(Leshij)
② 뽈레보이(Polevoj)/뽈레비끄(Polevik)
③ 보자노이(Vodjanoj)/보쟈니끄(Vodjanik
④ 루살까(Rusalka)
⑤ 도모보이(Domovoj)
⑥ 꾸빨라(Kupala)
⑦ 바바-야가(Baba-jaga)
2. 러시아 고대 신화
1) 창조관
2) 인간관
3) 토테미즘과 샤머니즘
① 토테미즘
② 샤머니즘
③ 곰제의
④ 문화영웅
3. 러시아의 영웅 서사시
1) 브일리나란...
2) 러시아의 신화적 영웅의 특성
3) 러시아의 영웅서사시에 나타난 서사구조
4) 끼예프 브일리나에 나타난 서사구조
① 입문
② 탐색
③ 귀환
4. 19세기 이후 문학 속의 신화
1) 푸슈킨의 작품에 나타난 신화
① 푸슈킨 소개
②『청동기마상』
③『루슬란과 류드밀라』
2) 도스토예프스키의 작품에 나타난 신화
① 도스토예프스키 소개
②『악령』
Ⅲ. 결론
1. 러시아 문학 속 신화의 위치
2. 러시아 신화가 현대의 러시아인들에게 주는 의미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