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 살펴보기
► 이론 선정 이유
► 행복과 관련한 나의 경험 사례
► 경험 사례 분석
► 경험 사례에 대한 대안
► 도덕교육에 적용하기
► 과제를 마치며
► 참고자료
► 이론 선정 이유
► 행복과 관련한 나의 경험 사례
► 경험 사례 분석
► 경험 사례에 대한 대안
► 도덕교육에 적용하기
► 과제를 마치며
► 참고자료
본문내용
니라 이미 습관화된 것이라는 점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어떤 행위가 덕스럽다고 여겨지기 위해서는 실천, 그것도 꾸준한 습관으로 이루어진 실천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는데 노인의 행동은 절제가 생활화 되었다는 점에서 이를 만족시킨다.
따라서 위의 일화를 통해 아이들에게 구체적인 생활에서의 ‘절제’ 뿐 아니라 노인의 삶과 행동을 분석하고 짐작함으로서 ‘덕’에 대한 교육까지 확산시켜 교육할 수 있을 것이다.
② 구체적 활동 방안
[발문]
- 위의 이야기에서 할아버지는 무엇을 절제하였나요?
- 할아버지가 절제하며 얻은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 자신이 만약 이야기 속의 할아버지였다면 지금의 나에게 어떤 말을 해주었을까요?
- 여러분은 절제하지 못해서 어떤 일이 생겼었나요?
- 살면서 절제를 해본 경험이 있나요? 그때의 느낌은 어땠나요? 절제한 결과는 어떠했나요?
- 절제를 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학생의 구체적인 상황에서 말하도록 유도한다)
[활동 방안]
- 주위에서 절제하며 사는 사람을 본 경험을 이야기해본다.
- 신문에서 절제를 통해 덕을 실천하는 좋은 사례를 찾아와서 발표한다.
- 내 생활 속에서 어떤 경우에 절제가 필요한지 생각해보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행동하며 절제할지 생각하여 적어본다.
- 실제로 절제해 본 경험을 이야기하고 그때의 좋았던 점을 친구들과 이야기한다.
- 교사가 절제가 필요한 상황(이야기)를 제시하면 그 상황에서 절제했을 경우와 절제하지 못했을 경우를 상상해보고 역할극을 해 본다.
③ 응용 방안
위의 교과서의 경우는 절제하는 삶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이다. 좀 더 나아가 동기유발과 감정이입을 쉽게 하기 위해 교사가 영화자료를 찾아서 적용한다든지 실제로 사진이 실린 비슷한 이야기를 신문에서 찾아서 제시한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수업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자신의 개인적인 생활 속에서 뿐 아니라 학급에서, 학교생활에서 절제해야 하는 행동들을 생각해보고 함께 학급 규칙을 만들어보는 것에도 적용할 수 있다.
과제를 마치며
기말 시험공부를 마치고 과제를 수정하다 보니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에 대한 좀 더 깊이 있는 이해가 바탕이 되어 과제를 새롭게 생각해 볼 수 있게 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덕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습관화된 성품의 결과이다. 여기서 말하는 성품은 물론 나의 고유한 인격과 성향을 의미한다. 이러한 성품이 바탕이 되고 계발되어야만 덕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이다.
지난날 나의 잘못과 내가 잃은 것들에 대해 이제는 더 이상 후회하지 않으려고 한다. 그러한 모습들 역시 나 자신의 고유한 인격을 이루고 있는 것들이며, 그것들은 중용을 통해 앞으로 충분히 개선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이를 깨닫고 실천하고 습관화하려는 나의 자세이다. 이미 나는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았으니 준비가 된 셈이다.
이번 과제를 하면서 그동안 나의 마음 한 구석을 무겁게 누르고 있었던 후회와, 나 자신에 대한 스스로의 비난이 다 해소된 듯하다. 내가 행복을 추구하며 덕스럽게 살기 위해서는 나의 인격, 품성이 바탕이 되어야 하며 이를 아름답게 고양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내 자신이 못난 사람이든, 잘난 사람이든 간에 보듬고 가꾸는 것이 내가 해야 할 일인 것이다. 지난날의 내 모습을 용서하고 사랑할 수 있는 기회를 준 이번 과제가 무척이나 고맙다.
참고자료
나이절 워버턴, 『철학의 주요 문제에 대한 논쟁』, 간디서원, 2003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풀빛, 2006
J.O. 엄슨,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서광사, 1996
손경원 교수님의 강의록
초등학교 5학년 도덕 교과서
따라서 위의 일화를 통해 아이들에게 구체적인 생활에서의 ‘절제’ 뿐 아니라 노인의 삶과 행동을 분석하고 짐작함으로서 ‘덕’에 대한 교육까지 확산시켜 교육할 수 있을 것이다.
② 구체적 활동 방안
[발문]
- 위의 이야기에서 할아버지는 무엇을 절제하였나요?
- 할아버지가 절제하며 얻은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 자신이 만약 이야기 속의 할아버지였다면 지금의 나에게 어떤 말을 해주었을까요?
- 여러분은 절제하지 못해서 어떤 일이 생겼었나요?
- 살면서 절제를 해본 경험이 있나요? 그때의 느낌은 어땠나요? 절제한 결과는 어떠했나요?
- 절제를 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학생의 구체적인 상황에서 말하도록 유도한다)
[활동 방안]
- 주위에서 절제하며 사는 사람을 본 경험을 이야기해본다.
- 신문에서 절제를 통해 덕을 실천하는 좋은 사례를 찾아와서 발표한다.
- 내 생활 속에서 어떤 경우에 절제가 필요한지 생각해보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행동하며 절제할지 생각하여 적어본다.
- 실제로 절제해 본 경험을 이야기하고 그때의 좋았던 점을 친구들과 이야기한다.
- 교사가 절제가 필요한 상황(이야기)를 제시하면 그 상황에서 절제했을 경우와 절제하지 못했을 경우를 상상해보고 역할극을 해 본다.
③ 응용 방안
위의 교과서의 경우는 절제하는 삶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이다. 좀 더 나아가 동기유발과 감정이입을 쉽게 하기 위해 교사가 영화자료를 찾아서 적용한다든지 실제로 사진이 실린 비슷한 이야기를 신문에서 찾아서 제시한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수업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자신의 개인적인 생활 속에서 뿐 아니라 학급에서, 학교생활에서 절제해야 하는 행동들을 생각해보고 함께 학급 규칙을 만들어보는 것에도 적용할 수 있다.
과제를 마치며
기말 시험공부를 마치고 과제를 수정하다 보니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에 대한 좀 더 깊이 있는 이해가 바탕이 되어 과제를 새롭게 생각해 볼 수 있게 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덕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습관화된 성품의 결과이다. 여기서 말하는 성품은 물론 나의 고유한 인격과 성향을 의미한다. 이러한 성품이 바탕이 되고 계발되어야만 덕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이다.
지난날 나의 잘못과 내가 잃은 것들에 대해 이제는 더 이상 후회하지 않으려고 한다. 그러한 모습들 역시 나 자신의 고유한 인격을 이루고 있는 것들이며, 그것들은 중용을 통해 앞으로 충분히 개선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이를 깨닫고 실천하고 습관화하려는 나의 자세이다. 이미 나는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았으니 준비가 된 셈이다.
이번 과제를 하면서 그동안 나의 마음 한 구석을 무겁게 누르고 있었던 후회와, 나 자신에 대한 스스로의 비난이 다 해소된 듯하다. 내가 행복을 추구하며 덕스럽게 살기 위해서는 나의 인격, 품성이 바탕이 되어야 하며 이를 아름답게 고양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내 자신이 못난 사람이든, 잘난 사람이든 간에 보듬고 가꾸는 것이 내가 해야 할 일인 것이다. 지난날의 내 모습을 용서하고 사랑할 수 있는 기회를 준 이번 과제가 무척이나 고맙다.
참고자료
나이절 워버턴, 『철학의 주요 문제에 대한 논쟁』, 간디서원, 2003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풀빛, 2006
J.O. 엄슨,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서광사, 1996
손경원 교수님의 강의록
초등학교 5학년 도덕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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