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문학관 - 박화성관을 다녀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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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목포문학관 - 박화성관을 다녀와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박화성 약력

2. 박화성 생애

3. 박화성 작품세계

4. 박화성 대표작품

5. 목포문학관 박화성관

6. 문인가족 박화성


Ⅲ. 결론

Ⅳ. 답사 후기(느낀 점)

본문내용

태어났고, 성균관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고 신태양사 기자, 문화방송 전속작가, 한국일보 기자를 지내고 제일문화흥업 상임작가, 독서신문사 근무, 문인협회 소설분과 이사, 그리고 평론가 천승준의 아우이다. 1958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소설 《점례와 소》가 당선, 또한 1964년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희곡 《물꼬》와 국립극장 현상문예에 희곡 《만선》이 각각 당선되었다.
한국일보사 제정 제1회 한국연극영화예술상을 수상했으며, 창작과 비평사에서 주관하는 제2회 만해문학상, 성옥문화상 예술부문 대상을 각각 수상하였다. 그의 작품은 대부분 휴머니즘에 입각하여 인간이 인간을 찾는 정(精)의 세계를 표현한다. 한결같이 인정에 바탕을 둔 인간 사회의 비정한 세계를 문학적으로 승화시키는 작업을 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요작품에 《내일》(현대문학, 1958), 《견족(犬族)》(동상, 1959), 《예비역》(동상, 1959), 《포대령》(세대, 1968) 등이 있다. 단편소설집에 《감루연습(感淚演習)》(1978), 《황구(黃拘)의 비명》(1975), 《신궁》(1977), 《혜자의 눈물》(1978) 등이 있고, 중편소설집에 《낙월도》(1972) 등이 있고, 장편소설집에 《낙과(落果)를 줍는 기린》(1978), 《깡돌이의 서울》(1973) 등이 있다. 꽁트집《대중탕의 피카고》(1983), 수필집 《꽃병 물 좀 갈까요》(1979) 등이 있다.
Ⅲ. 결론
개화기에 목포에서 태어난 한국문학의 선구자 소영 박화성 선생은 개척자의 생애가 그러하듯, 외롭고 어려운 속에서도 끊임없는 도전과 정진으로 우리 문학사에 우뚝 선 선구자요, 선각자였다. 남성위주의 사회에서 여성으로 15세에 소학교 선생으로 교단에 선 것을 비롯하여, 일본 여자대학교 영문과에 입학한 최초의 한국여성이었으며, 우리문단에 등장한 최초의 본격적인 여성 작가였고, 또한 장편소설을 집필한 최초의 여류작가로 줄곧 선구적 길을 걸었다. 또한 박화성 선생의 문학은 민족의 운명을 생각하면서 괴로움과 외로움을 일제(日帝)에 대한 저항의식으로 승화시켜 나갔다는 점을 높이 평가할 수 있다.
우리나라 근대문학의 태동기인 1925년 문단에 등장한 이후 60여년의 세월을 작가생활을 하면서 한국문단의 대모(大母)로 칭송 받으며 남긴 수많은 역작과 그의 족적은 우리가 지키고 기려야 할 소중한 문화유산이라고 평가되고 있다.
Ⅳ. 답사 후기(느낀 점)
소영 박화성 선생님의 약력, 삶, 일기장, 메모, 원고, 작품, 생활상, 금전출납부, 찬송가, 생활용품 등 하나하나 살펴보았다. 이런 저런 글도 읽으면서 선생님의 업적을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그 분의 작품을 보면서 어떠한 시대상황 속에서 어떠한 것을 표현하려고 했는지 조금씩 알게 되면서 마음의 감동이 왔다. ‘역시 작가는 작가구나’ 하는 생각, 또한 ‘이렇게 위대한 업적을 남기기까지 마냥 편하게 살아오신 것이 아니구나’ 하는 생각 등 여러 가지 생각이 들었다.
나도 한때는 작가가 되고 싶은 것이 꿈이었는데, 이렇게 위대한 업적을 남긴 선생님을 보고나니, 다시금 그 꿈이 생각났다. 선생님의 집필실을 한참을 지켜보면서 나도 언젠가는 작가의 꿈을 한번 펼쳐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박화성 동상 뒤의 “펜 하나로 꿈을 그려 낸 세한의 송백의 되어” 글귀가 뇌리를 스쳐 지나간다. 글을 통해서 역사와 민족의 삶, 그리고 시대를 다시금 새롭게 일구어 내는 그런 작가가 되고 싶다. 한국여성 최초로 장편소설을 쓴 소영 박화성 선생님처럼 최초로 남다른 모습의 업적을 남기는 한 사람이 되고 싶다. 짧은 시간이지만, 이 시간을 통하여 많은 생각을 하게하고 배우게 하고 꿈을 그려보게 됨이 감사하고 기쁨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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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4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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