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상담 화법 요약 정리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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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감상문] 상담 화법 요약 정리 및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상담화법

1. 상담과정의 접근방식
1.1. 인간적인 만남을 만들어라
1.2. 내담자에게 상담이 무엇인가 설명시켜라
1.3 상담화법을 위한 유대를 발달시켜라
1.4. 내담자와 보조를 맞추며 리드하라.
1.5. 당신이 무엇인가 말할 줄 모를 때 침묵하라.
1.6. 간략하게 말해라.

Ⅲ. 내담자의 자기탐색을 돕는 전략
1. 조언을 피하라
1.1. 상담자는 신뢰가 가기 전에 조언을 피해라
1.2. 조언은 하나의 중재이기에 신뢰감부터 쌓아라.

2. 질문에 의존하는 것을 피하라
2.1. 내담자에겐 질문의 위협으로 다가올 수 있다.
2.2. 상담자들은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을 구별해야한다.
2.3. 상담자들은 내담자의 자기탐색을 위해 폐쇄형 질문을 자제하라.

3.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주의를 기울여라.
3.1. 비언어적 의사표현인 안면 ,눈동자, 땀, 내담자의 행동양식등에 초점을 맞추고 촉을 기울여라.

4. 내담자의 표현을 주의 깊게 경청하라
4.1. ‘항상’ 과 같은 단어의 사용은 현실을 왜곡하는 단어이고 이에 따른 피드백을 하라.
4.2. 내담자들에게 자의식적인 행동양식을 심어주어 스스로 판단하게 하라.

5.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주의를 기울여라.
5.1. 비언어적 의사표현인 안면 ,눈동자, 땀, 내담자의 행동양식등에 초점을 맞추고 촉을 기울여라.

6.내담자에게 초점을 맞추어라.

6.1 자기 관련 반응으로 내담자에게 상담자는 개인적으로 판단할 수 있으니 주의하라.
6.2 자기 관련 반응으로 내담자를 더 잘 이해하고 말을 할 수 있게 도와라.
7. 성급한 문제해결을 피하라
7.1. 문제 해결대안이나 내담자를 이해하도록 하라.
7.2. 내담자들은 문제 해결 능력이 있다. 다만 두려울 뿐이다.
7.3. 내담자에게 해결할 수 있는 신념을 깨워줘라

Ⅳ. 몇 가지 잘못된 가정
1. 긍정적 사고와 합리적 사고는 다르다.
1.1. 객관적 증거에 기초하지 않은 채, 자신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끄는 이를 보살펴라.

2. 동의는 공감과 다르다
2.1. 동의와 공감을 확고히 하라.
2.2. 내담자를 향상하기위해 설득하지 마라.

3. 변화가 단순하다고 가정하지 말라.
3.1. 변화를 단순히 잘못된 문제라고 생각하지마라.
3.2. 한사람만 변화하는 것이 아닌 환경과 주변사람을 의식하라.

4.도덕적 판단이 아니라 심리적 평가를 하라
4.1 내담자를 옳고 그른 것을 통해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 기법에 의해 판단하라.
4.2 내담자에게 인간적인 가치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 두어라.

5.내담자의 감정, 사고, 행동을 안다고 가정하지 말라
5.1 상담자는 자신이 잘못이해한것처럼 행동하며 다시 피드백 하여 물어보게 하라
5.2 상담자는 잠정을 가지고 내담자를 평가하라.

V. 중요한 주제
5.1 위기중재 기술을 개발하라.
5.2 성, 인종, 민족, 성지향성의 문제에 주의를 하라
5.3 내담자가 불참한 것에 대해 인내심을 가져라
5.4 조심스럽게 위임하라
5.5 당신의 상담을 문서화하라.

VI.상담자, 너 자신을 알라

ⅤII.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담자에게 상담료를 부과하기 위한 근 거를 제공해 준다.
산신은 일반적으로 각 상담회기에 대한 다음과 같은 내용을 간략히 기술해야 한다.
1. 주요한 내용과 주제
2. 지적할 만큼 의미 있게 사용된 상담자의 중재기법과 내담자의 반응
3. 내담자의 인지, 정서, 행동에 대한 기술을 포함한 내담자의 상태
4. 과제를 포함하여 다음 상담회기까지의 동안에 기대되는 내담자 행동
5. 상담목표를 달성하는데 여전히 요구되는 시간과 중재내용
6. 상담결과에 대한 내담자 기대의 표시.
상담 기록은 고의로 건 우연이건 누구도 접근하지 못하도록 열쇠를 채워 보관해야 한다.
22. 내담자가 불참한 것에 대해 인내심을 가져라
초보상담자들은 때때로 그들의 내담자가 약속된 회기에 나타나지 않을 때 어떻게 대처할지 몰라 어려움을 겪는다. 그러므로 내담자가 오지 않은 것에 대해 판단하는 것을 피하라. 다음의 만남에 오지 않는 것에 대해 내담자에게 물어보라. 약속을 어긴 것이 상담 과정에 대한 반영인가 아니면 사람들을 대하는 내담자의 특징적 방법인가를 역시 결정하라. 도움이 된다면, 각 상담회기의 끝에 약속카드나 변경된 계획과 같은 약속을 환기시키는 메모지를 내담자에게 주어라. 상담의 조금한 종결이 실제 일어날 수 있다. 단신은 그러한 내담자에게 불참을 변명할 기회를 줌으로써 이러한 실제 고리를 피할 수 있다. 즉 상담자는 내담자가 상담회기에 오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미리서 얘기한다. 이것은 불참에 잇따른 상담회기에 오고자 하는 내담자의 의지를 증가시킬 수 있다. 만약 상담자로서 당신이 상담회기를 취소해야 한다면, 가능한 빨리 내담자에게 알려서 바꾸도록 하라.
제 5장 상담자, 너 자신을 알라
23. 당신의 개인적인 문제를 인식하라.
상담자로서 당신의 개인적 문제는 당신이 어떻게 상담하느냐에 영향을 준다.
1)당신은 어떻게 해서 상담자가 되기로 결정했는가?
상담자는 내담자를 위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역시 상담자는 내담자가 성공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조력할 수 있다.
2)당신은 어떠한 정서에 불편을 느끼는가?
당신을 불편하게 하는 주제를 확인하라.
3)어느 정도의 향상을 수용할 수 있는가?
상담자들에게, 얼마나 많은 향상이 수용될 수 있는가가 문제가 된다.
4)당신은 내담자가 당신에 대해 갖는 감정을 어떻게 처리하는가?
내담자들은 과거의 관계로부터 발생된 감정을 당신에 대한 지각에 전이할 수 있다. 상담자에 대한 내 담자의 감정은 일반적으로 전이로서 여기진다. 일반적으로 상담자들은 내담자들 자들과 자신의 그러한 감정을 하께 처리한다. 이러한 감정처리가 향상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당신에 대한 내담자의 감정을 인식하고 다루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5)당신이 내담자에 대해 갖는 감정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상담자로서 당신은 내담자에 대한 강한 혹은 애매한 감정을 가질 수 있다.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감 정을 일반적으로 역전이 하고 부른다. 단신역시 과거에 가졌던 관계에 대한 당산의 감정을 당신의 내 담자에게 전이할 수 있다.
6)당신은 유연 적이며, 수용적이고, 관대할 수 있는가?
유연성이란 상담자가 상담에서 창조적이고, 개방적이고, 지금여기에서 진행되는 것을 알아채는 능력을 의미한다. 수용이란 상담자가 내담자가 얘기하는 모든 것을 판단이나 조건어이 기꺼이 경청하고 이해 하려는 노력이다. 관대함이란 내담자가 무뚝뚝하고, 두렵고, 방어적이라 할지라도 친절하고 배려적으 로 있을 수 있는 포용력을 의미한다.
24. 심리검사에 너무 의존하지 마라.
상담자들은 내담자를 조력하는 자신의 조력목록 중에 있는 하나의 기법으로서 검사를 이용한다. 그러나 심리검사가 상담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상담자는 검사결과와 함께 검사의 제한점을 설명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25. 윤리적 문제에 관해 자문을 구하라.
상담자로서 상담 전문직에서 요구되는 윤리적 규정을 아는 것 외에, 당신은 슈퍼바이저나 동료상담자와 윤리적 문제에 대해 논의하는 것을 주저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특별한 내담자를 도울 수 있는 가에 대한 의문을 가질 때 당신의 슈퍼바이저에게 자문을 구하라. 슈퍼바이저는 당신에게 새로운 기술을 가르치거나 당신이 다른 지원을 찾도록 도울 것이다. 윤리적 문제와 관련하여, 위험한 입장에 빠지지 않도록 하라. 당신이 어떤 의심을 가지면 항상 자문을 구하라. 동료 상담자와 슈퍼바이저는 당신보다 더 객관적일 수 있으며 당신이 적절한 행동과정을 결정하도록 조력할 수 있다.
VII.맺음말
사람이란 말을 하기에 사람이다. 말을 하지 못한다면 우린 금수와 다름없을지 모른다.
옛 철학 서적이나, 인문학적 고전, 셰익스피어의 작품에도 인간이 ‘말을 한다는 것과 말을 하지 않는다.’의 차이로 인해 해석이 달라지고 인간이기를 설명했고 ,아니기를 증명했다.
인간은 말을 하며 발전했다. 말과 동시에 서로의 의사소통을 기록하고 그것을 상영문자로 기록함에 따라 우리인간은 발전하고 진화했다. 이 말을 통해 진화된 머리로써 물질문명의 극인 자본주의 세상에서 우리는 살고 있다. 우리 사회는 이 자본주의 둘레에서 문제점이 하나둘씩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 문제점을 우리 사회는 물질문명을 폐해로 공리적인 사상으로 해결할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 그 가운데 나는 상담학을 배우는 심리학도의 길을 걷고 있다. 심리학이란 어찌 보면 모호한 학문이다. 아직 맛을 제대로 보지 못한 학부생이지만 사회과학의 모호함과 통계가 기반이 되는 심리학을 알아가면서 많은 것을 알아가며 깨우쳤다. 그중에 , 인간이기를 증명하는 말의 기본인‘상담 심리학’을 배워가며 아는 것이 많다고, 생각한 내가 화법과, 화술, 토론수업을 들으며 느낀 것은 내가 알고자 하는 것이 단편적인 것이고 동시에 타인은 나와 다른 견해를 가지는 있다는 것에 무수한 의아함과 감사함을 느꼈다. 우리는 무엇을 말하냐,보다, 어떻게 듣느냐를 더 선호하는 동물이다. 그들의 입장에서 그들의 언어로 화법을 푼다는 것 자체에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해준, 고마운 Report였다.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노안영(2005).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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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4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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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90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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