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교양인을 위한 독서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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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감상문] 교양인을 위한 독서기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학문론과 과학적 방법

제2장 삶의 철학과 현대사상

제3장 역사와 인간

제4장 지식인과 동양사상

제5장 인간소외와 일차원적 사회

제6장 사회사상사와 언론

제7장 실학과 근대화, 경제의 의미

제8장 과학적 사고와 과학사상

제9장 문학과 사회

제10장 예술의 이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으로 얼마나 무의미한가를 제기한다.
<2>시론과 창작교실
시론과 창작의 거리
시론은 시를 이해하기 위한 방편이고 창작도 시를 이해해야 가능한 것이다.
형식과 내용
시는 리듬을 살리기 위해 운과 율을 지켜야 하고 말마디처럼 음보와 구를 지켜야 하며, 일상 언어에서 문장을 만들어 쓰듯이 시에서도 의미 단위로서 문장을 고려해야 하는데 이것이 행이다.
무엇을 쓸 것인가.
시든 소설이든 문학은 인간이 살아가는 모든 문제를 대상으로 삼을 수 있다.
제10장 예술의 이해
<1>현대 예술의 세계와 <대중매체 시대의 예술>
미학과 현대 예술
미학이란 ‘감성적 인식의 학문’이라는 뜻을 가진<에스테티카>에서 유래되었다.
현대 예술은 대중화 산업화의 예술이라 할 수 있다.
대중매체시대의 예술
현대 예술의 가장 큰 특징 가운데 하나는 ‘상품성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대중문화를 이용하는 예술
(1)순수예술
미적 쾌감과 동시에 실용적인 목적도 함께 수반하는 것을 순수 예술이라고 한다.
(2) 대중매체와 대중문화
방대한 규모의 문화 소비자와 그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수의 전문화된 생산자 사이를 중개하는 ‘문화 분배 및 소통의 현대적 체제’
그 밖의 논의
(1)모너니즘
시시대 상황에 걸맞는 새로운 형식을 개발해야 한다고 믿음.
전통과 전적인 결별을 집요하게 강요했고, 우선적인 가치로 고상함과 독창성을 파고 들었다.
장식이나 의장을 잉여적이라고 하여 거부한다.
예술의 보편주의와 국제주의를 주장한다.
미래의 예술을 이끈다고 생각했다.
(2)후기모더니즘의 전형성
각 시대는 하나의 전형만이 존재한다는 믿음에서 다원성을 인정한다.
역사와 전통을 유용한 것으로 여겨진다.
장식이나 의장을 다시 수용한다.
예술의 보편주의와 국제주의를 주장한다.
여러 작품, 예술 세계를 두루 참고로 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3)다원주의
문화적 다원주의에 대해서는 서로 대립된 견해가 존재한다.
첫째, 긍적 반응을 열거하자면 풍부하고 건강한 다양성이 전체주의적인 획일성을 막는다는 것이다.
둘째, 부정적인 반응으로는 스타일의 무정부주의, 과거에 대한 건강하지 못한 집착, 얄팍하고 피상적인 성겨그 합의를 창출하는데 무기력함 등이다.
<2>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문학·예술의 사회학
문학이 인간 정신의 자유로움을 추구한다는 점은, 개인적인 정서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점에서 문학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한 앞선 이론서들은 매우 풍부한 편인데, 이러한 분야의 문학 이론을 ‘문학사회학’이라고 할 수 있다.
고대·중세의 예술
(1)선사시대 예술
시각적인 인상, 마술 내지 주술의 수단, 허구와 가상의 세계가 현실의 세계와 분리되지 않았다.
(2)신석기 시대 : 기하학적 양식
추상적 성격 발달, 애니미즘의 성격,
(3)고대 오리엔트 예술의 동적 요소와 정적 요소
분업화의 촉진 : 도시화와 함께 소수에게 집중된 경제력은 수공업 생산품에 대한 강력한 수요를 창출할 수 있다.
예술은 정치, 사회와 밀접한 관련을 맺지만, 반드시 그 요인에 의해서만 발전하는 것은 아니다.
예술가에게 일자리를 준 계급 : 처음에는 사제와 제후들이었으며, 후대로 정치적인 왕이나 영주들이 예술가들을 후원한다.
고대 예술의 기본 원리 : 정면성의 원리를 의미한다.
(4)고대 그리스의 예술
그리스 고전주의는 귀족정 성격을 지닌다.
귀족예술의 정신은 궁극적으로 극기와 자제 및 절도를 이상으로 하는 ‘쏘프로쉬네‘의 윤리에 의해 형성된다.
예술의 위치
예술가의 지위 향상은 르네상스 이후 귀족 후원 예술에서, 자본주의 체재의 상품화를 거치면서 더욱 높아진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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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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