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 건강] 영성의 개념과 속성 영성의 철학과 차원 영성에 대한 고찰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적 건강] 영성의 개념과 속성 영성의 철학과 차원 영성에 대한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영적 건강

I. 영성의 개념

II. 영성의 차원과 속성
1. 영성의 차원
1) 수직적 영성
2) 수평적 영성
2. 영성의 속성

III. 영성의 철학, 심리적 고찰
1. 사르트르의 실존주의
2. 융의 심리적 실재
3. 매슬로우의 인본주의 심리학

IV. 영성과 대처의 관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등에 의해 주창된 것으로, 심리분석이나 행동주의와는 전혀 다른 민간의 본성에 대한 결정론적인 사고나 조작적 반응보다는 인간의 궁극적인 행동목표나 자기성취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매슬로우와 동료들은 실존주의의 철학적 사조에 영향을 받아 인간의 자유의지와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를 강조하며, 자신을 창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전제에서 1960년대 인본주의 심리학의 거점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실존주의에서 영향을 받은 인본주의 심리학의 가장 중요한 발달개념은 형성(becoming)"이다. 사르트르는 형성을 '인간을 역동적인 참의 주체로서 간주하게 되는 실존적 본성'으로 해석하였다. 한편 매슬로우는 인간의 발달관점에서 형성을 중요한 인간의 '초동기(meta-motive)'로 규정하였다. 이 부분에서 실존주의와 인본주의 심리학의 핵심적 사상이 접점을 갖게 된다. 실존은 결코 정적인 것이 아니라 항상 무엇인가로 변화되어가는 과정 속에서 있다고 보는 것이다.
삶의 목표도 현재의 자신을 초월하는 과정의 연속에서 좀 더 완전한 인간이 되어가는 것이다. 이것이 곧 현존재의 모든 가능성을 실현하는 것이며, 부분적 특성으로서의 인간이 아닌 하나의 전체로서의 인간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인본주의 심리학에서 사람을 정의하는 관점은 다음과 같이 몇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 먼저 인간은 복잡하며, 독특한 존재라는 것이다. 몇 가지 행동적 특성으로 규정지을 수 없으며, 동물들에게서 찾아볼 수 없는 특성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인간은 사고하고 결정하고 느끼며, 환경에 대해 자동적으로 반응하는 것 이상으로 행동한다. 마지막으로, 인간은 행복을 추구하고, 지속적으로 성장과 충만함을 향한 능력을 갖고 있으며, 자신에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여러 가치체계를 주장하고 목표를 추구한다.
매슬로우는 그의 이론적 탐구의 정점에서 기존에 제안했던 인간욕구 5단계에 지적 욕구추구와 심리적 욕구추구, 자기초월(영적 상태)을 추가한 8단계로 수정 보완하였으며, 존재가치(being-value)인 '자아실현'을 일반적 수준의 자아실현과 자신을 뛰어넘는 '자기초월적 상태'로 구분하였다.
매슬로우의 기본 전제는 인간이 자기실현과 자기초월을 경험할수록 더욱 현명해지며, 자동적으로 다양한 상황적 맥락을 꿰뚫어 볼 수 있는 통찰력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매슬로우는 인간 내부에 '지금 이 순간에도 역동적으로 기능하는 창조적인 미래가 존재한다고 믿었으며, 또한 정상경험이 이러한 기제를 제공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했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긍정적인 본성과 잠재적 가능성, 그리고 스스로 형성해나가는 찰의 측면을 자유롭게 이론화했다.
자기실현의 사람은 영적인 정상경험을 가진 사람이다. 정상경험이란 D-동기(deficiency motivation :결핍동기와 정반대로 D-동기가 제거된 후 나타나는 일련의 정신적 과정으로 B-동기(being motivation :존재동기에서 이루어진다. 매슬로우에 따르면, 개인은 결핍욕구가 충족되었을 때(if and only if) 성장욕구에 반응하게 된다는 것이다.
IV. 영성과 대처의 관계
영성과 대처방식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대처란 개인과 환경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요구와 동반되는 스트레스 및 감정을 처리하는 과정과 방법을 의미한다.
전통적으로 스트레스와 그에 대한 반응에 관한 연구들은 상황변인이나 개인의 특성과 같은 안정적이고 구조적인 요소에 관심을 기울여왔다. 하지만 나자루스(Lazarus)를 중심으로 하는 인지-현상학적 입장이 대두되면서 스트레스 사건과 적응의 관계를 매개하는 평가와 대처의 과정적 측면이 중시되고 있다. 이들의 기본적인 입장은 스트레스를 사람과 환경 사이의 관계론적 관점에서 파악해야 한다는 것으로, 이는 스트레스와 적응 사이를 매개하는 인지적 평가와 대처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대처와 관련해서는 종교적 대처에 관한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줬는데, 종교적 대처란 스트레스적인 환경에서 발생하는 부정적인 정서적 결과들을 예방하거나 감소시키기 위해 문제-해결을 촉진하는 종교적 신념과 행동을 사용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종교적 대처의 긍정적 형태가 영성, 삶의 의미, 신과의 안정적 관계, 영적 연결감으로 표현된다.
현대인들은 복잡한 사회 환경과 다양한 인간관계 안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그러나 스트레스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몰라 많은 정신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영성과 스트레스와 관련된 연구들에 따르면, 스트레스 혹은 위기의 순간에 영적 수행(spiritual practice띠 개인의 건강에 강력한 영향을 주는 구체적인 형태의 대처로 전환되며, 영적 수행들은 대처에 대한 자원을 제공하고 그 사건에 대한 개인의 지각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스트레스 시기에 개인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한다. 또한 높은 수준의 영성을 가진 사람들이 스트레스 사건을 다를 때 문제를 재조직하고, 그 상황 내에서 잠재적 변화를 계획하는 데 초점을 맞추며, 고통의 수준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회적 관계를 통해 지지를 얻는다. 이러한 결과들을 통해 영성이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평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평가는 1차 평가와 2차 평가로 구분한다. 영적인 사람은 스트레스를 자신이 이해할 수 있는 것보다 더 큰 맥락에서 바라볼 수 있다.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서도 위협적이거나 해로운 것이 아니라고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영성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둘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상황에 보다 쉽게 대처할 가능성이 높다.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 가격3,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9.03.21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099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