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 어휘와 의미] 국어의미론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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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의 어휘와 의미] 국어의미론 요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의미론의 기본개념
1. 의미론의 기본적 이해
2. 의미의 기본적 이해
3. 의미의 본질

제2장 의미의 성분 분석제
1. 성분분석의 원리와 절차
2. 의미성분의 유형
3. 성분분석의 확장
4. 성분분석의 한계

제 3장 의미장
1. 의미장 이론
2. 의미장의 빈자리

제4장 의미의 계열관계
1. 동의관계
2. 상하관계
3. 대립관계

제5장 의미의 결합관계
1. 대등합성어
2. 혼성어
3. 관용어
4. 연어

제6장 의미의 복합관계
1. 다의관계
2. 동음관계
3. 다의어와 동음어의 구별
4. 중의관계

제7장 문장의 의미
1. 문장의미의 성격
2. 문장구조와 의미
3. 문장의 의미속성

제8장 발화의 의미
1. 발화의미의 성격
2. 화맥
3. 발화행위

본문내용

우에만 가능하게 되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부사절이 전제되지 않음.
3.4.3. 서술어에 따른 전제와 함의
- 첫째, 사실동사 : 후회하다 이상하다 불행하다 기억하다 알다 잊다
둘째, 판단동사 : 꾸중하다 사과하다 고백하다 칭찬하다
셋째, 함의동사 : 성공하다 실패하다 해결하다
제9장 발화의 의미
1. 발화의미의 성격
1.1. 화용론의 이해
1.1.1화용론의 규정
- 발화의 의미를 연구하는 분야를 화용론이라고 한다. 화용론은 화자와 청자에 대한 언어적 발화의 의미, 곧 발화가 사용자와 해석자에 대하여 갖는 의미를 연구하는 분야를 말함.
1.1.2. 의미론과 화용론
- 의미주의 / 상보주의 / 화용주의
1.1.3. 화용론의 과제
1.2. 발화의미의 이해
1.2.1. 문장의미와 발화의미
- 문장의미가 문장을 구성하는 개별 어휘소의 의미와 통사규칙으로 이루어지는 반면, 발화의미는 이른바 ‘언어의 의미’나 ‘행간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음.
1.2.2. 발화의미의 두 가지 양상
- 발화 상황에 따라 동일한 의미가 상이한 표현형식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동일한 표현형식이 상이한 의미를 지니게도 되는 것.
1.2.3. 발화의미의 파악
- 첫째, 발화층위의 의미는 메시지 그 자체로부터 어떤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화자의 의도가 포함. 둘째, 이 의미의 청자에 의한 해석은 화맥에 의존. 셋째, 청자의 상호 지식에 근거한 타협으로서 ‘상호작용’을 포함.
2. 화맥
- 화맥 : 발화가 실현되는 구체적인 맥락.
2.1. 화자와 청자
- 화맥의 요소 : 지위, 친밀도, 성별 등.
2.2. 장면
- 장면은 화자와 청자 간에 발화가 사용되는 특정한 시간과 공간을 말하는데, 연극공연의 무대에 비유할 수 있음. 따라서 동일한 진리치를 지닌 발화라 하더라도 장면의 제약을 받거나 장면을 통해서 제대로 파악.
2.2.1. 공적장면과 사적장면
- 공적인 장면에서는 품위 있고, 정중한 격식체를 사용, 사적인 장면에서는 친근하고 부담없는 비격식체를 사용
2.2.2. 장면 지시표현
- 지시표현 : 발화가 특정한 공간과 시간을 기점으로 화자와 청자의 관계에 의해 사물, 사람, 사건 등을 가리키는 것.
2.2.3. 장면의 시점
- 사건이 진행되는 장면을 기술하는 모습은 화자에 따라 다름. 그것은 화자의 관심사가 어디에 쏠려있느냐 하는 시점과 관련.
- 첫째, 오른쪽과 왼쪽의 시점.
- 둘째, 앞과 뒤의 시점.
- 셋째, 버스에서나 극장에서 비어 있는 자리를 보고 옆 사람에게 “자리 있습니까”라고 물었을 때, 그 대답이 ‘있다’나 \'없다‘ 어느 경우라 하더라도 선뜻 앉을 수 없게 됨.
2.3. 발화의 흐름
- 발화의 모습은 그 흐름인 이야기 속에서 놓인 위치에 영향.
2.3.1. 신정보와 구정보
- 동일한 모습을 지닌 문장이라 하더라도 그 문장이 놓인 앞뒤 관계뿐만 아니라, 문장이 실제로 사용되는 화맥에 따라 정보의 가치가 다르게 실현되기 때문.
- 신정보 표지 ‘-이/가’ , 구정보 표지 ‘-은/는’
- 구정보 표지 ‘-은/는’은 의문사와 공기되지 않음. 그러나 설의법이나 반어적 용법으로서 진정한 의문문이 아닌 경우에는 의문사와 ‘-은/는’이 공기할 수 있음.
- 한편, ‘-은/는’이 대조를 나타낼 경우 신정보 표지가 되기도 함.
2.3.2. 화제와 논평
- 신-구정보가 청자의 관점이라면, 화제-논평은 화자의 관점에 더 큰 비중을 둔 것.
- 문장의 각 요소들은 정보의 전달력으로 볼 때 전달력이 작은 쪽이 화제가 되며, 상대적으로 큰 쪽이 논평.
3. 발화행위
3.1. 발화행위 이론
3.1.1. 오스틴
수행발화와 단정발화
- 수행발화란 약속, 명명, 내기, 경고, 사죄 등과 같은 행위에 관한 발화이며, 단정발화란 사물의 내용에 대한 참과 거짓에 관한 진술발화.
발화행위의 3분법
- 첫째, 언표행위 / 둘째, 언표내적 행위 / 셋째, 연표매개 행위
언표내적 행위의 기술에 사용되는 ‘주장하다, 약속하다, 요구하다, 감사하다’ 등을 수행동사라고 하며, ‘설득하다, 선동하다’ 등의 언표매개 행위 동사는 청자가 전적으로 화자의 사고 통제 아래 놓이므로 수행문에 사용될 수 없음.
3.1.2. 설
- 화행이 효과적으로 수행되기 위한 조건
첫째, 명제내용 규칙 : 발화의 명제부분에 의해서 표현된 의미를 명시.
둘째, 예비규칙 : 언어행위의 수행에 요구되는 조건을 명시.
셋째, 성실규칙 : 언어행위가 성실히 수행되기 위해서 갖추어야할 조건을 명시.
넷째, 필수규칙 : 관습적으로 언어행위가 간주되어져야 하는 것을 명시.
3.1.3. 그라이스
협력의 원리
(가) 일반원리 : 대화에서의 말은 자신이 참여하고 있는 대화에서 합의된 목표나 방향과 알맞게, 그리고 그 말의 시점에서 적절한 기여가 되도록 해야함.
(나) 하위원칙 :
1) 질의 원칙 : 당신의 기여를 참이 되도록 노력해야함. ( 거짓X, 증거필요)
2) 양의 원칙 : 현재의 대화상의 목적에 요구되는 만큼의 기여해야함..
3) 관계의 원칙 : 적절한 기여해야함..
4) 태도의 원칙 : 분명하고 구체적이 되게 해야함.. ( 불투명성, 중의성, 순서, 간략 )
대화의 함축
- 화자가 의도적으로 협력의 원리를 깨뜨림으로써 청자가 함축된 의미를 추론하도록 이끄는 경우.
3.2. 간접 발화행위
3.2.1. 간접 발화행위의 규정
- 직접 발화행위는 다음에서 보듯이 종결어미의 형태와 기능이 일치되는 경우.
간접 발화행위는 하나의 언표내적행위가 다른 것에 의해서 간접적으로 수행되는 경우로 규정.
3.2.2. 간접 발화행위의 양상
예) 창문을 열어 주겠니? ( 질문 - 지시 ), 그것이 내 잘못이란 말인가? ( 질문 - 주장)
3.2.3. 간접 발화행위의 해석
- 협력의 원리와 공손성의 원리에 의존하여 해석.
3.2.4. 간접 발화행위의 동기
- 첫째, ‘무한성’과 같은 복잡하고 추상적인 개념 및 ‘사랑, 슬픔’과 같은 격렬한 감정을 표현하게 될 경우 화자가 이것을 직접적으로 표현할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으로 보는 것.
- 둘째, 화자가 간접성을 사용함으로써 사교와 의사소통에서 잇점을 얻을 수 있다는 가정.
- 셋째, 간접성의 가장 보편적인 설명은 화자의 ‘공손성’의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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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4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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