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분석 및 감상평 - 단군신화 강물에 빠진 호랑이 호질 구운몽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작품 분석 및 감상평 - 단군신화 강물에 빠진 호랑이 호질 구운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단군신화>>
Ⅰ. 신화의개념
Ⅱ. 세상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Ⅲ. 사람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Ⅳ. 문화는 어떻게 형성되었을까?

<<강물에 빠진 호랑이>>
Ⅰ민담이란 무엇인가?
Ⅱ민담의 세 가지 종류
Ⅲ민담의 빈자리민담
Ⅳ민담의 구조와 한국인의 의식
Ⅴ작품분석

<<호질>>
Ⅰ 작가조사
1.작가조사
2.작가의 문학관
3.작가 소설의 일반적 특징
Ⅱ 당대시대문학사 특징, 경향
1. 시대 개관
2. 서정 문학
3. 서사 문학
Ⅲ 작품분석
1. 호질의 구성
2. <호질>의 해학성
3. 제목의 의미
4. 감상 및 해설
Ⅳ 의견 및 비평

<<구운몽>>
Ⅰ작가조사
1. 작가의 생애
2. 작가의 문학관
Ⅱ 당대시대문학사 특징, 경향
Ⅲ 작품분석
1. 창작 동기
2. 사상
3. 구성
4.주제와 사상적 배경
5. 주제
6. 구운몽적 환상의 의미
Ⅳ 의견 및 비평

본문내용

, 자기를 길러 준 어머니의 은혜와 스스로 효도를 다하지 못했다고 후회하고 있는 데는 유교적인 효 사상이 있으며 영화 끝의 허무를 그린 것은 도교 사상의 영향이라 하겠다. 유가적인 부귀영화는 사실상 김만중에 있어서는 자신의 이상이었고, 선망의 적이기도 했다. 그와 같은 욕망이 현실에서는 결코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그 이상의 삶을 갈망한 끝에 한바탕 꿈을 꾸어 본 것이다. 하지만 꿈에서 깨어나 보니 그것은 분명히 꿈이었고 따라서 허무한 것이었다. 자기 자신이 처해 있던 환경과 현실이란 확실히 그 꿈과는 같지 않았던 것이다.
여기에 그는 인생의 무상함을 느꼈고, 스스로의 처지는 더욱 허망함을 절감했던 것이다. 이에 몸둘 곳을 찾지 못해 방황하던 그는 종교심을 발휘하여 평소에 잘 이해되고 있던 불교에라도 귀의해 볼까 하는 심정에 빠져들었을 것이다. 인간 생명의 근원은 과연 무엇일까? 영원한 생명과 행복을 누리는 이상의 낙원이란 과연 없는 것일까? 김만중은 이와 같이 꿈의 세계보다도 더 이상적인 세계를 갈망하였을 것이다. 여기에 마지막으로 극락 세계를 동경하여 천상으로의 영생의 길을 떠났다. 이렇게 볼 때 \"구운몽\"은 불교 위주의 소설이기도 하지만 유교적인 이상세계는 언제나 서포의 염두에서 사라지지 않았던 것이다. 이 소설에는 또한 여성들의 생활 해방을 갈구하는 구절도 있지만 여자들 스스로가 일부 다처주의를 자인하는 언사가 많다는 점이 특이하다. 즉 그 당시 유교 사회의 귀족이나 양반들의 생활 이념에 따르는 일부다처주의의 옹호가 어느 만큼 깃들어 있어 보인다.
5. 주제
인생 무상과 불법에의 귀의 - 인생 무상 불교적 인생관 자각으로 성진의 선불계와 양소유가 택한 현세라는 두 세계를 놓고 어느 것을 택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주제로 보는 견해와 불교적인 깨달음 ,즉 인간의 부귀영화는 한낱 꿈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 이 작품의 주제이다. 전자보다는 후자가 더 타당성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왜냐하면 이때 저자(김만중)는 관직에 올라 있었다가 유배를 당한 몸이었다. 즉 그는 부귀영화를 누리다가 갑자기 모두 잃었기 때문에 부귀영화의 허와 실 을 잘 알았다고 추측할 수 있다. 따라서 부귀 영화의 허무함을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이 글을 썼다고 생각한다.
이처럼 구운몽\'은 주제를 둘러싸고 많은 논란이 있는 작품이다.
유교, 불교, 도교에서 온 요소가 두루 들어 있지만,육관 대사의 제자 성진이 남악 연화봉에서 계속 생각을 하며 잠이 들었다가 욕망 추구가 허망한 줄 깨달았다는 몽유소설(夢遊小說)로서의 기본 설정은 전편이 불교적인 의미를 가졌음을 말해 준다.
육관 대사가 언제나 \'금강경\'으로 가르침을 삼았다는 점까지 보태서, 작품의 주제가 \'금강경\'의 공 사상이라는 견해도 있다.
그러나 성진은 꿈 속에서 양소유로 태어나, 시골 출신이 서울 가서 정원 급제를하고, 나아가면 장수가 되고 들어가면 정승이 되어 온갖 부귀를 누리면서 연화봉에서 만났던 팔 선녀를 두 아내 여섯 첩으로 맞이하는 과정을 자상하고도 묘미있게 다루었다. 세속의 욕망이 허망하다는 것은 작품의 결말에서나 강조되어 있을 따름이고,부귀를 획득하고 애정을 성취하는 데 더욱 절실한 관심을 보였다.
성진의 길과 양소유의 길 가운데 어느 쪽을 택할 것인가 하는 진퇴의 문제를 주제로삼고 독자도 각자의 성향에 따라서 생각이 달라질 수 있게 했다 하겠는데, 흥미로운 읽을거리를 찾는 사람이라면 으레 자기를 성진, 또는 팔선녀 가운데 누구와 동일시해 공감을 얻었을 것이다.
6. 구운몽적 환상의 의미
인간 의식의 내부에 소용돌이치는 상충적 갈등, 즉 욕망의 내향 운동과 외향운동의 부단한 반복은, 삶과 죽음, 행복과 불행, 환희와 고뇌, 광명과 암흑, 천국과 지옥 등 모든 상충적 이미지 패턴을 낳는데 이 순간에 느끼는 좌절과 상실의 심연에서 재생하는 이미지로부터 인간은 신의 모습을 창안하였다. 서양에 있어서, 신의 이미지는 이러한 인간 욕망의 상충적 양면성의 중간에 서서, 이를 화해시키는 조정자 내지 중개자의 역할을 한다고 한다.
그러나 동양에 있어서는 수 천 년 동안이나 이 재생 또는 구원의 이론이, 어떤 조정자로서의 인격을 심상화하지 않고, 오직 인간 자신이 스스로 희구하는 \'전인격으로서의 자기\' 속에 통합시키려는 노력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한다.
구운몽에서 성진의 마음 속에 소용돌이친 번뇌는 그 양극성을 화해할 인격적 이미지를 통해서가 아니라, 다만 이는 오로지 자기 실현에의 노력을 통해서만 해결될 수 있는 것이었다.
Ⅳ 의견 및 비평
구운몽 할 때 九란 9명의 여인이 아니라 8명의 8선녀와 주인공 성진(양소유)를 말하는 것이다. 구운몽 전체를 관통하는 주제 자체가 인생무상입니다. 작품 전체에 이 주제가 보이지 않게 매우자주 등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인간계를 그리워하여 팔선녀와 함께 쫓겨난 성진의 인간계 이름인 양소유의 \"소유\"의 유자는 \"놀 유\"자를 써서 \"잠시 놀다 간다\"는 뜻이다.
여기서의 몽도 남가일몽, 한 낮의 꿈처럼 부질없다는 의미와 장자의 고전에서 나오는 \"호접지몽\"의 두가지 뜻을 가지고 있다. 나중에 육관대사와 성진이 나누는 대화에서 성진이
\"그런 힘든 인간계를 꿈으로 겪게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자, 육관대사는 아직 깨닫지 못했다고 나무라며 꿈이나 현실이나 다를 게 없다는 얘기를 한다. 이 부분이 바로 장자의 호접지몽이다.
꿈에 장자가 나비가 되었는지, 아니면 원래 나비가 장자가 되어 꿈을 꾸었는지 알 수 없다는 의미다.
즉 결론은 구운몽은 아홉 개 (팔선녀+성진)의 뜬구름같은 꿈 이라는 뜻이다.
인간세상도 이와 같다는 것이다. 아착같이 돈을 모으고 또 다른 사람들의 해치고 그러면서 평생을 살아봐야 결국에는 땅에 썩어 없어질 존재라는 것이다. 이렇게 살아도 한평생 저리 살아도 한평생 결국 신이 봤을 때에는 다 똑같다는 것이다. 인간이간 앞만 보고 달려가는 백이터 선수라는 것이다. 뒤 돌아보면 이미 지는 것이다
그러나 구운몽에서는 인간의 삶이란 백이터선수가 아니라 마라톤 선수란 것이다. 조금 늦게 출발하는 사람도 있고 뒤도 돌아보고 물도 마시고 오르막도 있고 내리막도 있고, 좀 더 생각을 가지고 살자는 것이다.
  • 가격3,200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19.03.14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108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