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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을 보면 학교의 붕괴, 학교교육의 부재, 사제 간의 불신 및 도덕성 결여, 학벌중심의 개인주의 풍조, 학부모의 지나친 학습침해 등 많은 문제점들이 당연한 듯 자연스러운 형태로 내재되어 있으면서, 교육계 구조적인 모순을 야기하여 학생, 선생님, 학부모 모두에게 혼란과 갈등을 초래하는 등 커다란 반항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한 나라의 교육이 ‘흥’하고 ‘망’함은 올바른 교육가치관을 가진 스승에게서 어린 학생들이 올바른 교육을 받고 있는가에 따라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그만큼 교사의 자질과 품성은 학생들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교사의 책임감은 더욱 클 것이다. 앞으로 교육현장에 나갈 예비교사인 본 연구자에게 있어 다산의 교육사상 연구는 매우 의미 있는 일이었고, 사고의 전환을 가져오는 기회였을 뿐만 아니라, 교육적 이상을 꿈꾸는 도약의 발판으로 삼을 것이다.
<참고문헌>
임재윤 (2002). 정약용의 교육개혁사상. 광주: 전남대학교 출판부.
송혜영 (2006).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오태진 (1986). “다산정약용의 교육사상 민권적, 민족적 성격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참고문헌>
임재윤 (2002). 정약용의 교육개혁사상. 광주: 전남대학교 출판부.
송혜영 (2006).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오태진 (1986). “다산정약용의 교육사상 민권적, 민족적 성격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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