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머리말
2. ‘메밀꽃 필 무렵’에 나타난 문화교육
3. 메밀꽃 필 무렵의 실제 지도 방안
2. ‘메밀꽃 필 무렵’에 나타난 문화교육
3. 메밀꽃 필 무렵의 실제 지도 방안
본문내용
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4) 3차시 지도 방법(60분)
2차시에 학습한 문화내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작품 속에 이러한 문화내용들이 어떻게 반영되어 있으며 이러한 문화로 작품 속 인물들의 행동이 어떻게 달라지고 사건의 필연성이 더해지는지 이해함으로써 작품에 좀 더 정서적으로 다가설 수 있도록 한다.
<학생 조별 활동>
가. 주어진 지문 속에서 작가는 나귀의 묘사 속에서 허생원의 모습을 암시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작가의 나귀에 대한 묘사는 허생원과 나귀가 시간과 더불어 서로의 모습 에 동화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에 따라 나귀와 허생원의 동일성 및 유사성에 근 거한 유추관계를 파악하여 다음과 같은 표를 작성해 볼 수 있다.
저놈의 짐승=(허생원)
새끼=(동이)
강릉집 피마=(성서방네 처녀)
나. 달빛이 흐드러지는 물레방앗간에서의 밤의 정서와 1930년대의 시대적 배경으로 인하여 성처녀가 쉽게 처음 본 얼금뱅이 남자인 허생원과 인연을 맺을 수 있었으며 달밤의 신 비한 분위기와 더불어 동이라는 아이를 잉태함으로써 달이 지니는 생산과 풍요의 의미 를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음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다. 작품 마지막에서 작가는 동이가 왼손잡이라는 것을 허생원의 눈에 띄게 함으로써 독자 로 하여금 허생원과 동이가 부자관계일 수 있으리라는 암시를 주는데 이로써 떠돌이 허 생원에게도 혈육에 대한 그리움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사회는 혈연중심이라 혈 연에 대한 애정이 남다르다. 이는 핏줄에 대한 애정이 가정을 넘어서 고향으로까지 확 대되는 것을 통해 잘 알 수 있다.
4) 3차시 지도 방법(60분)
2차시에 학습한 문화내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작품 속에 이러한 문화내용들이 어떻게 반영되어 있으며 이러한 문화로 작품 속 인물들의 행동이 어떻게 달라지고 사건의 필연성이 더해지는지 이해함으로써 작품에 좀 더 정서적으로 다가설 수 있도록 한다.
<학생 조별 활동>
가. 주어진 지문 속에서 작가는 나귀의 묘사 속에서 허생원의 모습을 암시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작가의 나귀에 대한 묘사는 허생원과 나귀가 시간과 더불어 서로의 모습 에 동화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에 따라 나귀와 허생원의 동일성 및 유사성에 근 거한 유추관계를 파악하여 다음과 같은 표를 작성해 볼 수 있다.
저놈의 짐승=(허생원)
새끼=(동이)
강릉집 피마=(성서방네 처녀)
나. 달빛이 흐드러지는 물레방앗간에서의 밤의 정서와 1930년대의 시대적 배경으로 인하여 성처녀가 쉽게 처음 본 얼금뱅이 남자인 허생원과 인연을 맺을 수 있었으며 달밤의 신 비한 분위기와 더불어 동이라는 아이를 잉태함으로써 달이 지니는 생산과 풍요의 의미 를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음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다. 작품 마지막에서 작가는 동이가 왼손잡이라는 것을 허생원의 눈에 띄게 함으로써 독자 로 하여금 허생원과 동이가 부자관계일 수 있으리라는 암시를 주는데 이로써 떠돌이 허 생원에게도 혈육에 대한 그리움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사회는 혈연중심이라 혈 연에 대한 애정이 남다르다. 이는 핏줄에 대한 애정이 가정을 넘어서 고향으로까지 확 대되는 것을 통해 잘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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