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체계성
1. 교육목적(목표)와 교육내용 선정의 상응성
2. 교육내용 조직의 순차성
3. 교육목표와 교육평가의 상응성
Ⅲ. 효율성
1. 사용되고 있는 개념과 학습자의 발달단계와의 적합성
2. 교육내용과 학습자 발달단계에 따른 효율성
3. 학습 경험요소(시간, 행동)와 교육내용
Ⅳ. 정당성
1. 교육목표와 헤게모니
2. 잠재적 교육과정
3. 영교육과정
Ⅴ. 통합성
1. 종교이론과 실천(학교 생활, 가정, 생활, 기타)
2. 타학문(타종교)과의 관계성
3. 지역과 세계의 통합
Ⅵ. 결론 및 평가
1. 장점
2. 단점 및 보완점
Ⅱ. 체계성
1. 교육목적(목표)와 교육내용 선정의 상응성
2. 교육내용 조직의 순차성
3. 교육목표와 교육평가의 상응성
Ⅲ. 효율성
1. 사용되고 있는 개념과 학습자의 발달단계와의 적합성
2. 교육내용과 학습자 발달단계에 따른 효율성
3. 학습 경험요소(시간, 행동)와 교육내용
Ⅳ. 정당성
1. 교육목표와 헤게모니
2. 잠재적 교육과정
3. 영교육과정
Ⅴ. 통합성
1. 종교이론과 실천(학교 생활, 가정, 생활, 기타)
2. 타학문(타종교)과의 관계성
3. 지역과 세계의 통합
Ⅵ. 결론 및 평가
1. 장점
2. 단점 및 보완점
본문내용
통합성은 사실 이 교과서를 놓고 분석해 봤을 때는 애매모호 한 점들이 많아서 통합성을 잘 나타내기에는 어려운 교과서이다.
체계성, 효율성, 정당성, 통합성의 장점을 적고 단점과 단점에 대한 보완점을 제시하고 마무리하려 한다.
(1) 장점
체계성
종교와 생활(상)의 1단원에서 장점은 종교적인 삶을 살아야 하는 것과 영향력등의 목적으로 잡았을 때, 교육내용은 잘 잡혀 있었다. 또한 청소년 시기의 자아정체성과 함께 종교의 필요성을 잡았다는 것이 교육목적과 잘 이어질 수 있다.
3단원-창조하시고 이끄시는 하나님의 목적과 교육의 내용이 잘 상응되고 있다.
효율성
1과 한국의 전통적 종교와 문화
시대별 선교사들과 기독교가 한국에 미친 영향력을 국가적 차원에서 볼 수 있다. 기독교의 선교가 한국의 어떤 기초부터 세웠는지 알 수 있다. 학습자들의 발달단계에 따라 교육내용을 잘 이해시킬 수 있다.
정당성
종교교과서로 편성되어 있어서 그런지, 모든 이해관계도가 종교적으로 해석되어 종교적으로 바라보게 된다. 기독교적으로 해석되어 있어서 무교, 불교, 기독교를 제외한 종교를 가지고 있는 학습자들에게 기독교에 대한 인식을 남겨 줄 수 있다.
통합성
종교적인 이론과 실천을 엮어 보며, 역사와 과학이 관련이 있고, 세계와 지역을 통합하여 볼 수 있었다.
단점
(1) 체계성
종교와 생활(상)에서의 2단원은 교육의 목적에는 세상에 존재하는 종교라고 지칭되어 있지만, 교육내용이 말하고 있는 종교는 세상의 모든 종교를 지칭할 수는 없다. 기원과 발전, 특징에 대하여서는 나와 있지만, 무엇이 바른 종교인지를 구분할 수 있는 기준점이 분명하지 않다.
3단원 - 창조와 타락, 인간과 하나님 사이의 과정 중에서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았기 때문에 벌을 받았다 라는 내용은 교육목표 속에서 애매하게 나타나 있는 부분이다.
(중)
Ⅰ. 한국인의 삶과 종교 -목표는 민간 신앙에 어떤 것들이 있을까 하였으나, 간략하게 내용을 적어 놓았다. 학습목표에 따라 교육내용이 잘 구성되어 있다.
전체적인 목표가 종교의 가르침과 실천인데, 가르침을 배웠지만, 교과서에서 실제적인 실천의 단계까지는 가지 못하고 조사하기로 넘김으로, 교사의 역량에 따라 학습 해당 반이 배울 수 있고 배우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유교의 기원이나 발달과정, 정착 등을 다 배우고 나서 조사하고 발표하기에 들어가는 것이 아닌 세부적으로 파트를 만들었으면 좋겠다.
교육 내용의 조직성과 상응성에서 봤을 때 종교의 특징, 기원을 배우는 것, 청소년의 특징, 현대사회에서의 문제점과 종교의 역할과 종교의 화합은 교육내용이 잘 전달 될 수 있으나, 나머지의 내용, 하나님, 예수님, 교회의 역사와 한국교회에 대하여서는 기독교적인 학습자가 아니고는 잘 이해할 수 없고, 배워도 공감할 수 없을 것이다. 하나님에 대하여 배우기 전에 기독교에 대한 아무런 연결고리가 없어서 더 어려울 것이다. 동떨어진 느낌을 받을 것이다. 학습자들은 이것을 왜 배우는지를 이해할 수 없다. 연결고리와 학습하는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게 되면 좋을 것이다.
(중)
Ⅰ. 한국인의 삶과 종교- 주재라는 단어는 학습자들의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그래서, 이런 단어를 사용하게 될 경우, 학습자들에게 발달단계에 맞는 단어로 풀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우파니샤드의 경전의 내용에서 우주의 근원과 자아의 근원에 대하여 다루고 있는데, 이는 이승과 저승의 개념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석가모니와 녹야원을 적기보다는 윤회의 개념을 적어 학습자의 이해도를 돕는 것이 더 이익일 듯하다.
Ⅳ,Ⅴ.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이적
사용되는 개념들을 이해가능하게 사용했다. 그러나, 기독교의 종교를 가지고 있는 학습자들은 이해가 쉽지만, 그렇지 않은 학습자들은 이해하기가 어렵다.
(중)
1과 한국의 전통적 종교와 문화
민간 신앙에서 조상숭배가 나오는 이유에 대해서는 죽은 조상들이 초자연적으로 존재하면서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에서 나온 것이라는 것인데, 이는 조상숭배 사상이 나오게 된 배경을 먼저 설명하지 않아서 학습자들의 발달 단계에 맞추어 볼 때 적합하지 않다.
이를 배경을 먼저 설명하고 난 다음에 조상 숭배 사상이 나오게 되었다. 라고 하면 학습 대상자에게 효과적인 설명이 될 것이다.
한국의 종교, 원시종교에서 죽은자의 영혼은 없어지지 않는다고 믿었다고 했는데, 왜 이렇게 되는지에 대하여 기원이 없어,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적합하지 않다.
그래서 기원에 대하여 설명을 부여하고 학습자들의 발달단계에 맞게 할 수 있기를 바란다.
(하)
Ⅰ. 현대 사회와 종교의 사명
(4) 종교 간의 상호 존중 세계 교회 협의회의 선언 이라는 것은, 즉 wcc를 이야기하는데, 이는 타 종교 간의 이해관계를 성립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타종교과의 이해관계를 하는 것은 맞긴 하나 무엇을 협의하고, 자신의 본질이 다른 종교에 의해 치중 될 수 있다는 사실이 학습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며, 혼동을 일으키게 된다.
정당성
종교적으로 해석 하기는 하지만, 한국기독교학교연맹에서 만들어서 종교적인 이론을 배우고 난 후에 기독교 하나님, 예수님, 교회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기독교적인 내용을 기독교의 종교가 아닌 학습자들에게는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들이 힘들다.
가톨릭과 기독교에 대한 정확하게 나눈 개념으로 학습자들에게 가르치기를 바란다. 기독교 속에 가톨릭과 기독교를 함께 다루고 있어서 학습자들에게 혼동을 줄 수 있다.
Ⅱ. 청소년의 삶과 종교의 역할
청소년들의 삶에 대하여 종교의 역할이 이론상으로 강하게 작용되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이 이론을 청소년들이 확실하게 공감하는 것과, 왜 종교가 자신이 꼭 필요한지 경험을 해보게 하는 것도 좋다. 왜냐하면, 청소년들은 자아정체성에 대하여 관심은 많으나 외부에 의해 간섭 받기는 싫어하는 시기이다. 그래서 스스로 정말 필요 하구나 라고 생각해야 한다.
통합성
종교적인 이론과 실천은 부분적으로는 찾아 볼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잘 찾아 볼 수 없었다. 이 점에서 통합성이 부족했던 것 같았다.
체계성, 효율성, 정당성, 통합성의 장점을 적고 단점과 단점에 대한 보완점을 제시하고 마무리하려 한다.
(1) 장점
체계성
종교와 생활(상)의 1단원에서 장점은 종교적인 삶을 살아야 하는 것과 영향력등의 목적으로 잡았을 때, 교육내용은 잘 잡혀 있었다. 또한 청소년 시기의 자아정체성과 함께 종교의 필요성을 잡았다는 것이 교육목적과 잘 이어질 수 있다.
3단원-창조하시고 이끄시는 하나님의 목적과 교육의 내용이 잘 상응되고 있다.
효율성
1과 한국의 전통적 종교와 문화
시대별 선교사들과 기독교가 한국에 미친 영향력을 국가적 차원에서 볼 수 있다. 기독교의 선교가 한국의 어떤 기초부터 세웠는지 알 수 있다. 학습자들의 발달단계에 따라 교육내용을 잘 이해시킬 수 있다.
정당성
종교교과서로 편성되어 있어서 그런지, 모든 이해관계도가 종교적으로 해석되어 종교적으로 바라보게 된다. 기독교적으로 해석되어 있어서 무교, 불교, 기독교를 제외한 종교를 가지고 있는 학습자들에게 기독교에 대한 인식을 남겨 줄 수 있다.
통합성
종교적인 이론과 실천을 엮어 보며, 역사와 과학이 관련이 있고, 세계와 지역을 통합하여 볼 수 있었다.
단점
(1) 체계성
종교와 생활(상)에서의 2단원은 교육의 목적에는 세상에 존재하는 종교라고 지칭되어 있지만, 교육내용이 말하고 있는 종교는 세상의 모든 종교를 지칭할 수는 없다. 기원과 발전, 특징에 대하여서는 나와 있지만, 무엇이 바른 종교인지를 구분할 수 있는 기준점이 분명하지 않다.
3단원 - 창조와 타락, 인간과 하나님 사이의 과정 중에서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았기 때문에 벌을 받았다 라는 내용은 교육목표 속에서 애매하게 나타나 있는 부분이다.
(중)
Ⅰ. 한국인의 삶과 종교 -목표는 민간 신앙에 어떤 것들이 있을까 하였으나, 간략하게 내용을 적어 놓았다. 학습목표에 따라 교육내용이 잘 구성되어 있다.
전체적인 목표가 종교의 가르침과 실천인데, 가르침을 배웠지만, 교과서에서 실제적인 실천의 단계까지는 가지 못하고 조사하기로 넘김으로, 교사의 역량에 따라 학습 해당 반이 배울 수 있고 배우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유교의 기원이나 발달과정, 정착 등을 다 배우고 나서 조사하고 발표하기에 들어가는 것이 아닌 세부적으로 파트를 만들었으면 좋겠다.
교육 내용의 조직성과 상응성에서 봤을 때 종교의 특징, 기원을 배우는 것, 청소년의 특징, 현대사회에서의 문제점과 종교의 역할과 종교의 화합은 교육내용이 잘 전달 될 수 있으나, 나머지의 내용, 하나님, 예수님, 교회의 역사와 한국교회에 대하여서는 기독교적인 학습자가 아니고는 잘 이해할 수 없고, 배워도 공감할 수 없을 것이다. 하나님에 대하여 배우기 전에 기독교에 대한 아무런 연결고리가 없어서 더 어려울 것이다. 동떨어진 느낌을 받을 것이다. 학습자들은 이것을 왜 배우는지를 이해할 수 없다. 연결고리와 학습하는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게 되면 좋을 것이다.
(중)
Ⅰ. 한국인의 삶과 종교- 주재라는 단어는 학습자들의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그래서, 이런 단어를 사용하게 될 경우, 학습자들에게 발달단계에 맞는 단어로 풀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우파니샤드의 경전의 내용에서 우주의 근원과 자아의 근원에 대하여 다루고 있는데, 이는 이승과 저승의 개념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석가모니와 녹야원을 적기보다는 윤회의 개념을 적어 학습자의 이해도를 돕는 것이 더 이익일 듯하다.
Ⅳ,Ⅴ.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이적
사용되는 개념들을 이해가능하게 사용했다. 그러나, 기독교의 종교를 가지고 있는 학습자들은 이해가 쉽지만, 그렇지 않은 학습자들은 이해하기가 어렵다.
(중)
1과 한국의 전통적 종교와 문화
민간 신앙에서 조상숭배가 나오는 이유에 대해서는 죽은 조상들이 초자연적으로 존재하면서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에서 나온 것이라는 것인데, 이는 조상숭배 사상이 나오게 된 배경을 먼저 설명하지 않아서 학습자들의 발달 단계에 맞추어 볼 때 적합하지 않다.
이를 배경을 먼저 설명하고 난 다음에 조상 숭배 사상이 나오게 되었다. 라고 하면 학습 대상자에게 효과적인 설명이 될 것이다.
한국의 종교, 원시종교에서 죽은자의 영혼은 없어지지 않는다고 믿었다고 했는데, 왜 이렇게 되는지에 대하여 기원이 없어,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적합하지 않다.
그래서 기원에 대하여 설명을 부여하고 학습자들의 발달단계에 맞게 할 수 있기를 바란다.
(하)
Ⅰ. 현대 사회와 종교의 사명
(4) 종교 간의 상호 존중 세계 교회 협의회의 선언 이라는 것은, 즉 wcc를 이야기하는데, 이는 타 종교 간의 이해관계를 성립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타종교과의 이해관계를 하는 것은 맞긴 하나 무엇을 협의하고, 자신의 본질이 다른 종교에 의해 치중 될 수 있다는 사실이 학습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며, 혼동을 일으키게 된다.
정당성
종교적으로 해석 하기는 하지만, 한국기독교학교연맹에서 만들어서 종교적인 이론을 배우고 난 후에 기독교 하나님, 예수님, 교회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기독교적인 내용을 기독교의 종교가 아닌 학습자들에게는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들이 힘들다.
가톨릭과 기독교에 대한 정확하게 나눈 개념으로 학습자들에게 가르치기를 바란다. 기독교 속에 가톨릭과 기독교를 함께 다루고 있어서 학습자들에게 혼동을 줄 수 있다.
Ⅱ. 청소년의 삶과 종교의 역할
청소년들의 삶에 대하여 종교의 역할이 이론상으로 강하게 작용되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이 이론을 청소년들이 확실하게 공감하는 것과, 왜 종교가 자신이 꼭 필요한지 경험을 해보게 하는 것도 좋다. 왜냐하면, 청소년들은 자아정체성에 대하여 관심은 많으나 외부에 의해 간섭 받기는 싫어하는 시기이다. 그래서 스스로 정말 필요 하구나 라고 생각해야 한다.
통합성
종교적인 이론과 실천은 부분적으로는 찾아 볼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잘 찾아 볼 수 없었다. 이 점에서 통합성이 부족했던 것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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