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고대와 중세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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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고대와 중세의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고대의 교육
1. 그리스의 교육
2. 로마의 교육

Ⅱ.중세 시대의 교육
1. 시대적 특징
2. 기독교 교육
3. 세속교육
4. 대학의 성립
5. 교육사적 의의
6. 교육 사상가
7. 스콜라 철학

본문내용

조합학교
-독일: 독일어 학교
습자학교,
교구 학교
그 나라의초등교육의 기초가 됨.
비형식적 교육
기관
-상공업자들의 자제들을 위한 교육 제도
-도제교육제도
시민교육의 의의: 교육의 대상을 시민계급에까지 확대하였고, 실생활을 위한 교육을 강조하였으며, 교육을 교회로부터 분리하여 공공단체가 맡도록 하였다.
4. 대학의 성립
1) 대학의 형성
학문 연구를 위한 동료집단 형성→지식인학자 단체 형성→대학 성립. 대부분 교회재산의 기부금과 영주가 대학 교사들에게 부여하는 봉록에 의존해 운영하였다. 이탈리아와 프랑스에 최초 대학 성립되었다.
가) 이탈리아-볼로냐 대학, 살레르노 대학
나) 프랑스-파리대학
2) 중세 대학에 부여된 특권
가) 교수와 학생은 병역부역세금의 면제→대학의 자치권을 의미
나) 대학에 독립된 법정 설치→대학 내의 재판권을 의미(치외법권적 특권)
다) 학위 수여권→학위에는 학사, 석사, 박사
라) 학장, 총장 선출 등의 자치권 보장
마) 교수와 학생은 신분상의 보호와 자유가 보장
3) 중세 대학의 구성
가) 수업과 시험은 학부로 구성.
⇒상급학부 : 신학부, 법학부, 의학부
하급학부 : 교양학부
나)교수법은 강의와 논쟁으로 이루어짐.
⇒강의 : 학문에 대한 체계적인 해석을 하는 것이 아니라 교재를 설명하는 것
논쟁 : 의견을 제시하고 변호하면, 반론을 제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
4) 중세 대학의 영향
중세대학은 지적 활동의 중심부였기 때문에 정치적 여러 문제에 관한 언론의 자유가 여기에서 발생하였다. 또한 전문화의 계승자이며, 자유로운 학문연구의 기관이었기 때문에 르네상스의 선구자적 역할을 하였다.
5) 중세대학이 종래의 대학들과 다른 점
조직운영이 비교적 자유롭고 민주적이었으며, 승원이 벽지의 땅을 선택했던 것에 비해 인구의 중심지에 위치했다는 것, 또한 법률상, 재정상의 각종 특권을 가졌다는 것.
5. 교육사적 의의
중세의 시대정신이 우리에게 정신 문화적으로 영향을 미친 바는 극히 미약하였다, 그러 나 중세 말 시민사회로의 이행과정에서 나타난 시민 정신과 대학정신은 오늘날 실용적 가치를 추구하는 교육과 학문적 연구의 자율성 확립에 사상적 기초를 제공해 주었다.
6. 교육 사상가
아우구스티누스
토마스 아퀴나스
사상적
특징
-신플라톤주의, 특히 플로티누스 로부터 영향을 받음
-기독교 교리와 이교도 사상을 통 합해 새로운 신학체계를 형성.
-역사를 신적인 원칙과 세속적인 원칙들 사이의 거대한 투쟁으로 이해하는 것을 토대로 하나의 포괄적인 기독교 역사철학과 기독교 신학을 정립함.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을 기초로 해 신 학, 철학, 전문분야의 학문들을 통일적으로 명확하게 구성하여 \"하나의 전체(Summa)\"로 총괄.
-자연적 인간성의 힘과 가치가 기독교 적으로 승화된 점에서 아퀴나스는 이성과 신앙으로부터 확고한 체계를 정립함.
교육
사상
-교육은 교육 자체를 목적을 위해 이루어져서는 안 됨.
-고대의 철학과 학문이 종교적 영 역의 기초교육이 될 수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런 의미에서 7자유교과와 철학을 중세수도원 교육의 핵심과정으로 정착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함.
-교수의 목적은 이미 내재하고 있 는 지식을 상기하도록 학생을 돕는 것.
-스콜라 철학을 근거로 출발함.
→그러나 저서 가운데 대부분 윤리신 학적인 측면에서 본 인간론이기 때문에 체계적인 교육학적 이론으로 보기 어려움.
-그 중에서도 <진리론>, <교사론>에는 지식의 획득에서 교사의 활동과 역할에 대해서 상당히 구체적으로 논해지고 있음.
→특히, 학습활동에서 학생의 인식작 용에 미치는 교사의 역할에 관해서 주목.
-그의 관점에서 진정한 교사는 신뿐이 며, 완전한 교육은 신에 의한 교육뿐 인 것이라 함
아우구스티누스
토마스 아퀴나스
교육사적 의미
-교육사상에서 철학과 학문이 종 교적 영역의 기초교육이 될 수 있다고 봄으로써, 기독교 교육사 상을 체계화시킴.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 교육사 상은 기독교의 근본이라 할 수 있는 교리문답 교육에도 큰 영향 을 미침.
-아퀴나스는 기독교의 교리와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종합하여 스콜라 철학을 집대성하여 서양사상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사상가·철학자·신학자가 됨.
-그의 저술들은 넓은 의미에서 교육적 의도로 쓰였다는 점에 교육과 관계를 맺고 있음.
-아퀴나스 사상은 교육에서 불변의 확실성을 추구하고자 하는 항존주의 교육이론의 철학적 배경이 됨.
7. 스콜라 철학
중세 전반에 크리스트교의 교의는 교회의 권위에 의해 독단적으로 제창되었고, 사람들은 그것을 맹목적으로 수용하였으며, 그 어떤 의문을 갖는 것도 허락되지 않았다. 그러나 9세기의 학문부흥과 더불어 변증법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으며, 종교적 신앙을 논리적으로 조직하고 기술하는 풍조가 생겨났다. 게다가 11세기의 십자군 운동은 동방사상이나 종교와의 접촉을 통해 서구인의 지적 관심을 자극했으며 그로 인해 크리스트교 신앙에 확고한 학문적 기초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했다. 스콜라철학은 이성에 의해 신앙을 옹호하고 교회의 교의에 합리적 기초를 제공함으로써 이단에 대항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교회 부속학교 즉, 스콜라에서 학문을 강의한 교회의 교사 다시 말해 스콜라스틱에 의해 이루어졌기 때문에 스콜라 철학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 참 고 문 헌 -
강기수 (1998). 교육사상사. 부산 세종 출판사.
김수동공병호 (2000). 교육사교육철학. 서울: 양서원.
김희보 (2000). 세계사 이야기 1. 서울: 가람기획.
손인수 (1996). 교육사교육철학의 이해와 실제.
연세대학교 교육 철학 연구회 편 (1996). 위대한 교육 사상가들Ⅰ. 서울: 교육 과학사.
오인탁 (1994).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 서울: 종로서적 출판.
주영흠 (1997). 서양교육사상사. 서울: 양서원.
Alerert Reble (2002). 서양교육사. 서울: 문음사.
E. M. 번즈, R. 러너, S. 미첨 (1987). 서양 문명의 역사 Ⅰ. 서울: 소나무.
J.S.Brubacher (1985). 교육문제사. 서울: 문음사.
Robert C. Lamm (1996). 서양 문화의 역사 Ⅰ. 서울: 사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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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6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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