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개관과 덕의 감정적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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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개관과 덕의 감정적 구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개관
2.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 철학
3.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에 있어서의 덕의 감정적 구조
4. 나의 경험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5.교과서 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에서 지킬 일, 친구 사이에서 지킬 일, 공공장소에서 지킬 일, 쓰레기의 처리, 차례 지키기, 나라사랑 등의 단원을 통해 공동체 사회를 살아가는 데에 있어 필요한 것들을 교육하고 있었다.
2학년은 약속 지키기. 환경 보호, 교통질서 지키기, 질서 지키기, 자랑스러운 우리나라등에 대해 교육하고 있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진정으로 추구하였던 것은 공동체의 삶에 현명하고도 책임 있게 참여하는 가운데 개인으로서의 자아실현과 공동체의 복지실현에 기여하는 그러한 정치적, 도덕적 존재를 길러내는 것이었다. 이것에 비추어 생각해 본다면 1학년 2학기 교과서는 공동체의 삶에 참여하는 첫 걸음을 교육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특히나 가정에서 사회로 나오는 첫 시기이기에 1학년의 바른 생활 교과서는 이러한 부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할 것이다.
이 부분을 지도하는 것에 있어 내가 가장 초점을 맞출 것은 공동체 사회는 개인의 공간과는 다르다는 것이다, 작은 수의 가정을 벗어나 다수의 인간이 모여 있는 사회라는 곳을 접하게 되면 배워야 할 것이 많다.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는 방법, 타인을 배려하는 방법 등 말이다. 그리고 그러한 것들이 지켜지지 않을 때, 타인에게 안겨 줄 불만과 불쾌에 대해 충분히 인식시켜야 한다, 나아가 이것에 가장 효과적인 것은 서로의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 보는 시간을 많이 갖는 것이라 생각한다,
어떤 사람의 꿈속에서 두 마을을 구경하게 되었다. 두 마을은 모두 식사시간이었는데, 두 사람씩 마주 앉아 자기 팔 길이보다 훨씬 긴 젓가락으로 식사를 하고 있었다. 첫 번째 마을은 제각기 음식을 집어서 자기 입에 넣으려고만 했기에 음식을 하나도 먹지 못했고, 두 번째 마을은 마주 앉은 사람의 입에다 서로 넣어주고 있어 모두들 음식을 잘 먹고 있었다.
나. 4학년 도덕
1학기 :제 4장. 네가 먼저 - 두 마을 이야기
2학기 : 제 2장, 우리 모두를 위하여 - 거리에서
민주와 은경이는 미술 전람회에 갔다가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음료수를 사 먹는다. 그런데 빈 음료수 깡통을 버릴 곳이 없어 고민하다가 꽃밭에 슬며시 던져버린다.
▶저학년을 벗어나 중학년에 이르자, 기본적 소양을 체득하는데서 나아가 공동체의 관점에서 가르치고 있었다.
자신이 예절이나 규칙을 지키지 않았을 때 사회는 어떻게 될지, 타인들에게는 어떤 피해를 주는지 등에 대한 것이 많았다,
다. 5학년 도덕
제 2장. 절제하는 생활 - 구두쇠 할아버지
재호네 동네에 살던 구두쇠 할아버지가 세상을 떠나자, 그의 생전 모습과는 달리 많은 돈이 예금된 저금통장이 발견되었다. 사람들은 제대로 누리지 못한 할아버지의 생에 비웃 음을 보내기도 하였다. 그러나 할아버지의 유언장이 공개되자 모두들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다. 자기가 모은 돈 전부를 어느 대학에 장학금으로 기증하겠다는 뜻이 들어있었기 때문이다. 할아버지를 구두쇠라고 비웃었던 사람들은 그제야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부끄 러워했다.
제 7장. 서로 다른 주장-더 많은 의견으로, 적은 의견이라도
1.함께 공부할 모둠의 이름과 구호, 그리고 모둠장에 대해 의논해서 정하기.
→여러 가지 의견이 나오자 아이들은 의견조정 끝에 표결에 들어가기로 한다.
2.그동안 배우는 것을 정리하는 활동을 정하는데 있어 아이들의 토론이 이루어진다.
→다수의 의견과 소수의 의견을 조절한 뒤 다수의 동의를 이끌어내어 결정한다. 자신 의 의견과 다르게 결정된 아이들은 비록 의견과 다르지만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한다.
▶고학년으로 올라가자 기본적 소양에서 벗어나서 자신의 관점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가 많아졌다.
내가 이 부분을 교과서에서 뽑은 이유는 인간은 공동체적 삶속에서 자기실현을 도모하는 모습을 엿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내가 요즘에 고민하던 것이 교과서에 비슷하게 나와 있는 것에 놀라기도 했다.
라. 6학년 도덕
제6장. 아름다운 사람들 - 젓갈 파는 할머니
수산 시장에서 젓갈 파는 할머니께서는 매일같이 힘드시도록 일을 하신다. 할머니는 유 일한 가족인 외동딸이 교통사고로 장애인이 되자 젓갈을 판돈의 이익을 재활원이나 고아 원에 전해주신다. 등록금이 없어 애태우던 중학생에게 장학금을 보내기도하고, 복지시설 에 책을 보내기도 하신다. 돈 많은 사람만 남을 돕는 게 아니라며 끊임없이 봉사활동을 하고 계신다.
▶선을 수행하는 것은 선에 대한 지식만으로는 불가능하다. 선을 자꾸 수행해보고, 그것에 대한 만족감이나 행복을 느끼며, 선을 수행하지 못했을 때의 수치심을 느껴보는 것들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이 할머니께서 이렇게 선을 계속해서 수행할 수 있는 이유가 거기에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선을 수행하고, 거기에서 느끼는 자신의 만족과 자기실현이 할머니의 선행이 계속되는 원동력이라 느꼈기 때문이다.
도토리는 참나무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도토리의 완성과 도토리의 가치를 발견하게 된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처럼, 학생들은 성장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가치와 선의 관념을 발견하고, 올바르게 성장해 나가는 것이라 여겨진다, 하지만 무엇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길을 안내해 주어야 할 사람은 바로 교사라는 것이다.
★교과서 분석을 하면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을 살펴보면서, 나의 관점은 그가 주장한 중용에 맞춰있었다. 원 래 선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을 아는 것만으로는 선한 행동을 할 수 없다. 계속되는 자기 의식화와 행동을 통해 비로소 그 행동이 몸에 체득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인간 은 행복을 느끼게 되고 그것은 곧 중용의 길이다. 내 생각은 이렇게 정리되었고 교과서에 서도 이러한 관점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교과서를 그의 이론에서 살펴보면서 했던 생각은 아리스토텔레스의 공동체적 관 점에 더 무게를 두고 있다는 것이었다. 이것은 아직 자기 자신의 내면을 성찰할 수 없는 초등학생이기에, 또 사회적 질서와 공동체 의식을 닦아야 하는 초등학생이기에 그렇다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유병열. 『도덕교육론』 양서원 . 2004
박재주. 『서양의 도덕교육 사상』휴먼필드 . 2003
서강식. 『도덕과 교육의 이론』 인간사랑 . 2004
추병완. 『도덕교육의 이해』백의 .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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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6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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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9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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