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충돌의 현실 (동양철학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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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 충돌의 현실 (동양철학통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문화 갈등의 기본 모형 회상
3. 문화 갈등에 대한 재논의
4. 서구와 문화 투쟁
5. 나오는 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as(2007). 上同. pp. 175~177
현재 이슬람 세계에 존재하는 국가 유형, 지배 체제, 정치 제도 등은 매우 다양하며 이질성을 가진다. 이러한 이질성은 아주 상이한 문화 투쟁의 상황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또한 서구는 정치적 태도에 있어서 아주 예외적인 경우(문화가 아닌 석유 정책)에만 단일한 공동 노선을 취한다.
이렇듯 세계 다른 지역에서도 헌팅턴이 말한 국제 정치를 근본적으로 각인한다는 지리문화적인 갈등 구조는 전혀 보이지 않는다. 더구나 헌팅턴이 제시한 유교와 이슬람의 ‘연계’라는 개념은 언론의 주목을 받았을 뿐이다. D. Senghaas(2007). 上同. p. 178.
5. 나오는 말
문화 투쟁으로 표현된 정치화된 문화 갈등은 오래전부터 존재했으며, 문화 투쟁의 현실은 휠씬 다양하고 복잡했을 것이다. 사회, 경제, 문화의 모든 부문에서 거대 구조의 해체를 관찰할 수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유교, 힌두교, 이슬람, 기독교 정교, 서구 기독교 등과 같은 문명의 거대 단위가 행동을 결정한다고 말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물질적·정보적 연결망이 점차 강화된 결과로서 광범위한 지역 연합체가 구성되는 것은 경제 영역에서 상상할 수 있지만, 문화 영역에서는 불가능하다. 거대한 문화권 내에서는 커다란 상상의 공동체의 공동적 관심보다는 경쟁 관계, 정치적 투쟁 그리고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한 싸움이 휠씬 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D. Senghaas(2007). 上同. pp. 178~179.
문화 투쟁의 현실은 문명 또는 문화권 자체가 서로 충돌하는 문화지정학적 허구에 의해 과장된 것이며, 문명의 충돌이라는 테제를 현실과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정치적 그리고 평화정치적 관점에서 결론을 내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D. Senghaas(2007). 上同. p. 180
결국 디터 젱하스는 문명 간의 충돌이 아니라 문화 갈등을 가장한 정치적 갈등 내지 권력 투쟁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근거로 세가지 회상을 통해 문명 내에서의 계층 간의 갈등, 중심부와 주변부 간의 갈등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갈등은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인 측면와 연계하여 극복하고 조정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 참고 문헌
디터 젱하스(2007). 이은정 옮김, 『문명 내의 충돌』, 문학과지성사.
새뮤얼 헌팅턴(2007). 이희재 옮김, 『문명의 충돌』, 김영사.
하랄트 뮐러(2000). 이영희 옮김, 『문명의 공존』, 푸른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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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20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14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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